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기 자아정체감 발달(자아정체감의 개념, 마샤의 자아정체감 이론과 발달단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1.16 / 2017.11.16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청소년기 자아정체감 발달

I. 자아정체감의 개념

II. 마샤의 자아정체감 이론과 발달단계
1. 정체감 혼미단계
2. 정체감 미숙 또는 유실단계
3. 정체감 유예단계
4. 정체감 확립단계

* 참고문헌
본문내용
청소년기 자아정체감 발달

I. 자아정체감의 개념

사춘기부터 시작해 청년기에는 나는 누구이며 어떤 사람이 될 것인가(who am I? & who am I to be?), 나는 어떤 사람이 되고 싶은가(who do I want to be?) 등의 질문을 스스로에게 던지면서, 골똘히 이 문제를 생각하게 된다. 그러나 이런 고민스런 문제에 대한 해답은 쉽게 발견되지 않으므로 갈등과 불안을 겪게 되는데, 이러한 과정은 곧 자기탐색과 자기 확립의 과정으로서 자아정체감(ego identity)이 형성된다.
자아정체감이란 처음으로 에릭슨이 체계적으로 사용한 개념으로서 그 자신도 한 마디로 개념화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그러나 그가 여러 저서에서 사용한 의미로 미루어 대체로 다음과 같은 개념으로 볼 수 있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기 상담 레포트
  • 자아 정체성 형성을 위해 다양한 역할, 신념, 행동 등을 실험하고 있으나 의사 결정을 못한 상태를 말한다. 정옥분,『전생애 인간 발달의 이론』, 431-433.5. 인지 발달장 피아제(Jean Piaget)의 이론에 따르면 이 시기에는 논리적으로 높은 수준의 사고를 할 수 있는데, 이 단계를 ‘형식적 조작기’라고 부른다. 이 시기는 연역적이고 가설적 사고가 가능해지므로 경험 중심의 귀납적 사고를 하던 아동기와는 달리 지적으로 매우 성숙한 단계에 있다. 지적인

  • [청소년심리 공통] 자아정체감에 대하여 설명하고, 자신의 자아정체감 형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것은(사람이나 사건 등) 무엇인지에 대~
  • 자아정체감 확립을 위하여 가정이나 학교 등 주변에서 도울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논의하시기 바랍니다.Ⅰ. 서론Ⅱ. 본론1. 청소년기의 개념1) 정의2) 발달특성2. 청소년기 발달과업1) 개념2) 청소년기 발달과업3. 청소년기 자아정체감 형성의 중요성1) 자아정체감의 개념(1) 자아정체감 형성(2) 마샤의 4종류 자아정체감2) 중요성(1) 신체적 성적 측면의 변화(2) 인지능력의 증대(3) 중요한 선택과 결정의 시기(4) 자아인지의 다양화(5) 상

  • 자아정체감이 무엇인지 개념정의를 내려보자, 그리고 정체감의 유형 중, 정체감 유예와 자아정체감 유실을 구분하여 설명
  • - R E P O R T 자아정체감이 무엇인지 개념정의를 내려보자, 그리고 정체감의 유형 중, 정체감 유예와 자아정체감 유실을 구분하여 설명해보자-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자아정체감의 개념2. 정체감 유예3. 자아정체감 유실4.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에릭슨(Erickson, E.H.)은 프로이트의 성욕에 의한 충동을 버리지는 않았지만 사회 속에서 자아가 어떻게 발달되고 형성되는지에 일차적 관심을 가지고 이론을 전개해 나갔다. 그는 사회를 인간

  • 교육학 에릭슨Erikson의 사회심리발달 이론
  • Erikson의 사회심리발달 이론< 목 차 >1. Erikson소개2. 사회심리발달 이론의 특징3. Erikson의 사회심리발달 단계4. 자아정체감의 정의와 기능 5. 청년기에 자아정체감 형성이 중요한 이유 6. 자아개념의 형성과 부정적 자아개념7. 정체성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8. 청년기에 정체감 위기를 극복하는 방법9. 결 론※ 참고문헌 1. Erikson에 대해서에릭 에릭슨은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덴마크인 부모(어머니는 유 태계임)로부터 태어났다. 아버지의 사

  • 청소년기 자아정체감 형성이 중요한 이유에 대해 의견을 논하시오
  • 청소년기 자아정체감 형성이 중요한 이유에 대해 의견을 논하시오청소년기의 급격한 신체생리적 변화와 새로운 사회적 압력과 요구 사이에서 청소년들은 이전 단계까지 거의 회의 없이 받아들였던 자기존재에 대해 새로운 의문과 탐색을 시작하게 된다. 나는 누구인가? 변화하는 이 거대한 사회 속에서 나의 위치는 어디인가?이와 관련하여 청소년들이 직면하게 되는 발달 과제는 자아정체감의 확립이다(Erikson, 1968). 이론에 따라 다소 상이하게 정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