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의 상징 디즈니 애니메이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1.27 / 2017.11.27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디즈니 만화의 비밀
1) 디즈니메이션(Disneymation)
2) 뮤지컬 미학
3) 영상 미학
2. 행복의 공장, 디즈니
1) 디즈니의 상업성
2) 디즈니랜드 - 놀이의 공원화
3) 순수함의 상품화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어린이 만화 영화의 선구자인 월트 디즈니. ‘금세기의 살아있는 전설’로 평가받는 그는 만화영화에 관한 한 탁월한 직관력과 풍부한 상상력, 사업적 수완으로 ‘디즈니 신화’를 이룩했다. 그러나 출발은 초라하기 짝이 없었다. 1928년 미키 마우스를 주인공으로 한 ‘증기선 윌리’를 개봉하기 전까지 디즈니는 수많은 좌절을 겪어야 했다. 시카고에서 교회 잡역부의 아들로 태어난 그는 어려서부터 농장 일을 했다. 이 무렵 그의 유일한 즐거움은 석탄으로 종이조각 위에 자신이 돌보는 동물의 모습을 그리는 것이었다. 1918년 자원입대한 해군에서 전역한 디즈니는 광고대행사에 취직을 했지만 한 달 만에 ‘그림에 재능이 없다’는 이유로 해고를 당한다.
그러나 최고의 영화를 만들겠다는 꿈을 버리지 않은 디즈니는 1922년 할리우드로 향한다. 이듬해 형 로이와 함께 월세 10달러짜리 창고형 사무실에 짐을 풀었다. ‘디즈니 브라더스’란 간판을 내걸고 ‘행운의 토끼 오스월드’와 ‘앨리스 코미디’를 어렵사리 히트시켰지만 배급 상들의 농간으로 캐릭터를 빼앗기는 쓴맛을 봤다. 그러나 1928년 그의 인생은 큰 전환점을 맞이한다. 최초의 유성 만화영화 ‘증기선 윌리’에 대한 관객들의 반응은 폭발적이었다. 깜찍한 미키 마우스와 그의 동료들이 소리를 내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는 모습은 당시로서는 혁명에 가까운 변화였다.
참고문헌
<참고 도서>
김상욱(2002), 『숲에서 어린이에게 길을 묻다』, 창작과 비평사.
김서정(2002), 『멋진 판타지』, 굴렁쇠.
미하엘 엔데(2003), 『끝없는 이야기』, 비룡소.
이원수(2001), 『아동문학 입문』, 한길사.
이재철(1998), 『아동문학개론』, 서문당.
최운식․김기창 공저(1998), 『전래동화 교육의 이론과 실제』, 집문당.
한명숙(2002), 「한국 전래동화의 판타지 구현 방식과 그 지도 방안」, 『설화 고소설 교육론』, 민속원
로버트화이트헤드, 신헌재 편역(1994), 『아동문학교육론』, 범우사.
마리아 니콜라예바, 김서정 역(2000), 『용의 아이들』, 문학과 지성사.
존 로 타운젠드, 강무홍 역(2000), 『어린이 책의 역사』, 시공주니어.
캐서린 흄, 한창엽 역(2000), 『환상과 미메시스』, 푸른나무.
페리 노들먼, 김서정 역(2001), 『어린이 문학의 즐거움』, 시공주니어.
한국어린이문학교육연구회(1999), 『환상그림책으로의 여행』, 다음세대.
<참고 논문>
권혁준(2002), 「아동문학에서 판타지의 개념과 범주」, 공주교대 논총 제39집 1호.
김광한(1999), 「초등학교 국어교과서에 수록된 교재로서의 서사문학 연구」, 단국대 석사.
김시내(2003), 「아동문학 도서 선정 기준 설정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 석사.
김영호(2001), 「환상 동화의 분석 및 지도 방법 연구」, 부산대 교육대학원 석사.
김현숙(2000), 「현대 아동문학의 판타지 연구」, 동덕여자대 석사.
박미진(2002), 「창작동화 작품의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 선정 기준 연구」, 한국교원대 석사.
유현상(1999), 「초등학교 권장도서 선정에 관한 연구」, 전주교대 석사.
정양순(2000), 「초등학교에서의 효율적인 독서 자료 선정과 활용 방안 연구」, 한국교원대 석사.
진 현(2004), 「판타지 동화의 교과서 수록 양상 분석 연구」, 한국교원대 석사.
한명숙(2003), 「독자가 구성하는 이야기 구조 교육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 박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디즈니랜드실패,디즈니랜드마케팅전략,유로디즈니랜드,도쿄디즈니랜드,디지니랜드
  • 상징으로 하는 캐릭터가 전 세계적으로 많은 사랑을 받아오고 있고, 쥐는 어느덧 가정의 가장 행복한 공간인 침실을 버젓이 차지하게 되었다. 이것이 바로 월트 디즈니의 ‘미키 마우스’이다. 이 작은 만화캐릭터의 가치는 세계적으로 수백, 수십억 달러의 가치를 지니고 있고, 캐릭터의 소유권을 가지고 있는 월트디즈니사 역시 만화를 만들어 내는 작은 회사가 아닌 디즈니랜드라는 놀이산업, 외식업, 캐릭터관련 상품 등 세계적으로 이윤을 창출 할

