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개론] 사례관리의 개념과 사례관리사의 역할을 기술한 후 장애인 또는 노인사례를 가지고 사례관리법에 의하여 서비스 제공 과정을 기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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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개론] 사례관리의 개념과 사례관리사의 역할을 기술한 후 장애인 또는 노인사례를 가지고 사례관리법에 의하여 서비스 제공 과정을 기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사례관리의 개념

2. 사례관리사의 역할
1) 직접서비스 제공자
2) 간접서비스 제공자

3. 장애인 또는 노인사례를 가지고 사례관리법에 의하여 서비스 제공 과정
1) 초기 관계형성 및 관여
2) 강점 사정
3) 장?단기 목표 설정
4) 단기목표의 달성을 위한 최대한의 선택대안 확보
5) 구체화된 계획
6) 계획 실행/옹호
7) 모니터링/재사정, 재실행
8) 평가/종결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사례관리의 목적은 각각의 클라이언트에 대한 개별화된 서비스를 계획하고 모니터하여 서비스의 효과성을 높이는 것으로, 가장 효율적인 방법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과정이 되게 하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 사례관리자는 무엇이 필요하고 문제의 증가를 어떻게 예방할지를 결정해야 한다. 이러한 과정에서는 클라이언트와의 협력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과의 협력을 통해서 정해진 계획에 따라 서비스 과업을 수행하게 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사례관리의 개념과 사례관리사의 역할을 기술한 후 장애인 또는 노인사례를 가지고 사례관리법에 의하여 서비스 제공 과정을 기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한국사례관리학회(2012). 사례관리론. 학지사.
권진숙 외(2008). 사례관리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김한영(2012). 사례관리자의 역할 수행에 관한 연구. 아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임효연 외(2010). 사회복지기관의 사례관리 직무실태 분석. 한국지역사회복지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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