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집의 유형과 방법 및 특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2.29 / 2016.02.29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 표 집

1) 표집의 개관
- 표집은 조사하고자 하는 전체대상들 모두 조사하지 않고, 전체 대상의
대표성을 띠는 개체만을 조사하기 위해 추출하는 것을 말하며, 표본추출의 줄임말 이다
- 표집을 하게 되는 이유는 전수 조사에 비해 경제성, 정확성, 현실가능성,
효율성 들이 높기 때문이다

* 표본추출에 대한 기본용어 정리
- 모집단 : 조사하고자 하는 전체 대상(조작화된 대상)
- 표본틀 : 모집단을 구성하는 개체들의 목록
- 모수 : 모집단을 표현하는 수치
- 표본 : 모집단에서 표본 추출된 대상(실제 측정대상)
- 통계치 : 표본의 관찰 값
- 표집오차 : 표본추출 시 일어나는 확률적 오차
- 추정 : 통계치를 통해 모수를 통계적 방법에 의해 짐작하는 분석 행위
- 신뢰수준 : 추정을 통해 통계치가 모수와 비슷하다고 믿을 수 있는 수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형제유형에 따른 성고정관념의 차이에 대한 연구 -서울, 경기지역의 중,고등학생을 중심으로
  • 유형화될 수 있는가를 알아보기 위하여 이들 45개의 문항을 요인분석(Varimax Rotated Factor Matrix 방식으로)하여 Eigen Value가 1.0 이상인 7개의 요인을 추출하였다. 이렇게 추출된 7개 요인 가운데 요인부하량이 높은 5개의 요인을 골라 이들을 가정적 성역할, 직업 및 신체적 특성, 사회적 셩역할, 사회심리적 특질, 그리고 지적 특질로 범주화 하였다. 또한 요인분석의 과정에서 요인부하량은 높으나 개념적 범주화가 애매한 문항들을 제외함으로써 최종적으로

  • 주시청시간대 지상파 텔레비전의 폭력성 연구 -폭력의 맥락적 변인을 중심으로
  • 특징0편125편1+10=11편470편제작편수19세이상시청가15세이상 시청가7∙12세이상 시청가전체시청가시청등급사례를 통해 살펴본 TV 폭력성6. 결론 및 논의 1)맥락요인별 : 이분법적 경향이 뚜렷 (선과 악의 대결구도) cf. 드라마는 가해자와 피해자간의 이분법적 캐릭터특성↓시청등급이 높을수록 전통적인 인물유형에 따른 캐릭터의 이분법적 특성↓2)등장인물들의 성별 특징 : 남성이 현격하게 많이 등장 여성가해자의 비중↓(뉴스), 남성피해

  • 평가도구 제작방법과 기본원리
  • 방법1.단답형2.완성형3.논문형정의간단한 단어, 구, 문장, 숫자나 기호로 응답하는 문항형식.하나/그 이상의 단어, 기호, 구절 등이 빠져있는 문장 제시→빈칸 채워 넣기수험자가 문제에 대한 정답을 직접 서술하는 형태의 문항.종류◦질문형 / ◦결합형◦확대반응문항/ ◦제한반응문항제작지침◦직접적인 질문형식으로 명확하게 진술.◦답이 간단한 단어, 기호가 되도록 구성◦하나/몇 개의 정답이 되도록 한정.◦교과서 내용∙관용적 문구

  • 주제 확률표집과 비확률표집을 비교하여 서술해 봅시다
  • 표집조사의 중요성만큼이나 표집과정도 체계적으로 진행되는데 먼저는 모집단을 확정하고 표집틀을 선정한 다음 표집방법과 표본크기를 결정한 후 표본추출을 거쳐 본격적인 조사를 하게 된다. 즉 표집조사는 모든 모집단을 대상으로 연구를 할 수 없기 때문에 조사의 편의성과 비용 및 시간절약을 위해 실시하는 것이다. 본론에서는 확률표집과 비확률표집의 특징과 유형을 설명하고 장단점을 비교함으로써 사회복지조사에 있어 표집조사에 대한

  • 주제 다양한 관찰유형(일화기록, 연속기록, 표본기록, 시간표집, 사건표집)의 목적을 설명하고 관찰유형 중 일화기록을 사용하여 유아의 발달을 관찰하고 기록해보세요
  • 주변 아동의 행동 특성을 이해하는 데 관찰이 많은 유용성을 제공한다는 점을 알 수 있었다. 현장에서는 관찰을 통해 얼마든지 아동의 문제행동을 예방하고 수정해 나갈 수 있으며 아동의 특성과 욕구에 맞는 환경을 제공하는 데 관찰활동이 널리 활용될 수 있음을 깨닫게 된 시간이었다. Ⅳ. 참고문헌박응임 외,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파워북, 2019, pp.43~49.이영애, 유준호,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8, pp.23~3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