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발전론] 광주의 디자인 산업에 대해 -이탈리아 밀라노와의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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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서 론


2. 본 론

1) 광주와 밀라노의 기반 비교

2) 밀라노와 광주의 시민 인지도 비교

3) 광주 디자인산업 소개 및 현황

4) 광주와 밀라노의 기관 비교

5) 경제적 효과 비교




3. SWOT분석


4. 결론 및 대안
본문내용
4) 광주와 밀라노의 기관 비교

밀라노와 광주의 디자인 산업과 관련된 기관 및 전시장을 비교해보고 어떠한 차이점이 있는지 알아보자. 또 비교 한 내용을 토대로 광주의 디자인 산업이 더 발전하기 위해서 보완해야 할 점이 있다면 어떤 부분일지도 다뤄보도록 하겠다.

먼저 밀라노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밀라노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관광도시로 매년 디자인 페어가 열릴 때이면 세계 곳곳의 기업인, 디자인산업 종사자 및 일반 관광객들이 많이 몰려든다. 세계인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규모가 상당히 크다. 이렇게 큰 규모로 박람회가 열릴 수 있는 이유로는 바로 밀라노 전시장 (피에라 디 밀라노)이 있기 때문이다.

피에라 밀라노는 독일의 하노버전시장에 이어 전 세계 전시장 중 두 번째로 넓은 면적을 자랑하며 연간 80회 이상의 국제 박람회가 개최된다고 한다. 연간 전시 참여업체는 약 3만 개로, 2만5천개인 하노버전시장보다 많다. 밀라노 국제 가구 박람회를 비롯해 밀라노 국제패션박람회 등이 열리는 피에라 밀라노는 밀라노의 상품을 전 세계 시장으로 연결하는 창문 역할을 한다. 피에라 밀라노에서 열리는 박람회 중 가장 대표적인 박람회라고 할 수 있는 국제 가구 박람회의 경우 매년 평균 2,000여 업체가 참여하며, 방문객은 300만 명에 달한다고 한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및 사이트
<지역발전을 위한 디자인산업 활성화 전략>- 2005.윤영태
<산업자원부 보도자료> - 2006, 산업자원부
http://www.gji.re.kr/ - 광주 발전 연구원
국제기구 및 세계적인 문화예술시설 등의 광주유치 타당성 조사 -하계훈, 김계욱 2008
<광주디자인비엔날레 경제효과 1천억 넘어> - 연합뉴스(2009.10.10)
신개념 가구 밀라노에 총집결/ 파이낸셜 신문 기사, 200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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