[명품심리] 소비자가 명품을 구매하는 최종적 가격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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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도 입

1. 연구의 동기

2. 연구의 의의

3. 연구의 방향


II. 본문

1. 명품이란 무엇인가

2. 명품 가격 형성 과정의 경제학적 분석

3. 소비자 심리와 명품 가격 형성

4. 명품의 국내 가격 차별


III. 결론
본문내용
1. 명품이란 무엇인가
지난 몇 년 사이 부쩍 자주 많이 쓰이게 된 단어 중의 하나는 명품이다. 백화점에 자리 잡은 수입 명품관, 모 전자회사 텔레비전의 상품명, 이런 저런 광고에 흔하게 등장하는 명품, 이런 식으로 우리는 명품이란 단어를 자주 접한다. 명품이란 사전적으로 ‘훌륭하여 이름이 난 물품이나 작품'으로 공들여 만든 뛰어난 제품을 의미한다. 네이트 국어사전
즉, 명품은 특별하게 만들어진 작품(masterpiece) 또는 훌륭한 물건이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는 것이다. 여기서 훌륭한 물건이라는 의미의 명품은 TV에서 방영하던 '진품 명품'과 같은 프로그램 명칭에서 사용된 의미를 생각 할 수 있다. 최고의 도공이 만든 청자, 전통 공예 전수자가 공들여 짠 화문석, 최고급 캐시미어로 만든 수제 외투와 같은 것들이 훌륭한 물건이라는 의미의 명품이라고 할 수 있다. 《이것이 명품이다》의 저자 조미애는 “명품은 단지 비싼 것이 아니다. 명품은 장인의 영혼이 깃든 것이며, 쓰는 사람들의 애정과 세월이 깃든 것이다. 이른바 명품이라고 불리는 비싼 물건들은 우리가 상상할 수 없을 정도의 까다로운 공정과 뛰어난 장인들의 섬세한 솜씨에 의해 탄생된다. 하나의 명품을 만들기 위해 손끝이 닳도록 가죽만 자르는 장인들도 있다.”라고 지적하였다.
참고문헌

곽은진, 「병행수입의 효과에 관한 연구」, 숙명여대 소비자 경제학과 석사, 1996.
관세청, 병행수입통관실적(엑셀자료), 2004.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 및 시행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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