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와 농촌 간 교육 격차 해소를 위한 농어촌 아동 방과후수업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1.28 / 2017.11.28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사회복지 프로그램(사회복지공동모금회 형식) 프로포절 입니다.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거두세요^^*
목차
1. 사업명 : 도시와 농촌 간 교육 격차 해소를 위한 농어촌 아동 방과 후 수업 프로그램

2. 사업의 필요성
1) 대상자 욕구 및 문제점
2) 지역 환경적 특성
3) 경험적 근거
4) 본 사업과 관련된 지역 복지자원 현황

3. 서비스 지역, 서비스 대상 및 실인원수
1) 서비스 지역 :
2) 서비스 대상 :
3) 서비스 대상 선정기준 및 방법(과정):
4) 실인원수

4. 사업 목적 및 목표

5. 사업내용
1) 세부사업내용
2) 목표에 대한 평가방법
3) 담당인력 구성
4) 사업 진행 일정
5) 홍보 계획
6) 지역자원 활용 계획

6. 예산계획

7. 향후운영계획

8,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사업명 : 도시와 농촌 간 교육 격차 해소를 위한 농어촌 아동 방과 후 수업 프로그램


2. 사업의 필요성

1) 대상자 욕구 및 문제점

한국 사회는 도시와 농촌의 교육비 격차 및 학력격차 현상이 뚜렷하게 나타난다. 이러한 현상은 학력 간의 임금 및 소득 격차로 이어져 사회적 양극화의 주요 원인이 되고 있다. 또한 사교육의 지나친 과열로 사교육비 지출이 매년 증가하고 있으며 이러한 문제는 도시지역에서 더욱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이에 대한 해결 방안으로, 지역 간 불평등 해소를 위한 학교교육의 역할에 대한 사회적 요구는 점차 증대되고 있다.

그 결과 정부는 1996년도 이후 방과 후 교육 활동을 본격적으로 도입하여 사교육비를 경감하고 지역 간 교육 격차를 해소하기 위한 정책을 실시하였다. 그러나 농촌의 소규모학교에 재학하는 학생들은 여전히 도시지역의 학생들보다 열악한 교육환경에 처해있으며 중소도시의 학생들이 농촌 지역의 학생들보다 높은 학업 성취수준을 얻고 있다(김영일, 2010).

도시와 농촌간의 교육 격차는 학업 성취 결과에서만 나타나는 것이 아니다. 농촌 지역의 학생들은 경제적 상황이나 거리, 부족한 문화시설 등의 이유로 도시지역 학생들보다 다양한 교육 경험의 기회를 갖기가 어렵다. 풍부한 경험을 통해 새로운 사회 변화에 적응하는 능력, 다양한 사회 구성원들과 만나 협동하는 능력 등 여러 재능을 키워야 할 학생들이 차별적인 교육여건으로 인해 자신이 가진 소질을 발견하지 못하고 있다.
참고문헌
사회복지 개발과 평가 황 성철 공동체
프로포절 작성의 실제 김 승의 공동체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우수프로포절 사례집 2011
사회복지 욕구조사와 프로그램 평가 강 병로 나눔의 집
사회문제론 박 정호 여 진주 신정
보건복지가족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복지] 소외계층청소년을 위한 문화예술활동지원에 대한 연구
  • 위한 사업.저소득층에는 장애인, 아동, 청소년, 어르신이 포함됨.지원대상이 되어 인터넷사이트 ‘신나는 예술여행’ 에서 정회원 인증되면 문화 바우처 가능하다. 연간 이용할 수 있는 5000포인트가 부여되며 차감될 때까지 자유롭게 이용가능하다. 보통 한 공연을 예매하는데 500포인트가 든다. 프로그램별로 사이트에 명시가 되어있고, 인터넷 상으로 예약을 한 뒤, 각 지역의 문화예술공연을 즐길 수 있다. 버스도 마련되어 이동에 불편함을 겪는 분

  • [청소년복지] 코시안가정
  • 교육기관 등이 마련한 한글교육 및 한국의 문화관습을 익히기 위한 프로그램을 전혀 접하지 못해 가족들로부터 말을 배우고, 스스로 한글을 익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이같이 이주 여성들의 언어습득이 늦어지면서 그 피해가 2세인 코시안들에게 고스란히 전달되고 있다.(2)사회적 편견(인종차별)문제- 혼인신고가 제대로 되어 있고 아이가 호적에 올라 있는 한, 취학 연령이 되면 집으로 취학통지서가 날아들고 이들은 부푼 꿈을 안고 학교에 간

  • [교육행정] 지역 간 교육격차 실태와 원인 그리고 해결방안
  • 지역 간 교육격차 실태와 원인,그리고 해결 방안목 차Ⅰ. 서론Ⅱ.본론1. 교육격차의 개념2. 교육격차의 실태와 원인1)도‧ 농간 교육격차 실태2) 서울시의 교육격차의 실태와 원인3) 대전시내의 교육격차4) 평가로 살펴본 교육격차5) 교육격차 해소 관련 외국의 사례 -프랑스, 핀란드3. 지역 간 교육격차 해소방안1) 국가적 차원의 해결 방안2) 교육기관의 지역 간 균형배치 및 지역 간 교육격차해소를 위한 노력3) 방과 후 학교4) 드림UP멘토링5)

  • [교육사회학] 사교육 열풍과 학업성취와의 관계
  • 교육과 학업 성취도 간의 상관관계를 밝히고 이를 바탕으로 공교육강화의 필요성과 사교육 시장 억제 및 소외계층에 대한 보다 창의적이고 실질적 정부차원의 지원 및 정책의 필요성을 재고하고 싶다.후에 교사를 희망하는 학생들과 함께 본 보고서를 통해 미래의 교사로서 사교육을 공교육으로 끌어않을 수 있는 지혜를 쌓고 또한 학생들의 학업성취도 향상을 위한 공교육의 질 향상의 중요성에 대해 논의하고 싶다.본 론1. 우리나라 초중고등학

  • 국내 빈곤 아동 정책의 개선점 및 제언
  • 아동은 일단 국민기초생활보장 수급가정의 아동으로 정의할 수 있다. 아동은 피부양자이고 다른 연령층인 성인이나 노인에 비해서 빈곤할 확률이 높다는 것을 표현하기 위한 개념으로 ‘빈곤의 아동화’라는 것을 사용하고 있다. 이는 ‘빈곤의 여성화’와 유사한 개념인데 이는 아동이 여성과 마찬가지로 사회적인 약자로서 빈곤할 확률이 높은 인구집단이기 때문임을 시사하고 있다. 김미숙(2010)「도시와 농촌의 빈곤아동 지원정책 탈빈곤 효과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