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이론(초인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15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초인지란 인지에 대한 여러 가지 지식이나 인식이며(Cavanaugh & Perlmutter, 1982), 인지 과정에 대한 자아 인식(self-awareness)이라고도 하고(Brown, 1984), 인지에 대한 체계적인 내적 통찰과정(systematic introspection)과 자기조절 과정(self-regulating process)이라고 정의하였다(Schneider,1986).
Wellman(1985)은 초인지란 자신의 정신 상태와 과정에 대한 인식이라고 정의하면서, 초인지를 구성하고 있는 지식을 다음과 같이 다섯 가지로 구분하고 있다. 첫째는 정신 상태의 존재에 대한 인식으로서, 외적 행동이나 물리적 사건과는 상이한 사고나 정신 상태가 인간의 내면에 존재한다는 것을 아는 것이다. 둘째는 다양한 인지 과정들 예를 들면, 기억, 망각, 추측 등의 정신 활동이 서로 구분되는 인지 과정이라는 것을 인식하는 것이다. 셋째는 정신적 과정의 통합에 관한 인식으로서, 각각의 정신적 과정은 서로 다르지만 유사성이나 상호 관련성을 갖고 있다는 것을 인식하는 것이다. 넷째는 변인에 관한 인식으로서, 각자의 정신적 활동은 여러 가지 상이한 변인에 의해 영향을 받고 있다는 것을 뜻하는데, 예를 들면 기억은 과제의 난이도, 기억 항목의 특성이나 기억 전략에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아는 것이다. 다섯째는 인지적 점검(cognitive monitoring)으로 자신의 인지 체계 내에서 지식이나 정보를 평가하는 능력이라고 설명하였다. 또한 그는 초인지를 구속력 있고 한정적인 정의를 내릴 수 없는 애매 모호한 개념이라고 주장하였다(황희숙, 199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상위인지(메타인지, 초인지)의 정의, 사고형성, 상위인지(메타인지, 초인지)와 프로젝트학습, 고급사고력, 상위인지(메타인지, 초인지)와 상위인지(메타인지, 초인지)적 사고, 상위인지(메타인지, 초인지)모델 분석
  • 상위인지(메타인지, 초인지)의 정의, 사고형성, 상위인지(메타인지, 초인지)와 프로젝트학습, 고급사고력, 상위인지(메타인지, 초인지)와 상위인지(메타인지, 초인지)적 사고, 상위인지(메타인지, 초인지)모델 분석Ⅰ. 서론Ⅱ. 상위인지(메타인지, 초인지)의 정의Ⅲ. 상위인지(메타인지, 초인지)의 사고형성Ⅳ. 상위인지(메타인지, 초인지)와 프로젝트학습1. 프로젝트 학습2. 다중지능 이론Ⅴ. 상위인지(메타인지, 초인지)와 고급사고력1. 지식(knowledge)

  • 간호이론의 발달과정
  • 이론의 발달 과정간호이론의 발달과정을 살펴보고 간호이론에서 관심을 갖고 있는 최근의 경향을 알기 위해서 간호지식 발달을 단계별로 나누어 각 단계에서 주장하는 논제가 무엇인지를 살펴본다. 우리 나라에서는 간호이론의 발달사가 아직 정립되어 있지 않은 형편이므로 주로 미국의 간호이론 발달사를 중심으로 한다.1) 간호이론의 여명기(1950년대 이전)서구에서 직업으로서 간호가 시작된 것은 18세기 후기와 19세기 초 크리미아 전쟁시 나이팅

  • [교육심리학] 학습의 인지이론적 관점
  • 이론과 모델의 연구 쪽으로 옮겨갔다. 심리학자들과 교육학자들은 명백하게 관찰할 수 있는 행동에 대한 관심을 깎아 내리기 시작했으며, 대신 사고, 문제 해결, 언어, 개념 형성 및 정보 처리와 같이 더 복잡한 인지과정을 강조했다(Snelbecker, 1983). 이러한 학습에 대한 인지주의적인 관점은 이미 19세기 후반 독일의 W.Wundt에게서 시작된 바 있다. 그러나 학습자 내부에서 진행되는 인지 과정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던 내성주의자(introspectionist), 즉 초기 인지

  • [인문학] 시와 패러디
  • , 2003손주영 『고전 작품을 활용한 창작 교육 방안 : 고전 작품을 패러디한 시 작품을 중심으로』, 아주대학교, 2011손종호,『김광섭 문학연구』 충남대학교 출판부 1992송명희, 『탈중심의 시학』, 새미, 1998신익호, 『현대문학과 패러디』, 제이앤씨, 2008이승하,『한국의 현대시와 풍자의 미학, 문예출판사』, 1997이승훈,『포스트모더니즘 시론, 해체시론』정끝별, 『패러디 시학』, 문학세계사, 1997린다 허천, 『패러디 이론』,문예출판사, 1998

  • [학습지도] 질문 생성 학습 전략 훈련 프로그램
  • 초인지(메타 인지, meta-cognition)이라고 한다.질문 생성 학습 전략에 대한 대부분의 연구는 학습자의 질문 생성 활동이 독해 능력을 증진시키느냐의 여부에 초점을 두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질문 생성 학습 전략의 연구들은 총 네 가지 범주로 구분된다.1) 적극적 정보 처리 이론- 질문 생성 연구의 이론적 배경의 하나로 적극적 정보 처리 이론은 낮은 수준의 질문보다는 높은 수준의 질문을 생성하게 함으로써 독해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가정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