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평생학습]평생교육(평생학습)의 정의,중요성, 평생교육(평생학습)의 내용,동향, 평생교육연구(평생학습연구)의 귀향점,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01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 목차
-
Ⅰ. 개요
Ⅱ. 평생교육(평생학습)의 정의
Ⅲ. 평생교육(평생학습)의 중요성
Ⅳ. 평생교육(평생학습)의 내용
Ⅴ. 평생교육연구(평생학습연구)의 동향
Ⅵ. 평생교육연구(평생학습연구)의 귀향점
Ⅶ. 평생교육연구(평생학습연구)의 방법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평생교육은 지식기반사회의 변화에 대응하는 것이라야 한다. 지식기반사회가 요구하는 새로운 능력을 습득하고, 주변환경을 창출할 수 있는 변화에 대응하는 교육으로 제공되어야 한다. 그 내용은 고도화, 지능화, 복합화되는 기술변화의 추세에 신기술관리인력에 대한 요구에 대응하는 것으로 직업생활에 도움을 주며, 시민으로서 생활할 수 있도록 개인의 삶에 유용한 것이어야 한다.
지식기반사회 지식의 특성은 융통성으로 대변된다. 지식기반 사회는 변화하는 상황에 유연하게 대처하는 능력을 함양하는 다기능적 지식인의 양성을 주요 목표로 삼고 있다. 미래의 사회는 더 이상 한 가지 능력과 기술만으로 성공할 수 있는 사회가 아니다. 다기능적 지식인의 육성은 지식의 습득만이 아니라, 지식의 유지관리속에서 가능해진다. 다기능적 기식인의 가능성은 평생직장의 개념을 기초로 발전한다. 동시에 이것은 그 회사의 그 직급에 필요한 능력만을 습득해, 다기능 기술소유의 인력이 되는 것과는 거리가 멀다. 평생고용의 개념에서 세계화, 정보화시대에 필요한 능력습득, 국제화시대의 외국어 능력, 컴퓨터 활용능력, 불확실한 환경을 관리하는 리더로서의 능력,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능력을 갖춘 자가 바로 다기능적인 지식인이다. 다기능적 인력을 육성하기 위해서는 평생교육의 실시와 함께, 다기능적 지능론을 전제로 한다. 가드너는 인간의 총체적 능력과 인간지능을 제대로 파악하기 위해 필요한 일곱 가지 지능을 언급한다, 다중지능은 첫째, 언어적 지능, 둘째, 음악적 지능, 셋째, 수리적 지능, 넷째, 공간적 지능, 다섯째, 운동적 지능, 여섯째, 개인이해 지능, 그리고 일곱째, 으로 대인관계 지능이다. 평생교육은 바로 이러한 다기능적 지식을 획득하는 것을 그 내용으로 한다.
선진국들은 서로 다른 방식의 지식을 활용하는 인재를 양성하는 창조적인 다양한 교육
- 참고문헌
-
권두승(1997), 평생교육론, 서울 : 교육과학사
김도수(1998), 평생교육, 서울 : 양서원
이준성(1998), 평생교육법제에 관한 고찰, 교육과 이론, 경남대
정우현(1981), 평생교육체제의 수립방법, 정민사
최지희(2002), 평생교육훈련(CET)에 관한 국내지표 개발 연구,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최돈민·이해주·윤여각(1998), 평생학습 실현을 위한 열린 교육 체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1 성인학습및상담론3공통][출처표기]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이 성인학습에 공헌 또는 시사하는 바를 논하시오.
- [교육] 자기주도적 학습
- 교육매체의 개념 및 관련 이론과 교육매체의 기능을 설명하고 교육매체와 관련된 연구개발 동향을 분석한 후 학습자가 생각하는 교육매체 발전방안을 제시하시오
- 유아건강교육_질병을 예방하는 방법을 알고 실천한다 라는 교육 내용과 관련된 활동 또는 놀이를 2가지 조사하고, 각 활동놀이가 유아건강교육 활동으로 적합한지를 분석하시오
- 평생교육 UNESCO 평생교육 도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법이 추구하는 기본이념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정리하세요. 그리고 예비 사회복지사로서 사회복지법이 가장 중요하게 추구해야 하는 기본이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근거를 들어 제시하세요.
- 위렌(Warren, 1978)이 언급한 지역사회의 개념을 설명하고 지역사회의 중간적인 역할에 대해 논의하되 자신의 의견을 첨가하여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해결중심모델의 원리를 살펴보고, 문제중심모델과 해결중심모델에 대한 비교를 통하여 사회복지실천과정에서 해결중심모델 적용의 유용성에 대해 기술하시오
- 유엔아동권리협약을 설명하고 4가지 기본원칙과 4가지 기본권을 설명하시오
- 1주 2강에서 아동권리의 내용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뉴스 등을 통해 알려진 아동권리 침해 사례들 중 하나를 선택한 후, 해당 사례가 아동권리협약에 명시된 아동의 권리 중 어떤 권리가 침해된 것인지 기술하시오. 이와 더불어 권리 침해를 예방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 서술하시오.
- 거의 방안에만 있으면서 컴퓨터에만 집중하는 분을 분석해 보시고 상담심리학의 기초를 적용하여 상담계획을 작성하시오
- 젠더의 관점에서 바라본 새로운 형태의 가족 등장
- 영화 `그대를 사랑합니다`를 통한 노인문제 고찰
- 영유아를 위한 언어교육 접근법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밝히고 그에 따른 교수학습 방법의 구체적 예시와 그에 따른 교사의 역할을 서술하시오
- 영유아 연령별 발달특징을 제시하고 그와 관련하여 연령별로 가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의 문제를 예를 들어 제시하고 연령별 아동안전교육이 어떻게 다르게 이루어져야 하는 지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