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에서 청년기 시절 인간관계가 가지는 의미와 중요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7.27 / 2017.07.27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인생에서 청년기 시절 인간관계가 가지는 의미와 중요성에 대해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청년기의 인간관계가 가지는 의미와 중요성
2. 본인의 경험으로 통한 청년시설 인간관계의 의미와 중요성에 대한 견해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인간관계란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이루어지는 사회화 과정으로 효과적인 인간관계는 그 관계에 참여하는 개인들에게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사회적 상호작용이란, 한 사람이 다른 사람을 상대로 하는 의도적 행위와 이에 대한 다른 사람의 반응으로 이루어지는 과정으로서 인간의 모든 사회적 행위와 사회생활의 핵심을 이루는 사회현상을 의미한다. 또한, 인간관계란 두 사람 이상의 관계 사이에서 일어날 수 있는 모든 상호작용으로서 두 사람 이상의 관계들 사이에서 조성되는 심리적 조화로서, 학자들은 인간관계를 두 사람 혹은 그 이상의 사람들 간의 역동적이고 계속적인 상호작용의 복합적인 패턴으로 보고, 인간이 잘 적응해 나가는 데 있어 인간관계가 차지하는 비중은 아주 크며 삶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부분이라고 하였다. 또한, 인간관계란 대인관계이며 곧 인간 상호간의 관계라고도 하였다.
..
Ⅱ 본론
1. 청년기의 인간관계가 가지는 의미와 중요성
고등학교를 졸업하면 대학에 진학하거나 직장생활을 하게 되는데 이런 청년기가 되면 인간관계의 양상이 현저하게 달라진다. 폭이 넓어질 뿐 아니라 인간관계의 질적인 부분에서도 변화가온다. 또한 이성교제가 활발해지기도 하고 남자 같은 경우는 군복무의 경험으로 다양한 경험들을 하게 된다. 개인의 삶은 태어날 때부터 죽음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인간관계를 맺고 살아가게 되는데 청년의 시기는 특히 인간관계에 있어서 중요한 시기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 이인정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지사, 2011
- 차은아, “청년기 부정적 자아개념과 인간관계 부적응에 대한 성격적 상담”, 총신대, 2008
- 송명자, “발달심리학”, 학지사, 200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학생의 동아리,소모임 참여유무와 만족도에 따른 대학생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 관계 : 3문항교수와의 인간적인 관계를 나타내는 문항들이다.(4) 교우관계 : 4문항친구들과의 어울림, 친구가 마음에 듬, 마음을 터 놓는 친구가 있음, 선배와의 관계 등을 나타내는 문항들이다.2) 동아리소모임 만족도본 연구에서 사용한 동아리소모임 만족도 척도는 「대학 스킨스쿠바 동아리 참여 동기와 몰입경험 수준이 대학생활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이라는 논문에서 필요한 부분을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각 문항은 ‘전혀 그렇지 않

  • [심리통계] 대학생의 이성관 및 결혼관 연구
  • 청년기의 결혼관결혼이란 성인 남녀가 그들이 거주하는 사회의 법률에 따라 정서적 관계와 서로에 대한 법적 책임을 가지는 하나의 합의이다. 모든 결혼은 혼인신고를 필요로 하며, 이것은 재산의 양도를 규정하고 자녀의 적출을 인정한다. 사회학적인 관점에서 결혼의 의미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결혼이란 서로 사랑하는 남자와 여자의 결합만이 아니라 가족을 형성하고, 형성된 가족을 통해 사회가 유지되어 나가는 여러 의미들을 지니고 있다.

  • 천재결정론 레포트
  • 인생’. 괴테 저. 대운당. 1972‘괴테연구’. 한국괴테협회 편. 문학과 지성. 1983‘릴케’. 김주연 편. 문학과 지성. 1981‘도스토예프스키, 키에르케고르, 니체, 카프카’. W.후벤 저. 까치. 1985사상, 철학분야에서 참조한 책‘(함께 가보는)철학사여행‘. 고사까 슈우헤이 저. 사민서각. 1992‘니체’. J.P. 스틴 저. 지성의 샘. 1993‘니체’ 한길사. 이보 프렌첼.‘정신분석입문’. 프로이트 저. 홍신문화사. 1995‘

  • [생애발달] 청년기의 이성교제 유형 -성인애착과 사랑이론을 중심으로
  • 관계가 발전하게 되면 서로가 상대방의 정서적 요구에 만족하게 된다. 이처럼 성격적 욕구가 만족되면 친화력이 크게 향상되고 자기노출이나 상호의존 습관 역시 깊어져서 욕구만족도가 극대화된다. 결국, 상호 정서적 교환과 협조의 안정적인 유형이 확립되고, 이것이 실제적으로나 정서적으로 인간의 기본적 욕구를 만족시키게 된다. 사랑이 지속적으로 유지되는 한 이러한 4가지 단계가 계속적으로 회전하며 진행되지만, 어느 한 시점에서 그 정

  • 원서번역 Advanced Generalist Social Work Practice 저자 DAVID S DEREZOTES
  • 인간의 영감의 한계는 자신과 또는 세계에 대해 연관시키고, 삶에 있어서 개인적 의미를 만들어 내고, 마음의 평화의 순간을 가지는데 무능력함을 포함할 수 있다. 학대 희생자들은 우주는 덜 친근하고 그들 삶의 모든 부분에서 두려움과 불신으로부터 작용한다고 믿을 수 있다. 어린 아이들은 신을 두려워할 수도 있고, 신을 사나운 부모와 비슷한 성격을 가진 것으로 인식할 수도 있다. 학대당하는 배우자는 진실로 사는 것이 두려울 수도 있다. 나이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