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적 조건화] 고전적 조건형성(조건반응의 형성, 고차적 조건화, 소거와 자발적 회복, 자극일반화와 변별, 실생활에서의 고전적 조건화 현상과 적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1.16 / 2017.11.16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잘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좋은 참고자료가 되길 바랍니다.
목차
고전적 조건화

I. 조건반응의 형성

II. 고차적 조건화

III. 소거와 자발적 회복

IV. 자극일반화와 변별

V. 실생활에서의 고전적 조건화 현상과 그 적용

* 참고문헌
본문내용
고전적 조건화

고전적 조건화(classical conditioning)는 흔히 반응 조건화(respondent conditioning) 혹은 파블로프 조건화(Pavlovian conditioning) 등의 다른 명칭으로도 불린다.
특히, 파블로프 조건화는 고전적 조건화가 최초로 파블로프(Pavlov)에 의해 체계적으로 연구되었다는 점에서 나온 명칭이다.
파블로프는 소화에 관한 연구에 관심을 가져, 개에게 고깃가루를 먹인 다음 타액의 분비 현상에 대해 관찰하였다. 아래의 그림에서 볼 수 있는 것과 같이, 파블로프는 개의 타액을 타액 분비선에 튜브를 연결시켜 측정하였는데, 갈은 고기를 줄 때마다 이와 연합된 자극에 대해서도 개가 타액을 분비한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B형] 초등학교 어린이들에게서 나타나는 문제 중 하나는 ‘등교거부’이다 학교에 가지 않고 집에 있거나 다른 곳으~1
  • 조건화1) 기본요소2) 주요현상(1) CS - UCS 짝짓기(2) 자극 일반화(3) 자극변별(4) 고차적 조건형성(5) 소거와 자발적 회복(6) 파블로브식 조건형성의 세 법칙3.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1) 기본요소2) 주요현상(1) 자극 일반화(2) 변별자극(3) 조성 (4) 미신행동(5) 소거와 자발적 회복(6) 강화와 벌4. 어린이 등교거부 치료 혹은 해결방안 사례1) 행동주의 치료의 내용2) 등교거부 치료 혹은 해결방안 사례(1) 문제행동(2) 분석(3) 치료Ⅲ. 결론

  • [방통대 가정학과 3학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A형]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설명하시오.
  • 방통대 가정학과 3학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A형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설명하시오.Ⅰ. 서론Ⅱ. 행동주의 학습이론Ⅲ. 파블로브와 스키너 학습이론1. 파블로브의 고전적 조건형성1) 고전적 조건형성의 기본요소2) 고전적 조건형성의 주요현상(1) CS - UCS 짝짓기(2) 자극 일반화(3) 자극변별(4) 고차적 조건형성(5) 소거와 자발적 회복(6) 파블로브식 조건형성의 세 법칙3) 고전적 조건형성의 활용2. 스키

  • [인간과 심리 공통] 1~ 심리학의 주요 이론 중 정신분석적 접근, 행동주의적 접근, 인본주의적
  • 고전적 조건형성 원리와 조작적 조건형성원리에 의해 학습되어진 행동의 예를 각각 들고, 각 조건형성의 원리가 그 예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설명하시오. Ⅰ. 들어가며Ⅱ. 파블로브와 스키너 학습이론1. 파블로브의 고전적 조건형성1) 고전적 조건형성의 기본요소2) 고전적 조건형성의 주요현상(1) CS - UCS 짝짓기(2) 자극 일반화(3) 자극변별(4) 고차적 조건형성(5) 소거와 자발적 회복(6) 파블로브식 조건형성의 세 법칙3) 일상생활에서 고전적 조건

  • [교육] 학습의 정의와 Pavlov 파블로브의 고전적 조건화
  • 조건반사의 연구는 주로 상트페테르부르크 교외의 코르투시에 있는 파블로프생리학 연구소에서 30년간 계속되었으며, 전 세계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주요저서에 《대뇌 양 반구의 작용에 관한 강의》(1927), 《조건반사학 강의》(1928), 《조건반사 연구의 20년》(1932) 등이 있다. Pavlov는 주로 환경으로부터 오는 자극에 반응하는 신경작용에 의한 동물의 반사적 행동에 관하여 연구하였으며 현대 학습이론에 남긴 위대한 유산은 고전적 조건화에 대한 그

  • 교육심리 고전적 조건 형성
  • 고전적 조건형성1) 고전적 조건형성의 과정(1) 자극-반응 학습이론(2) 조건반응의 형성2)고전적 조건형성의 주요 개념- 소거- 자극 일반화- 자극 변별고차적 조건형성3) 고전적 조건형성의 학습원리- 시간의 원리- 강도의 원리- 일관성의 원리계속성의 원리4) 고전적 조건형성원리의 교육적 시사점목 차고전적 조건형성고전적 조건형성의 과정- 러시아의 생리학자인 I.Pavlov(1849~1936)에 의해 발전된 이론- 반응 조건화, 파블로프 조건화라고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