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각이론] 망각의 원인(쇠퇴이론, 간섭이론, 망각의 2요인설, 재구성 또는 왜곡, 억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1.16 / 2017.11.16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잘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좋은 참고자료가 되길 바랍니다.
목차
망각의 원인

I. 쇠퇴이론

II. 간섭이론

III. 망각의 2요인설

IV. 재구성 또는 왜곡

V. 억압

* 참고문헌
본문내용
망각의 원인
망각(forgetting)은 일정한 기간에 걸쳐 형성된 능력이 연습을 하지 않는 동안 상실되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다. 망각의 원인을 밝히고자 한 여러 연구의 결과 너 댓 가지 원인이 학설로 제기되고 있다. 그 중 가장 단순한 논리가 쇠퇴이론이다.

I. 쇠퇴이론
학습은 경험이나 연습의 결과로 일어나는 것인데, 학습된 정보가 사용되지 않으면 파지 기간 중에 망각이 일어난다는 것이다. 손다이크(E. L. Thorndike)가 '연습의 법칙'을 주장하면서(1930년대 이전) 제시한 불사용의 원리, 즉 사용을 하지 않으면 망각된다는 주장과 같은 것이다. 연습을 하지 않는 동안(서서히) 쇠퇴해 간다는 의미에서 쇠퇴설로도 불리고, 사용을 하지 않는 동안 잊어버리게 된다는 의미에서 불용설이라고도 한다. 학습은 중추신경계에 변화를 일으키는 일인데, 시간이 지나면서 그 흔적이 쇠퇴해지는 현상이 망각이라는 것이다. 시간의 경과에 따른 사진의 퇴색이나, 비문의 마멸 같은 것이 곧 망각 현상이라는 것이다.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심리학] 기억 레포트
  • 또는 영속적으로 감퇴 및 상실되는 일. 과거에 경험한 것이 어떤 형태로든 보존되는 과정은 보전유지라는 관점 혹은 망각이라는 관점에서 연구되어 왔는데, 양자를 통합하는 관점에서 망각이란 부분적 보전유지이다라는 정의를 내릴 수 있다.1. 망각의 원인 1) 불사용에 의한 기억흔적의 쇠퇴로 망각이 발생한다. 연습하지 않거나 사용하지 않으면 망각이 일어난다. 즉,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망각이 진행된다는 것이다. 소멸설이라고도 한다. 학습시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의 기초1. 교육개념론어원(Pedagogy, Education, 교+육, 가르치다/기르다)정의1(기술적, 조작적, 규범적, 기능적)정의2(경험의 재구성과정, 지식의 획득, 주형, 계명, 도야, 성장으로서의 교육 등)교육성립의 조건(사회화 > 학습 > 교육. 피터스의 교육성립 조건- 규범적․인지적․과정적 준거)유사 개념의 비교(학습, 훈련, 교수, 교화)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가능설/부정설, 결정적 시기론)교육목적론(내재적 목적-본질적 기능/ 외재적 목적-수단적 기

  • 교육사회학 전체 요약본
  • 또는 사회계층에 관계없이 평등하게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하려는 평등이념에 집중되었다. 한국에서 1970년대에 교육사회학적인 연구가 많은 관심을 끌은 것은 교육의 기회균등에 대한 요구와 함께 지역사회 발전을 위한 교육과 학교의 역할에 대한 당시의 깊은 관심에서였다고 할 수 있다. 교육사회학의 이론은 이상과 같이 사회와 관련되어 있는 교육의 현상이 왜 그러한 모습으로 나타나는가에 대한 학자들의 설명이라고 할 수 있다.교육사회학의

  • 사회복지법제론 용어정리
  • 또는 내적 자극이 존재한다. ② 겉으로 표현된 행동은 경쟁적인 다른 반응경향의 간섭에서 완전하게 벗어날 수 없기 때문에 사람의 모든 행동은 갈등적인 면을 지니고 있다. ③ 갈등적 반응경향이 있을 때 일어나는 겉으로 표현된 행동은 반응경향의 상대적 힘, 상반성의 정도, 이들의 상호작용에 의해서만 설명될 수 있다.갈등이론사회의 여러 집단간에 존재하는 갈등현상을 중요시하고 그것의 개념화 및 일반화를 통해 사회현상을 분석ㆍ설명하려는

  • 체육학의 철학적 기초 의미
  • 또는 망각되며, 운동기억이 수행하고자 하는 운동에 어떻게 이용되는가를 밝히고 아울러 운동기능 습득에 도움을 주는 피드백 정보 및 결과지식에 관한 연구를 한다.운동발달 영역은 인간의 운동기능이 성숙함에 따라 어떻게 분화되고 다시 종합화하여 발달 변화하는 가를 분석함으로써 서로 다른 특징을 갖고 있는 각종 운동기능의 최적학습기, 최적수행기, 쇠퇴기 등을 결정하는 자료를 제공하며, 가능의 발달에 대한 유전의 영향과 학습의 효과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