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론] Non-verbal Communication 광고의 효과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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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 론 1


2. 본 론 3
가. 개념 정의 3
(1) Verbal Communication 3
(2) Non-verbal Communication 4
(3) Image 광고란? 5

나. 사례 분석 6
(1) 광고 선정 및 배경 6
(2) 광고의 특징 7
(3) 광고의 효과성 분석 10

다. 긍정적 효과로써의 CJ 14
(1) CJ의 광고 전략 14
(2) 광고 분석 14
(3) CJ의 기업이미지 광고 16

3. 결 론 18

4. 참고 문헌 19
가. 참고 서적 19
나. 참고 Web site 19
다. 첨부 CD 19


5. FGI 문항 20
본문내용
광고와 마케팅의 시대다. IMF 경제 위기를 겪으면서 기업들은 제일 먼저 광고 비용 삭감에 손을 댔지만 그 와중에 광고는 더욱 독특하고 효과적인 모양으로 거듭날 수 있었다. 뛰어난 기술이 기업들의 이전 핵심역량이었다면 이제 잘 만든 광고 하나가 애물단지도 효자상품으로 바꿔 놓을 수 있다는 인식이 확산되었다. 이른바 ‘광고의 맛’을 알게 된 기업들은 광고와 마케팅에 적극적으로 투자하기 시작했고, 우리 광고계는 급속한 발전을 이루고 있다.
여러 가지 변화 중 우리는 Non-verbal Communication 을 이용한 광고에 주목하고자 한다. 2000년대 들어 대표적인 광고 기법으로 부상되고 있는 Non-verbal Communication 은 비언어적 수단을 사용하여 소통하는 것을 말한다. 특별한 설명 없이 다른 장치들로 광고하고자 하는 대상을 기억나게 한다. 상품의 이미지가 제품의 구매로 연결되는 소비재는 물론이고 사용방법과 기능 등의 설명이 필수처럼 따라다니던 제품까지도 Non-verbal Communication 을 이용하여 다가오고 있다. 최근에는 음악을 이용한 광고가 붐을 이루면서 한가지 메인 테마 음악을 연속적인 광고에 이용하기도 하고 광고가 브랜드와 음악으로만 이루어지는 경우도 있다. 이 경우 음악 자체가 브랜드를 대표하는 이미지로 자리잡기도 하고, 음악이 유행될 경우 자연적으로 몇배의 광고효과를 누릴 수도 있다. 또한, 제품에 대한 언급이 전혀 없거나 아예 상관없는 내용으로 호기심을 유발하기도 한다. Non-verbal Communication 광고의 인기는 비단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전세계적인 추세이기도 하다.
참고문헌
1.1. 참고 서적
김정탁(1990), 『설득의 광고학』, 나남
안광호 , 유창조 (1999), 『광고원론』, 법문사

1.2. 참고 Web site
SK 텔레콤 - http://www.sktelecom.com
TTL - http://www.ttl.co.kr
June - http://www.june.co.kr
TV CF - http://www.tvcf.co.kr
한국광고홍보학회 - http://www.kadpr.or.kr
광고정보센터 - http://www.advertising.co.kr
참바른 리서치 - http://www.chambaru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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