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조사연구의 전 과정을 기술하고 양적연구와 질적연구의 특징을 비교하고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5.26 / 2017.05.26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사회복지조사는 사회복지사가 능력 있는 사회복지실천가가 되는 데 꼭 필요하다. 이에 본론에서는 사회복지조사연구의 전 과정을 기술하고 양적연구와 질적 연구의 특징을 비교하고 논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사회복지조사연구의 전 과정
1) 연구주제의 설정
2) 가설의 구성 및 조작화
3) 조사계획서 작성
4) 조사 설계
5) 자료수집
6)자료의 정리 및 분석
7) 조사보고서 작성
2. 양적 연구와 질적 연구의 특징 비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조사는 객관적이며 체계적인 관찰, 자료분석, 해석, 일반화의 과정 등의 과학적 절차를 거쳐서 지식을 습득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런 조사의 목적은 조사를 통해서 얻게 되는 지식은 새로운 것으로서 기존의 유용한 지식에서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에 다현대 사회의 사회복지에서 과학적이고 증명 가능한 연구조사가 강조되고 있다. 사회복지조사는 사회복지사가 전문직으로서의 책무성을 구현하여 전문직의 인정과 발전을 도모하는데 도구의 역할을 한다. 따라서 사회복지조사는 사회복지사가 능력 있는 사회복지실천가가 되는 데 꼭 필요하다. 이에 본론에서는 사회복지조사연구의 전 과정을 기술하고 양적연구와 질적 연구의 특징을 비교하고 논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원석조 저, 사회복지조사론, 공동체, 2017
김기덕 저, 사회조사론, 박영스토리, 2016
이봉재 저, 사회복지조사론, 신정, 2016
황성동 저, 알기 쉬운 사회복지조사방법론, 학지사, 201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조사론3A)양적조사에서의 접근자세에 대해 논하시오0k
  • 사회사업의 지식과 개념을 확대하고 일반화하기 위하여 행해지는 체계적이고 평가적인 조사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사회복지조사는 사회복지전문가(사회사업가 또는 사회복지 전문요원)가 접하는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을 제공하거나, 사회복지와 관련된 문제를 파악하고자 하는 학자에게 사실을 탐구하도록 지식을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양적 연구에서는 이론을 뒷받침하는 자료를 구하는 반면에, 질적 연구에서는 자료에 맞는 이론

  • (정신건강 공통) 1 인간발달 각 단계(태아기~노년기)의 발달적 특성과 그 시기에 나타날 수 있는 문제들에 대해 논하시오
  • 전 생애를 통해 이루어지는 모든 변화(change)의 양상과 과정을 의미하며 양적인 변화뿐만 질적인 변화도 포함한다. 발달을 연구하는 데 있어서 각 시기에 일어나는 변화를 현상학적으로 기술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발달을 일으키는 원리를 밝히는 것도 인간의 발달과정을 보다 깊이 이해하기 위해 중요하다고 생각된다. 각 연령단계에 있는 사람들에게 보다 바람직한 발달적 변화를 촉진시킬 수 있는 요인과 과정을 찾는 데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이기

  • [방송대] 영유아 보육시설 평가의 필요성과 적합한 평가방법에 대해 논하시오
  • 특징과 자율성을 바탕으로 영유아 및 가족의 복지요구를 충족시키는데 보다 큰 주체적 책임을 지방이 담당해야 하지만, 중앙정부의 보육정책과 조화를 이루지 않으면 안 된다. 보육 공급 규모의 확대로 보육시설에 대한 사회적인 욕구는 어느 정도 달성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이러한 양적 성장과 사회적 환경의 변화에도 불구하고, 이에 부응하는 서비스의 전문성과 책임성 즉, 서비의 품질(Quailty)을 제고할 수 있는 제도적인 장치는 여전히 미비하다

  • [여성복지] 여성장애인
  • 전체매우 건강하다4.92.74.0비교적 건강하다41.930.337.5건강이 나쁜 편이다39.045.141.3매우 건강이 나쁘다14.221.917.1자료 : 보건복지부ㆍ한국보건사회연구원, 「2000년도 장애인 실태조사」(5) 교육수준2000년 장애인실태조사에 의하면 여성장애인의 68%가 무학 및 초등학교 학력으로 남성장애인과 비교하여 저학력 계층이 매우 많다. 반면에 대학이상의 학력을 가진 여성장애인은 4.2%로, 남성장애인의 37.5%, 전국여성의 약 20.4%에 불과하여 여성장애

  • [인간과교육]1.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 설명 2.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
  • 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Ⅲ.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 지적발달의 메카니즘1) 도식(schema)2) 동화(assimilation)3) 조절(accommodation)4) 평형화(equilibrium)2. 인지발달의 과정3. 인지발달 단계의 특징1) 감각동작기 (Sensorimotor Period) (0-2세) : 대상의 영속성2) 전조작기 (Peroperational Period) (2-7세) : 비가역성3) 구체적 조작기 (Concrete Operational Period) (7-11세) : 가역적 사고, 논리적 사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