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교육][성인학습][성인교육]사회교육(성인학습,성인교육)정의,형태,내용,관련법령, 사회교육(성인학습,성인교육)기능주의적관점,문제점,발전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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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사회교육(성인학습, 성인교육)의 정의

Ⅲ. 사회교육(성인학습, 성인교육)의 형태

Ⅳ. 사회교육(성인학습, 성인교육)의 내용

Ⅴ. 사회교육(성인학습, 성인교육)의 관련법령

Ⅵ. 사회교육(성인학습, 성인교육)의 기능주의적 관점

Ⅶ. 사회교육(성인학습, 성인교육)의 문제점

Ⅷ. 사회교육(성인학습, 성인교육)의 발전 과제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사회교육은 그 발달 과정 자체가 지배층이나 부유층이 아니라 학교교육 밖에 밀려나 있는 대중이나 소외된 계층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교육의 시간, 장소, 내용 등이 학습자의 요구에 따라 다양하게 조직되므로 교육 기회의 보충과 더불어 다양한 시민 교육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을 지닌다. 또한 사회교육은 제도가 융통적이며 지식 위주의 암기식 교육보다는 삶과 관련된 교육 내용을 학생들과 교사가 동등한 위치에서 서로 토론을 통해 상호 작용하면서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민주적인 교육이다. 그러므로 사회교육은 학교교육보다 민주시민교육에 더 적절한 교육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이렇게 사회교육이 민주시민성 향상을 위해 많이 기여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오늘날 대부분의 사회교육 기관들은 복잡한 정치 문제나 사회문제보다는 학문적이고 기술적인 교육 내용을 더 선호하여 민주시민교육을 등한시해 온 것이 사실이다. 또한 시민이나 정부도 당면한 사회문제나 윤리적 문제 등을 도외시함으로써 민주적 시민 사회의 건립이라는 기본적 과제를 수행함에 있어 모두 주변적인 관찰자의 역할만을 해 온 셈이며, 사회교육 기관조차도 자신들의 이익만을 추구해 왔다. 그러므로 이제 우리는 사회교육을 통해 시민들로 하여금 지역사회의 문제를 인식시키고 민주 시민으로서 정치과정에 지성적으로(intelligently), 기술적으로(skillfully) 그리고 적극적으로(actively) 참여할 수 있도록 준비시켜 나가야 할 것이다. 민주시민의식의 고양은 민주시민사회의 재구성과 활성화의 문제이며 경제적, 사회적으로도 효율성을 증진시킬 수 있는 중요한 투자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민주시민의식은 민주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타인에 대한 배려, 시민으로서의 의사 결
참고문헌
◎ 김기홍 외, 평생교육기관 운영 실태 조사,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01
◎ 김신일, 교육사회학, 서울 : 교육과학사, 1993
◎ 김승한, 외국의 성인교육과 시민교육의 실예, 한국의 민주적 발전과 성인교육의 과제, 중앙교육연구소 편, 1966
◎ 교육과학사, 교육사회학, 서울,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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