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문화철학과 해석학-자연개념과 문화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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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문화과학개념의 자율성에 대한 도전과 그 원리
:: 텐의 자연주의적 미학
:: 텐은 물리적인 특성 묘사에 반대되는 인상적인 특성 묘사를 등장시킨다.
: 텐은 자연과학언어에서 표정언어로 넘어가 개인을 추구한다.
:: 인과관계의 지식은 인식 근거를 묻는 논리적 물음에 대한 답이 아니다.
:: 한시대의 인간상의 전형은 어디서 나오는가?
:: 전형적인 인간상은 관찰이 아닌 예술가의 영혼에서 나온다.
:: 예술이 자연 상을 만든 후에, 예술은 자연으로부터 이끌려 나올 수 있다.
:: 문화 인식의 한계는 파악 과정과 창조 과정의 이중성에 있다.
본문내용
: 문화과학개념의 자율성에 대한 도전과 그 원리

표현양식개념의 논리적 자율성에 대한 가장 날카롭고도 일관된 공격은 텐에 의해 시도되었다. 그는 그의 저서 『예술철학』과 『영국문학사』에서 자신의 이론을 전개하는데, 그는 “문학과 예술학이 각기 독자적이고 독립적인 특수 지위를 포기할 때에만 진짜 과학적 방식으로 다루어질 수 있다”라는 명제를 주장하며 문학과 예술을 자연과학과 구별하는 것이 아니라, 이들을 완전히 자연과학으로 환원해야 한다고 하였다. 모든 과학적 지식은 인과적 지식이기에 ‘정신적 인과’와 ‘자연적 인과’ 같이 두 가지 인과질서가 있는 것이 아니라 오직 하나의 ‘자연적 인과’만 있듯이, 과학도 ‘정신과학’과 ‘자연과학’과 같이 두 가지 과학이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오직 하나의 과학만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이다. 이는 가장 실증주의적인 입장을 대변해주는 표현들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에른스트 카시러, 『문화과학의 논리』, 길, 2007.
이폴리트 텐, 『예술 철학』, 나남,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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