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고전적 조건 형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13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고전적 조건형성
1) 고전적 조건형성의 과정
(1) 자극-반응 학습이론
(2) 조건반응의 형성
2)고전적 조건형성의 주요 개념
- 소거
- 자극 일반화
- 자극 변별
고차적 조건형성
3) 고전적 조건형성의 학습원리
- 시간의 원리
- 강도의 원리
- 일관성의 원리
계속성의 원리
4) 고전적 조건형성원리의 교육적 시사점
목 차
고전적 조건형성
고전적 조건형성의 과정
- 러시아의 생리학자인 I.Pavlov(1849~1936)에
의해 발전된 이론
- 반응 조건화, 파블로프 조건화라고도 함
파블로프 조건화
- 고전적 조건화가 최초로 파블로프에 의해 체계적으로
연구되었다는 점에서 나온명칭
- 소화에 관한 연구에 관심을 가져, 개에게 고깃 가루를 먹인
다음 타액의 분비현상에 대해 관찰
- 중성 자극이 무조건 자극과 반복적으로 연합됨으로써
특정 반응을 유출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게 됨
*
고전적 조건형성의 기초개념
무조건자극
조건반응
조건자극
무조건반응
참고문헌
참고문헌
★ 문은식 외(2007). 교육심리학. 공동체
★ 오세진(2005, 개정판). 인간행동과 심리학. 학지사
★ 한상길 외(2007). 교육학 개론. 공동체
★ 황정규 외(2003). 교육학 개론.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 학습에 대한 행동주의적 관점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
  • 제 출 일: 2005년 6월 17일과 목 명: 교육심리담당교수: 작 성 자: 차례-표지-차례1. 머리말 12. 학습에 대한 행동주의적 관점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 22.1. 학습의 개념 22.1.1. 학습에 대한 다양한 정의 22.1.2. 학습의 성격 32.1.3. 두 가지 관점에 의한 학습의 정의 32.1.4. 인본주의 심리학 42.1.5. 학습의 중요성 42.1.6. 학습을 연구하는 이유 42.2. 행동주의 52.2.1. 행동주의의 기원과 개념 52.2.2. Watson의 연구 62.2.3. 행동주의

  • [교육심리] 고전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의 비교
  • ◉ Pavlov의 고전적 조건형성 이론과 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과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비교 설명하고, 이들 이론이 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각각 제시하시오.1. 서론행동주의의 이론은 크게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로 나뉜다. 고전적 조건화는 파블로프의 개 실험에서 보듯이, 조건 자극과 무조건 자극과 결합하게 되면 조건 반응이 일어나는데 이 때 일어나는 조건 반응은 무조건 자극에 대한 반응과 비슷하다. 그러나 강화된 행동이 강화 자

  • 고전적 조건형성의 실험 및 주요개념에 대해 제시하고 찾아 볼 수 있는 고전적 조건형성의 사례를 서술하시오.
  • 교육심리학주제: 고전적 조건형성의 실험 및 주요개념에 대해 제시하고 찾아 볼 수 있는 고전적 조건형성의 사례를 서술하시오.- 목차 - Ⅰ. 서론Ⅱ. 본론1. 고전적 조건형성 실험2. 고전적 조건형성의 사례3. 생각 및 견해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심리학의 다양한 연구는 우리의 일상생활의 다양한 장면에서 활용되고 있으며, 그 예시를 우리 삶 속에서 찾아볼 수 있다. 일명 ‘종소리에 침을 흘리는 개’는 다른 모습으로는 ‘점심시간 종소

  • 고전적 조건형성의 실험 및 주요개념에 대해 제시하고 찾아 볼 수 있는 고전적 조건형성의 사례를 서술하시오.
  • 교육심리학주제: 고전적 조건형성의 실험 및 주요개념에 대해 제시하고 찾아 볼 수 있는 고전적 조건형성의 사례를 서술하시오.- 목차 - Ⅰ. 서론Ⅱ. 본론1. 고전적 조건형성 실험2. 고전적 조건형성의 사례3. 생각 및 견해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심리학의 다양한 연구는 우리의 일상생활의 다양한 장면에서 활용되고 있으며, 그 예시를 우리 삶 속에서 찾아볼 수 있다. 일명 ‘종소리에 침을 흘리는 개’는 다른 모습으로는 ‘점심시간 종소

  • [교육학] 성장 드라마 `반올림` 교육심리학적 분석
  • 성장 드라마 《반올림》- 교육심리학적 분석을 중심으로목차《반올림 1》 선정 이유《반올림 1》 의 교육심리학적 분석(1) Piaget 인지 발달 이론 - 선행학습(2) Freud 심리 성적 발달 이론 (3) Erikson 심리 사회적 발달 이론 - 5단계: 자아정체감 대 역할혼미(4) Marcia 정체성 지위 이론(5) Kohlberg 도덕성 발달 이론 (6) Gardner 다중 지능 이론 (7) 학습자 다양성 - 장독립형 / 장의존형(8) 행동주의 학습 이론 - 고전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 (9) 동기화 -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