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 산업연수생제도][산업연수제도]외국인 산업연수생제도(산업연수제도)실태,과정,주요골자, 외국인 산업연수생제도(산업연수제도)문제점,견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05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외국인 산업연수생제도(산업연수제도)의 현황
1. 목적
2. 정원
3. 도입국가(14개국)
4. 체류기간 및 처우

Ⅲ. 외국인 산업연수생제도(산업연수제도)의 실태

Ⅳ. 외국인 산업연수생제도(산업연수제도)의 과정

Ⅴ. 외국인 산업연수생제도(산업연수제도)의 주요골자

Ⅵ. 외국인 산업연수생제도(산업연수제도)의 총정원관리제
1. 총정원관리제 도입
2. 도입국가확대
3. 도입업종 확대 및 업종별 총정원 조정
1) 중소제조업
2) 연근해어업
3) 농․축산업
4) 건설업

Ⅶ. 외국인 산업연수생제도(산업연수제도)의 문제점
1. 외국인력 신규 도입규모(79천명)
2. 중소제조업 생산인력에 필요한 외국인력 추정치 : 104천명
3. 중기청의 도입 외국인력 배정에 대한 문제 제기

Ⅷ. 외국인 산업연수생제도(산업연수제도)에 대한 견해
1. `연수생제도`가 자체가 편법이고, 차별정책이다
2. 지침 제3조 -연수생 추천을 중기협에서 전담하는데, 즉 연수생 도입업무를 사기업의 대표기구인 중기협이 전담하는 업무를 공익기관으로 이관해야 한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약 6,000여 년 전부터 시작된 훈련과 학습을 통한 기능 기술의 발달은(Craig & Bittel, 1967) 14~15C 가내 수공업 시대에 성행했던 도제제도, 길드제도, 지도공(sponsor)제도 등을 거치면서 보다 체계 있는 작업장내 교육훈련체제를 갖추었고, 오늘날의 기업체 산업교육을 발전시키는 초석이 되었다. 이처럼 문명의 발달과 경제발달에 있어서 교육은 능동적으로 기여해 왔고, 오늘날처럼 정보가 폭증하고 이에 따른 기술변화 및 기업문화조성에 대한 시급한 대처, 과학적 산물로 양성된 다양한 교육매체의 활용 가능성, 교육공학의 적용 등은 산업교육을 더욱 전문화, 이론화, 다양화시켰으며 인적자원개발(human resource development), 수행훈련공학(performance technology)이라는 용어를 대두시켰다. 즉, 산업화 이후 학교교육의 도움으로 발전하였던 산업교육은 오늘날 오히려 학교교육의 발전도모를 위해 역수출되고 있는 위치에 있다(Miller,1987; Shrock, 1991).
그러나 산업교육은 대상과 영역에 따라 인적자원개발, 조직개발, 경력계, 기업 내 교육훈련, 산업교육 등 아직도 다양한 용어로 혼용되고 있는데, 각 용어들마다 뜻이 일치되지 않는 경우가 많고, 동일한 용어의 사용임에도 사용자에 따라 그 뜻을 달리 하기도 한다. 이는 어떤 관점에서 어디에 초점을 두고 보느냐에 따라 그 개념과 영역이 구분될 수 있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김형기, 한국에서 외국인 노동자의 유입실태와 노동문제, 1994
석현호·정기선·장준오 저, 외국인 노동자의 노사관계와 사회적 지위, 서울 : 집문당
이해경 외, 한국사회와 외국인 노동자, 미래인력 연구센터
출입국 관리 정책 연구실 저, 산업연수 및 연수 취업 제도 연구 보고서, 출입국 관리국
허창수, 외국인 노동자 환영 받지 못한 손님, 분도 출판사, 1998
May-an C. Villalba, 신자유주의 세계화 속에서의 이주노동자 권리와 노동보장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노동자][근로자][인권][권리][강제노동][강제단속]노동자(근로자)의 연혁, 노동자(근로자)의 인권, 노동자(근로자)의 권리, 노동자(근로자)와 강제노동, 노동자(근로자)와 강제단속, 노동자(근로자)와 강제연행
  • 연수취업(E-8) 등으로 구분하고 있어 위 법령은 산업연수생의 활동범위를 순수한 “연수”활동에 한정하고 있고 이를 “취업”활동과는 명확히 구별하고 있다. 그러나 산업연수생제도의 도입목적이 국내 산업체에서 외국인에게 필요한 산업기술을 연수시켜주기 위한 것이 아니라, 본질적으로 중소제조업체 등에서 필요로 하는 국내 단순기능 인력의 부족 사태를 해결하기 위한 것임이 분명하고, 운영실태에 있어서도 산업연수생을 연수 없이 곧바로

  • 외국인 노동자에 대한 인권침해
  • 외국인 노동자의 실태(1) 외국인 노동자의 개념, 유입 배경과 현황1)개념외국인 노동자란 근로의 목적으로 국내에 체류하는 외국인을 가리킨다. 최근에는이주노동자(Migrant Labor)로 부르기도 한다. 외국인 노동자의 개념을, 취업이 가능한 체류자격을 갖고 있는가의 여부와 노동관계법상의 노동자로 볼 수 있는가 등에 따라 구분하기도 하지만 여기서는 합법적인 취업비자를 받아 국내에 체류하는 외국인, 산업연수생뿐 아니라 취업이 가능한 체류자격

  • [외국인근로자인권] 이주노동자들의 인권 실태
  • 산업기술연수생제도로서 외국인 근로자가 내국인 근로자와 동일한 노무를 제공하더라도 다른 대우를 받도록 조장하고 있다. 그것은 사용자 개인의 결정도 아니며 정부 차원에서의 공식적인 정책이라는 점이 더욱 문제이다. 그러면, 각도를 달리하여 균등대우원칙에 어떠한 의의가 있는지를 정리해 본다. 균등대우원칙이 실현된다는 것의 의미는 여러 가지 측면에서 설명할 수 있다. 먼저, 쉽게 생각할 수 있는 것은 외국인 근로자의 권리를 보장하는

  • 외국인 노동자 관련 논문
  • 외국인을 도입하는 산업기술연수제도를 마련하여 중소제조업체의 인력난을 해소하기 위한 대안으로 내세웠다.) 중소기업 경영자 협회, 중소기업의 인력부족에 관한 실태 조사, 1991.10. 1989년에 이르러 중소제조업체의 최대의 경영난은 인건비 증가와 기능공에 대한 인 력난에 있었다. 조사 대상 155개중 30%가 기능공이 소요 인원에 비해 20% 이상이 부족하다고 답했다. 종업원의 전직 사유로 임금이 낮다와 조건이 좋은 직장을 구 했다는 사유가 각

  • [현대사회] 외국인노동자-기능주의, 갈등주의 관점에서
  • 외국인노동자문제에 대한 관심의 유발 41.22 외국인노동자문제에 대한 일반적 이해의 증진 41.23 외국인노동자문제에 대한 이론적 구성 41.24 외국인노동자문제의 해결을 위한 필요한 지식 제공 52. 이 글의 구성: 연구의 방법 5II. 예비적 고찰 61. 외국인노동자의 유입요인 61.1 인구구조 61.2 3D기피현상 61.3 소득수준향상 61.4 고학력화 71.5 도시위주의 경제개발정책 72. 외국인노동자의 유입의 역사와 현재의 제도 83. 외국인노동자 현황 133.1 국적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