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연구법실습] 유행에 대한 동조와 실제구매와의 차이- 자연주의화장품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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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II. 연구방법
III. 연구절차-실험 및 설문
IⅤ. 결과 및 결론
Ⅴ. 논의 및 한계점
VI. 참고문헌
본문내용
일반적으로 유행이라고 하면, 복식을 중심으로 한 유행 현상 및 유행하고 있는 복식 그 자체를 말하지만, 유행이란 사회 현상의 하나로 일정한 사회에서 상당한 기간 내에 많은 사람들이 어떤 자극에 대하여 일으키는 반응으로 군중심리에 의 한 집합 행동의 일종으로 본다면, 사회동조현상으로 해석될 수 도 있을 것이다.
일반적으로 동조는 행동뿐 아니라, 태도나 믿음의 변화를 포함하여 다른 사람들로부터 받게되는 모든 영향을 말하는데, 이는 사회심리학에서 Sherif에 의해 처음 실험이 이루어져, 이후 Asch 등의 여러 학자들에 의해 연구되어 왔으며, 유행에 관해서도 많은 연구들이 동조이론으로 이를 설명하고자 시도하여 왔다.
지금까지의 유행과 동조에 대한 연구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은 문제점을 발견할 수 있다.
유행에 대한 연구 중, 동조이론들이 적용된 대부분의 연구들은, 모든 이들이 유행을 따른다는 가정 하에, 주로 유행의 채택 시기를 바탕으로 소비자를 구분하고 이를 마케팅에 적용하는 시도를 하는 등, 유행에 동조하지 않는 사람들의 심리기제에 관해서는 관심을 갖지 않았다. 또한 유행에 동조하면, 유행하는 제품을 구입한다는 가정 하에, 동조와 실제 소비 행동을 인과관계로 묶음으로서, 소비자의 제품 구매 단계 속에서 존재할 수 있는 여러 다른 심리기제에 관해서는 관심을 두지 않았다.
본 연구는 이러한 문제점을 인식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유행의 동조와 동조에 따른 실제 소비 행동에 미치는 여러 심리기제들을 살펴보도록 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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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news.empas.com/issue/show.tsp/1168/20040520n021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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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news.empas.com/issue/show.tsp/1168/20040520n021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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