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기 인지발달] 아동기 지각발달, 언어발달, 기억발달, 유목화 및 서열화 능력발달, 기억과 보존개념, 인지양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1.16 / 2017.11.16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를 요약 정리하여 성의껏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아동기 인지발달

I. 인지양식
1. 인지양식의 개념
2. 장 의존성과 장 독립성
3. 충동성과 사려성

II. 지각과 언어 및 기억의 발달

III. 언어발달

IV. 유목화 및 서열화 능력의 발달
1. 유목화
2. 서열화

V. 기억과 보존개념
1. 정보의 입력과 조직화
2. 인출
3. 보존개념

* 참고문헌
본문내용
아동기 인지발달

I. 인지양식

1. 인지양식의 개념

아동은 외부의 환경이나 사물을 지각하는데, 그것을 자신의 능력이나 정의적 특성에 따라 그 대상에 수정을 가한 후 자신에게 적합한 방식으로 받아들이게 된다. 결국 그에 따른 반사적 행동도 아동의 인지체계에 따라 결정되고 통제되는 것으로 설명할 수 있다.
이러한 인지에 있어서의 인지통제원칙(cognitive control Principles)을 Klein(1961)은 인지양식(cognitive style)이라고 하며, 이것은 인간의 인지행동을 결정하는 데 중요한 작용을 한다고 주장한다. Kagan, Moss와 Sigel(1963)은 인지양식을 "외재환경에 대한 지각조직과 개념적 범주화방식에 의한 개인의 선호"로 정의하고, 특정한 인지양식 차원은 자극환경을 분화시키고 분석하는 경향을 포함한다고 했으며, 아직 분화되지 않은 자극을 바탕으로 하여 자극을 범주화한다고 하였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