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 `드라마`와 `사회적이데올로기`의 커뮤니케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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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드라마’와 ‘사회적 이데올로기’의 커뮤니케이션

Ⅰ. 서 론

1. 개 요

Ⅱ. 본 론

2. 드라마의 기능

3. 드라마의 역사(드라마 수난의 시대)

4. 현대드라마의 특징
(드라마 ‘로즈마리’와 ‘완전한사랑’의 분석을 통해)

Ⅲ. 결 론

5. 결론 및 제언
본문내용
현대 사회는 매스미디어 산업의 급속한 성장으로 인해 다양한 구성원과 구성물간의 상호 끊임 없는 ‘커뮤니케이션의 연속’이라는 속성을 지니고 있다. 그러나 우리사회에 이렇듯 소위 ‘소통의장’이 마련되어 자유로운 사고의 교류가 이루어지기 시작한 것은 그리 오래되지 않았다. 과거 신분제 사회, 즉 계급이 존재했던 전통사회는 그만두더라도 불과 20~30년전 우리는 ‘독재’라는 기득권세력의 울타리 안에서 상호간의 자유로운 사고의 교류를 금지당하며 그네들의 일방적 사고에 지배당했었다. 매스미디어도 예외는 아니었다. 아니 오히려 매스미디어는 빠른 전파성이라는 특징으로 인해 그네들의 가장 충실한 심복이 되었다. 그러나 이후 사람들의 ‘자유로운소통’에 대한 끊임없는 몸부림으로 사회는 점점 기득권세력의 쇠퇴와 함께 대중의 목소리가 힘을 얻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사회적 변화에 발 맞추어 언론의 자유가 보장되었고 이에 다양한 형태의 매스미디어와 사회구성원과 구성물 나아가 그네들의 지각을 구성하고 있는 ‘사회적 이데올로기’가 일방향이 아닌 상호성의 관계인 양방향의 관계로 변모하게 되었다.
드라마와 ‘사회적 이데올로기’의 커뮤니케이션
이 글은 ‘사회적 이데올로기’와 상호 양방향의 관계에 있는 다양한 매스미디어중 TV 그중에서도 ‘드라마’를 중심으로 드라마와 ‘사회적 이데올로기’가 커뮤니케이션의 관계, 즉 양방향의 관계를 맺게되기 까지의 과정(역사적 배경을 살펴봄으로써)을 되짚어보고 현대사회에서 보여지는 ‘드라마’와 ‘사회적 이데올로기’간에 발생하는 커뮤니케이션의 특징을 알아보고앞으로 드라마가 사회적 이데올로기와 단순한 교류가 아닌 사회발전론적인 측면에서의 커뮤니케이션을 하기위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참고문헌
황인성․원용진(1997) 「애인-TV드라마,문화 그리고 사회」한나래
오명환(1994) 「텔리비전 드라마 사회학」나남출판
임명교(1997) 「청소년 드라마가 현실인식에서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박사학위논문
이도흠(1999) 「한국TV드라마의 이데올로기를 고발한다(1),(2)」인물과 사상사:인물과 사상 제19호, 20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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