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실천에서 집단지도력이 필요한 이유와 집단지도력을 활용한 사례를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6.29 / 2017.06.29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4(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실천에서 집단지도력이 필요한 이유와 집단지도력을 활용한 사례를 기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집단지도력이란

2. 사회복지실천에서 집단지도력이 필요한 이유
1) 의사소통과 상호작용
2) 집단 응집력
3) 사회적 통제

3. 집단지도력을 활용한 사례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집단지도의 기본단위인 집단의 목표는 집단을 구성하고 유지해 나가는 기본적인 준거틀이다. 즉 집단의 목표에 따라 집단의 구조나 유형, 역동성, 집단성원들간의 상호작용유형, 집단활동의 결과가 달라질 수 있으며 집단사회복지사의 역할, 기능 그리고 원조기술 등이 달라진다. 만약 집단의 목표가 분명하지 않거나 집단과정에서 집단의 목표를 상실할 경우에는 집단을 지도하는 집단사회복지사는 집단과정의 방향을 상실하게 되고 아주 빈약한 결과를 낳거나 중도에 집단이 해체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사회복지실천에서 집단지도력이 필요한 이유와 집단지도력을 활용한 사례를 기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윤관현 외(2006). 집단 상담 원리와 실제. 법문사.
권경인 외(2010). 집단상담 전문가의 발달특성 분석. 상담학연구.
이선미(2003). 사회복지관장의 리더십과 조직효과성에 대한 관계연구. 가톨릭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고마워요 도움이되어요 수고하세요
  • 9648***
    (2020.02.07 13:04:46)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아주 내용이 적합하고 좋았습니다
  • 17381***
    (2019.06.02 12:11:38)
  • 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
  • 레포트 작성 도움이 많이 됨
  • 11514***
    (2019.05.29 20:21:18)
  • 자료평가3자료평가3자료평가3자료평가3자료평가3
  • 전문적인 분석으로 자료를 자세히 서술하여 많은 참고가 되었습니다.
  • 37961***
    (2018.11.01 13:13:42)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실천에서 집단지도력이 필요한 이유와 집단지도력을 활용한 사례를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에서 집단지도력이 필요한 이유와 집단지도력을 활용한 사례를 기술하시오. Ⅰ 서론Ⅱ 본론1. 사회복지실천에서 집단지도력이 필요한 이유2. 사회복지실천에서 집단지도력을 활용한 사례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집단이 얼마나 똘똘 뭉칠 수 있는지를 결정하는 요인, 다른 말로 하면 집단구성원이 집단에 대해 얼마나 끌리는지를 결정하는 요소로서 집단지도력이 언급된다. 물론 높은 신뢰 유지나 집단규준틀 촉진, 적극적

  • 사회복지실천에서 집단 지도력이 필요한 이유와 집단 지도력을 활용한 사례를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에서 집단 지도력이 필요한 이유와 집단 지도력을 활용한 사례를 기술하시오. - 목 차 -1.서론II. 본론 1. 집단지도력을 활용한 사례III. 결론참고문헌1.서론집단리더십을 검토하기 전에 먼저 사회보호 차원에서 그룹을 정의하는 것을 검토하면 광의의 집단이란 공통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상호작용하는 2인 이상의 집단을 의미합니다. 상담이란 최소 2명의 위원으로 구성된 집단으로 소속의식과 공동의 목적, 공통의 관심사를 가지며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임파워먼트모델 Empowerment model
  • 사회사업실천의 개입 시점과 지침을 나타낼 수 있는 기본적 조직을 발전시키려는 의미에서 쓰여졌다. Solomon은 개인이나 집단이 겪는 직접적 장애(개인의 기술이나 자원의 부족, 정책적 승인)와 간접적 장애(선입관, 유형화, 차별, 낙인)를 동일시하면서 억압되어 있는 환경속에서 부정적인 평가를 받음에 따라 파워의 결여상태, 즉 사회적 역할의 효과적인 수행을 위해 정서, 기능, 지식, 물적 자원 등을 활용해 나갈 수 없는 상태가 초래된다고 하였다.

  • 사회복지실천에서 집단 지도력이 필요한 이유와 집단 지도력을 활용한 사례를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에서 집단 지도력이 필요한 이유와 집단 지도력을 활용한 사례를 기술하시오. - 목 차 -1.서론II. 본론 III. 결론참고문헌1.서론집단 지도력을 설명하기 전에 사회복지팀의 정의를 보면 광의의 그룹은 2명 이상의 사람들로 구성된 그룹이며, 그들은 끊임없이 교류하여 하나의 공통의 목표를 달성하는 것을 말합니다. 교섭이란 2인 이상의 구성원을 두고 구성원이 귀속감, 공통의 목적이나 이해관계, 구성원 상호의존, 상호작용, 구성원의

  • 사례관리의 이해
  • 실천 기술- 104. 사례관리자의 역할 151. 사례관리의 필요성과 목적1) 사례관리의 정의 사례관리란 복잡하고 다양한 문제나 욕구를 가진 클라이언트가 개별적인 기관이나 전문가 등의 지역사회내의 서비스 제공자들을 일일이 찾아다니지 않고 사례관리자로부터 필요한 서비스를 보다 용이하고 효과적으로 받을 수 있도록 필요한 자원을 활용하고,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지역사회 내에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