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복지] 바람직한 지역사회복지로 가기 위한 중요요소는 무엇인지에 관해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0.04 / 2017.10.0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지역사회복지] 바람직한 지역사회복지로 가기 위한 중요요소는 무엇인지에 관해 논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지역사회복지의 의의

2. 바람직한 지역사회복지로 가기 위한 중요요소
1) 네트워크
2) 사례관리
3) 지방자치
4) 지역주민 참여
5) 수혜자 중심의 전달체계

3. 지역사회복지의 필요성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지역사회는 개인이 태어나고 성장하는 곳으로 교육, 취업, 결혼 등이 이루어지는 장소이며 인간관계가 형성되는 곳이다. 또한 인간과 인간, 인간과 사회환경간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협력하기도 하며 갈등하기도 한다. 이처럼 지역사회는 사회복지의 실천적 근거가 되는 사회문제, 사회적 욕구, 사회적 위험이 발생되는 곳이자 그 해결의 장소이기도 하며 나아가 예방의 장소이기도 하다. 그러나 지금까지 사회복지는 지역사회의 중요성을 망각한 체 각 지역의 특성을 고려하지 않고 사회복지 급여나 서비스 제공에 있어서 획일적이었다. 이에 지역사회복지는 사회복지 활동에 있어서 지역사회의 중요성을 부각시켜 사회복지 급여 및 서비스를 제공시 공급자 중심이 아니라 이용자 중심의 접근을 통해 획일적 제공에서 벗어난 지역적 특성을 살릴 수 있게 해준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바람직한 지역사회복지로 가기 위한 중요요소는 무엇인지에 관해 논해 보겠다.
참고문헌
오정수 외(2009). 지역사회복지론. 학지사.
박태영(2006). 지역사회복지론. 학현사.
조홍식 외(2000). 사회복지실천분야론. 학지사.
최일섭(1993). 지역사회복지론. 서울대학교 출판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기관에서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위한 편의시설, 교수, 학습자료 등을 구비하고 교육의 질적 문제를 적극적인 자세로 해결해 가야 할 것이다. 강력한 실천의지와 실천노력은 행정적, 재정적 지원 못지않게 중요하다. ③ 특수교육 서비스의 연속 체계특수교육 서비스의 연속 체계는 호주, 오스트리아, 벨기에, 덴마크, 프랑스, 독일, 그리소, 아일랜드, 네덜란드, 스웨덴, 영국, 스위스, 미국을 포함하여 여러 국가에서 실시되었음을 볼 수 있다. 일부 국가에서는 통합교육을 일반화시키기

  • [인간과 교육 공통] 1 사회변화에 따른 교육형태의 변화를 살펴보고,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2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사회 평생교육의 문제점과 발전방안1) 평생교육의 문제점2) 평생교육의 발전방안(1) 평생교육 정보망과 평생학습 상담체제 구축(2) 취약계층을 위한 평생교육의 확충(3) 평생교육기관 네트워크 구축과 지역평생학습의 활성화(4) 평생교육 인프라 구축을 위한 예산 확보Ⅲ. 결론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매슬로우의 생애와 인간관1) 매슬로우의 생애2) 인간관2. 주요개념1)

  • [유아교육] 다문화 반편견교육 평화교육 환경교육에 대해 논하시오
  • 사회교육은 유아가 자신이 속해있는 가정 , 놀이집단, 유치원 , 지역사회와 같은 사회적 세계를 이해하고 참여하기 위해서, 또한 보다 나은 사회로 계속적으로 만들어 가기 위해서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 및 가치를 지니도록 도와주기 적합한 영역이 된다.2. 유아사회교육의 방법 사회성발달을 도모하고 효율적인 사회교육이 이루어지기 위해서 교실환경과 여러 가지 접근방법은 중요한 요인이다. 1) 교실분위기 교실의 분위기는 유아와 교사, 유아

  • 사회복지직은 전문직인가에 대해 전문직의 가치를 논하시오
  • 사회복지의 독특성은 사람들의 환경 속에 인접한 환경뿐만 아니라 멀리 떨어진 환경 모두를 가장 효과적으로 상호작용 하도록 사람을 돕는 것을 강조 하는 것이다. 또한 사회복지전문직은 바람직한 사회적 기능과 사회적 조건을 창출하기 위한 사람들의 능력을 향상시키거나 회복시키기 위하여개인, 가족, 집단, 지역사회를 원조하는 전문적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사회복지 전문직은 신체적, 정신적, 정서적, 심리적, 사회적, 지적인 다양한

  • [유아교육] 영 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의 지도자의 자질 및 특성을 논하시오
  • 사회복지기관에 의뢰하거나 지역사회자원과 연결하는 등의 전문적 지도계획을 세우고 실천해야 한다. 8)지지자 및 모델로서의 역할 보육교사는 영유아들과 신뢰감있는 상호작용을 통하여 발달과 학습에 필요한 정서적인 지지를 제공해야 한다. 모방능력이 급속하게 발달하는 시기에는 영유아들에게 교사의 지식이나 기술뿐만 아니라 교사의 가치관과 태도를 배우게 할 수 있도록 바람직한 모델이 되어야만 한다 5. 연령별, 놀이 활동 시 보육교사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