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검사] 심리검사의 기능 및 본질, 심리검사의 유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1.16 / 2017.11.16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심리검사

I. 심리검사의 기능

II. 심리검사의 본질
1. 표준화
2. 타당도
1) 내용타당도
2) 준거타당도
3. 신뢰도
1) 검사-재검사 신뢰도
2) 동형검사 신뢰도
3) 반분 신뢰도
4. 객관도

III. 심리검사의 유형
1. 지능검사
2. 적성검사
3. 성격검사

* 참고문헌
본문내용
심리검사

사람은 눈에 보이는 겉모습이 다르듯이 개인의 지능수준이나 적성, 또는 성격유형과 같이 눈에 보이지 않는 면도 모두 다르다. 이렇게 개인이 갖고 있는 제각기 다른 특성을 어떻게 정확하게 찾아내느냐 하는 문제는 지능과 같은 개인의 특성을 다루면서 대두된 문제이며 심리학에서 가장 관심을 갖는 영역이기도 하다. 다시 말하면 한 재인이 가지고 있는 지능이나 적성, 또 성격 등을 가장 객관적이고 정확하게 측정하고자 연구되어온 것이 심리검사이다.

I. 심리검사의 기능

오늘날 심리검사는 거의 생활화되어 있으며 학교에서나 기업체, 병원이나 군대와 같은 곳에서 활용되고 있다. 심리검사를 통하여 얻어진 수량화된 자료는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다.

․ 신뢰롭고 정확한 예측을 할 수 있게 한다.
․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자료에 기초한 자기 이해의 증진을 가져온다.
․ 치료방법, 교수방법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의 효과를 평가할 수 있다.
․ 체계적인 구분에 따라 적절한 계층이나 집단으로 분류(classification)가 가능하다.
․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지식을 탐구하는 데 유용하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Glaser 교수 이론
  • . ➲ Glaser의 교수모형은 복잡한 여러 가지 교수과정을 이해하는 기본모형이 되고 있으며 오늘날 개발되고 있는 대부분의 교수이론들은 이 모형을 표본으로 할 만큼 간결하면서도 정확한 교수과정의 개념체계를 시사해 주고 있다. § 참고 문헌 §°교육 심리학 / 임규혁,임웅 - 학지사°(최신) 교육심리학 / 강태훈 - 학이당°최신 교육학계론 / 성태제 - 학지사°교수,학습이론의 이해 / 변영계 - 학지사°교수-학습의 이론적 탐색/ 전성연 - 원미사

  • Carl Rogers의 인간중심적 접근
  • 유형에 따라 변하는 것이 아니고, 나아가 이런 조건들 은 다른 접근법에도 적용할 수 있고, 심리치료뿐만 아니라 개인적 관계에도 적용할 수 있음. 따라서 치료자는 많은 전문지식을 가질 필요가 없고, 정확한 심리진단도 필요하 지 않으며 오히려 그것이 효율적인 치료를 방해하는 경우가 더 많다고 봄.⇒ 이러한 관점은 상당한 논쟁을 불러일으킴.- 치료적 관계를 통해 내담자 뿐 아니라 치료자도 성장하고 변화한다는 것에 주목해야 함. - 내담자와

  • 인지적 정보처리접근을 이용한 대학생 진로상담 프로그램
  • 및 수용하기1) 목적 자신의 성격 유형에 대해서 알아볼 수 있는 MBTI 검사와 직업 선호도에 대해 알아볼 수 있는 Holland 적성 탐색 검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다른 집단원들과 함께 공유하는 활동을 통해 자신을 좀 더 객관적으로 정확히 이해하고 수용할 수 있다.2) 개념 설명MBTI 검사MBTI는 C.G.Jung의 심리 유형론을 근거로 하여 Katharine Cook Briggs와 Isabel Briggs Myers가 보다 쉽고 일상생활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고안한 자기보고식 성격유형지표이

  • MMTIC의 개요와 MMTIC의 대인관계와 학습지도 방법
  • 유형과 학습스타일」서울: 한국심리검사연구소• 심혜숙․김정택(1998)「MBTI성장 프로그램 지도자 안내서(Ⅰ)」한국 심리검사연구소• 김정택,심혜숙(1993)「어린이 성격유형검사 안내서」한국심리검사연구소• 조성찬(2012)「초등학생 태권도 교육 참여자의 성격유형(MMTIC)과 태권도 수련태도와의 관계」순천향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송민정(2012)「MMTIC를 활용한 학습전략 프로그램의 효과」부산대학교 대학원 논문• 금혜숙(2007)「MMTIC을 활용한

  • [발달이론] 피아제 인지발달이론
  • 기능적 변화라는 두가지 틀을 사용하였는데, 이 둘은 본질적으로 다른 하나 없이 나머지 하나를 설명할 수 없는 관계에 있다. 이것이 Piaget이론이 현재까지 기능과 구조를 통합한 가장 훌륭한 발달이론임을 나타내는 것이기도 하다.Piaget는 그의 연구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시기에 따라 발달심리학에 각기 다른 영향을 주었고, 크게 4기로 나누어 볼 수 있다(Montangero,1985). (1) 1기 : 언어와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발달하는 아동의 현실 개념① 언어와 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