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소통에서 남녀의 성차가 나타나는 양상(비언어적 의사소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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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의사소통에서 남녀의 성차가 나타나는 양상(비언어적 의사소통)

I. 구체적인 비언어적 의사소통방식들
1. 응시
2. 접촉
3. 얼굴표정
4. 개인적 공간과 자세
5. 외모변인들

II. 비언어적 단서의 해독과 문화적 영향

* 참고문헌
본문내용
의사소통에서 남녀의 성차가 나타나는 양상(비언어적 의사소통)

우리는 언어를 사용하여 의사소통을 하기는 하지만, 실제로 많은 비언어적 단서들이 의사소통을 위해 동원된다. 비언어적 의사소통은 응시, 제스처, 얼굴표정, 신체자세 그리고 움직임 등을 포함하며 그 외 우리가 입는 옷과 머리모양 및 악세서리와 같은 각종 신체장식(문신 포함)도 중요한 정보를 전달한다. 교수가 학생들에게 강의할 때 학생들이 강의내용에 주의를 기울이고 있는가, 강의내용을 이해하는가 혹은 지루해하는가를 판단하기 위해, 교수는 학생들이 나타내는 많은 비언어적 단서들을 활용한다. 졸거나 하품을 하면 강의가 지루하다는 의미를 전달하고 흥미로운 표정이나 긴장된 모습은 강의에 주의를 기울이고 있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이와 같이 비언어적 단서들은 의사소통을 위한 많은 풍부한 정보를 내포하고 있다. 메러비안(Mehrabian, 1981)같은 연구자는 대화시에 단어로서 전달되는 의미는 10% 정도에 지나지 않으며 대부분의 의미는 비언어적으로 전달된다고 주장하였다.
의사소통에서 비언어적 단서들은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다(Malandro & Barker, 1983):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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