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 연구방법 및 접근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1.16 / 2017.11.16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아동발달 연구방법 및 접근법

I. 발달연구의 방법
1. 관찰법
2. 질문지법
3. 면담법
4. 조사법
5. 검사법
6. 실험법

II. 발달연구의 접근법
1. 횡단적 접근법
2. 종단적 접근법
3. 단기종단적 접근법

* 참고문헌
본문내용
아동발달 연구방법 및 접근법

I. 발달연구의 방법

(1) 관찰법

관찰법(observation)은 인간의 발달현상만이 아니라, 여러 가지 행동을 연구하는 데 가장 기본적인 방법으로 사용되어 왔다. 관찰법에는 가능한 한 자연적인 상태에서 관찰대상의 행동을 관찰해 기록하고 그 기록을 분석하는 자연관찰법이 있고, 관찰대상의 행동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측되는 조건을 통제함으로 관찰의 목적을 달성하려는 통제관찰의 방법이 있다.
먼저 자연관찰(natural observation)은 인간의 어떤 행동이 자연스럽게 발생되는 상황에서 나타난 행동을 그대로 관찰하고 기록하며, 기록의 결과를 분석하고 해석하는 방법이다. 그러므로 관찰대상이 처하는 상황이 자연스러운 상태가 되도록 하는 것을 중요하게 여긴다. 따라서 관찰대상이 처한 상황에 특별한 자극을 주지 않도록 유의하며, 어떤 조작(操作)된 상황으로 돌변하지 않도록 유의하고, 우발적, 우연적으로 일어난 행동을 관찰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발달연구의 접근방법(아동발달의 연구방법, 연구설계, 아동연구의 제한점, 영아연구방법)
  • 아동발달연구의 접근방법(아동발달의 연구방법, 연구설계, 아동연구의 제한점, 영아연구방법)목차아동발달연구의 접근방법I. 연구방법1. 관찰법2. 자기보고식 : 질문지와 면접법3. 임상법(사례연구법)4. 생리적 심리측정법II. 일반적인 연구설계1. 상관연구설계2. 실험연구설계III. 발달적인 연구설계1. 횡단적 연구설계2. 종단적 연구설계3. 순차적 연구설계IV. 아동연구의 제한점V. 영아 연구방법1. 습관화-탈습관화2. 시각적 선호도 측정3. 생

  • 아동발달연구의 접근법(종단적 연구, 횡단적 연구, 계열적 연구)
  • 아동발달연구의 접근법아동발달연구의 접근법(종단적 연구, 횡단적 연구, 계열적 연구)CONTENT아동발달연구의 접근법I. 종단적 연구II. 횡단적 연구III. 계열적 연구* 참고문헌아동발달연구의 접근법발달연구는 발달의 경향 및 유형, 발달에 미치는 요인 등을 밝히는 데 연 구의 주요 목적이 있다. 연구목적을 위해 발달연구에서는 몇 개월이나 수년에 걸쳐 연구대상자를 조사한다. 그리하여 연구대상자의 성장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과 유기체

  • 아동발달에 대한 이론의 확립
  • 아동에게서 보편적으로 나타나는 선천적민 성숙의 결과라고 주장했다. 그는 성숙론과 함께 인간 발달은 무작위가 아니라 정돈된 방향이 있으며, 유아 스스로 자신의 수준에 맞도록 성장을 조절하고 이끌어 가는 능력인 자기 규제의 원리와 상호적 교류의 원리 및 기능적 비대칭의 원리에 의해 발달한다고 설명하였다. 심리학에 대한 게젤의 기여에는 그의 연구방법도 있다. 그는 최초로 관찰방법을 사용하여 아동을 연구하고, 종단적 접근법을 사용한

  • 인간 행동과 사회환경1
  • 아동발달의 쟁점5)초기경험과 후기경험의 중요성초기경험의 중요성-심리적 특성의 근원-5세 이전의 경험이 대단히 중요함-Freud의 영향을 받은 서구학자들후기경험의 중요성-인간의 발달은 끊임없이 변화-6~7세 이상에서의 경험 아시아 문화권에서 3. 아동발달연구의 역사1)고대 그리스(1)플라톤인간발달의 3가지 국면 욕망-본능, 욕구, 충동-원초아정신-용기, 확신, 절제, 인내, 대담이성-신성(divine) 발달-『국가론』과『법률 』아동 및 청년

  • 아동발달] 아동발달 연구방법중 종단적 접근방법과, 횡단적 접근방법이 무엇인지 설명하고 각각의 장단점을 쓰시오
  • 아동발달 아동발달 연구방법중 종단적 접근방법과 횡단적 접근방법이 무엇인 ,지 설명하고 각각의 장단점을 쓰시오목차아동발달 연구 방법이란 1.종단적 접근방법이란 2.종단적 접근방법의 장단점 3.횡단적 접근방법이란 4.횡단적 접근방법의 장단점 5.종단적 접근방법과 횡단적 접근방법의 비교 6.서론아동발달 연구는 우리가 어린이들의 성장과 학습 과정을 이해하고 이를 교육 ,과 정책 개발에 반영하는 데 매우 중요한 과학적 접근 방법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