  • [디자인경영] 놀이공원 디즈니월드와 롯데월드의 디자인 경영
  • 디즈니에서 근무하면서 입는 옷을 지칭하는 용어는 유니폼이 아니라 ‘코스튬(costume)’이 라고 한다. 디즈니에서 근무하는 직원들은 모두 ‘캐스트 멤버(cast member)’라고 하는 데 캐스트는 한국말로 하면 연극이나 영화에 출연하는 주역 혹은 출연자라고 할 수 있 다. 디즈니에서 근무하는 모든 직원들을 캐스트 멤버라고 부르는 것은 디즈니에서 근 무하는 모든 직원들은 디즈니를 방문하는 모든 고객들에게 환상과 행복을 주기 위해 출 연하는 연기자

  • [역사학] 디즈니영화에 대한 역사적 접근
  • 행복의 필수 조건- 남성의 여성 지배의 정당화(3) 시대, 정부, 그리고 디즈니 - P. 17① 노동자와 월트 디즈니 - P. 17② 디즈니와 미국외교 P. 19- 군부 애니메이션 제작- 선린정책과 디즈니- 도날드 덕 그리고 세금 논쟁3. 맺는 글 P. 201. 여는 글 : 역사와 영화의 관계역사(Histoire)와 영화(Cinema)라는 두 세계 사이의 상호 접근은 이

  • 디즈니애니메이션에 대하여
  • 디즈니와 안티디즈니안티 디즈니 계열의 일반적인 대항미학1. UPA그룹의 반란이 낳은 리미티드의 미학2. 클라스키 추포와 필름 로만 사의 비정형화된 캐릭터라이징3. MTV 리퀴드 TV시리즈 애니메이션의 파격적인 스토리라인4. 배경의 완벽성과 서정성을 생략과 상징성으로 전환5. 곡선 위조의 캐릭터 계획에서 선 위주의 단조로움으로 전환6. 자연의 미학에서 도시중심의 현실적 미학으로 전환(리얼리즘의 지향)7. 극장용 보다는 TV시리즈에 주력(공중

  • 디즈니랜드의 해외진출 사례 - 도쿄디즈니의 성공, 유로디즈니의 실패 사례연구와 서울디즈니의 개발방안 연구
  • 디즈니랜드는 남녀노소를 막론하고 가보고 싶은 놀이공원으로 현재 미국의 캘리포니아와 플로리다 주 외에도 일본, 프랑스, 홍콩으로 확장시킴으로서 세계적인 관광기업으로서의 입지도 강화하고 있다.그러한 디즈니랜드가 한국에도 들어올 계획이 추진되고 있다. 이명박 대통령은 서울시장 취임 전 공약사항으로 ‘서울을 상징할 수 있는 국제수준의 대단위 레저시설이 미흡하다’며 적극적인 인프라 확보에 힘쓰겠다고 하였고 구체적으로 디즈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