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사회적 이론]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에릭슨의 생애와 이론, 심리사회발달단계, 에릭슨이론에 대한 비판, 프로이드와 에릭슨이론의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1.16 / 2017.11.16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를 요약 정리하여 성의껏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CONTENT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I. 에릭슨의 생애

II. 이론의 기초

III. 발달의 8단계
1. 기본적 신뢰감 대 불신감(0~1세)
2. 자율감 대 수치감(2~3세)
3. 자발성 대 죄책감(4~5세경)
4. 근면성 대 열등감(6~12세경)
5. 정체감 대 정체감 혼미(13~19세경)
6. 친밀감 대 고립감(20세~성인기)
7. 생산성 대 침체성(중년기)
8. 통합감 대 절망감(노년기)

IV. 에릭슨 이론에 대한 비판

V. 프로이드와 에릭슨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
1. 두 이론의 공통점
2. 두 이론의 차이점

* 참고문헌
본문내용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I. 에릭슨의 생애

에릭슨(Erik Erikson)은 프로이드의 각 단계에서 아동이 수행해야 되는 과업에 관하여 확대된 새로운 이론을 수립하였다. 그는 프로이드의 5단계 이론에다 성인기 이후의 세 단계를 추가하여 8단계 이론으로서 인간의 전 생애를 다루고 있다.
1902년 에릭슨이 태어나기 몇 개월 전 이미 이혼한 어머니는 친구들이 사는 프랑크푸르트로 가서 그를 낳았다. 그가 세 살이 되던 해에 어머니는 소아과 의사인 홈버거(Homberger)와 재혼하였다. 의부와 어머니는 유태인이었지만, 에릭슨은 덴마크인 아버지를 더 짧아서 키가 크고 금발에 푸른 눈이었으므로, 유태소년들은 그를 '이방인(비유태인이라는 뜻)'이라고 불렀다.
에릭슨은 고대사와 미술에서는 우수하였으나, 뛰어난 학생은 아니었고 틀에 박힌 학교분위기를 싫어했다. 고등학교 졸업 후 대학에 진학하지 않고, 1년 동안 유럽을 여행했다. 미술공부를 하려고 잠판 집에 돌아왔다가, 다시 여행을 했는데, 후에 그는 이때를 자신의 심리적 유예기라고 했다. 심리적 유예기(psychological moratorium)란 청년들이 자기 자신을 발견하고자 애쓰는 시기를 의미한다. 당시 많은 독일 청년들에게서 이러한 행동을 볼 수 있었는데, 전기작가 콜스(Robert Coles, 1970: 5)는 "그의 가족이나 친구들은 에릭슨을 괴팍스럽다거나 '병적'이라고 여기지는 않았으며, 스스로를 찾고자 노력하는 방황하는 예술가로 받아들였다."고 했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비교
  • 심리․사회적 발달단계를 8가지로 구분하였다. 각 단계는 인간의 생리적 성숙과 동시에 심리적위기를 수반하는데 인간은 긍정적 또는 부정적 영향을 받으며 인간 성격이 형성된다고 하였다.이들에 대한 성격이론을 보다 자세히 비교․분석하는 것이 이 보고서의 목적이라 할 수 있겠다. 아래에서는 에릭슨의 심리 사회적 성격이론과 정신 분석학적 성격이론을 본격적으로 짚어보고자 한다.Ⅱ.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적 성격이론1. 프로이드의 생애

  •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이론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정신분석이론이 사회복지실천에 미친 영향에 대해 본인의 의견
  • 프로이드의 이론에 필적할 만한 이론도 많지 않았고, 프로이드의 이론에 대한 비판이 존재하지만 프로이드가 20세기의 서구 문명에 막대한 지적 충격을 주었다는 사실은 부정할 수 없다. 에릭슨은 프로이트의 5단계의 심리성적 발달이론을 8단계로 확장하여 각 단계에서 극복해야 할 위기와 발달과업을 제시하면서 인간발달을 전 생애적인 접근을 시도하여 개인의 자아와 사회의 역할 모두를 중시한 이론을 제시했다. 즉, 인생의 초기경험이 그 이후의

  • 교육심리학 Erickson Kohlberg 생애 시사점 비판점
  • 교육심리학 - -Erikson & Kohlberg- 목 차 -1. Erikson2. KohlbergⅠ. 생애Ⅱ. 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ⅰ. Freud와 Erikson의 비교ⅱ. Erikson이론의 기본 견해ⅲ. 심리사회적 발달단계Ⅲ. 교육에 대한 시사점ⅰ. 유치원 시기ⅱ. 초등학교 시기ⅲ. 중.고등학교 시기Ⅳ. Erikson 이론의 시사점과 비판점ⅰ. 시사점ⅱ. 비판점Ⅴ. 참고문헌Ⅰ. 생애Ⅱ. 도덕성 발달 이론의 특징과교육적 함의Ⅲ. 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ⅰ. 하인즈의 딜레마ⅱ. 도덕발달의

  • (교육과) 인지발달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
  • 발달 이론3) 도덕성 발달수준4) Piaget의 도덕성 판단능력 평가5) 정의에 대한 개념발달6) 도덕 판단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환경7) Piaget 이론에 대한 비판2.비고츠키의 인지발달1) 이론의 배경2) 이론의 기본전제3) 비고츠키 인지발달 이론의 내용4) 비고츠키 이론과 Piaget 이론의 차이점5) 비고츠키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3.프로이드, 에릭슨, 콜버그의 이론3-1. 프로이드의 성격발달 이론3-2. 에릭슨의 심리 사회적 발달3-3. 콜버그의 도덕성

  • 에릭슨과 피아제
  • 대한 절망에서 헤맨다.3. 에릭슨 이론의 비판적 검토 에릭슨의 이론에는 애매모호한 개념이 많고 단계설정에서도 과학적 근거가 없다고 비판받는다. 그러나 정상적인 대상으로 수립된 자료를 기초로 하여 구축된 이론이기 때문에 정상적인 인간이 사회적 관계 속에서 성장, 발달되는 과정을 설명하고 있는 강점이 있다.※tip)프로이드와 에릭슨 비교 에릭슨의 이론은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에 뿌리를 두고 있다. 첫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