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교육론]한국의 다문화 주의와 교육(새터민 다문화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15 / 2019.12.24
  • 31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다문화 교육의 의미

2. 대한민국의 다문화 교육 필요성

3. 대한민국의 다문화 교육 현황

4. ‘새터민의 다문화 교육’-주제선정 이유

5. 새터민 다문화 교육의 현황

6. 새터민 다문화 교육의 특징 및 나아가야 할 방향

7. 대한민국의 새터민 다문화 교육에 대한 우리 조의 결론

본문내용
◆다문화교육운동
-1960년대 미국의 사회적 불평등으로 인한 시민운동의 산물

-다양한 문화, 민족, 성 그리고 사회계층과 학생들이 동등한 교육기회를 얻고, 긍정적인 문화교류의 태도와 인식, 그리고 행동을 발달시키도록 하는 중요한 목표


청소년들이 세계를 이해하고 존중하는 태도 형성의 기초
그러나!
-그동안 단일민족으로서의 자부심을 가르쳤던 우리나라의 교육에서는 다문화교육에 대해 특별한 관심이 없었음.
-이로 인해 다문화교육에 대한 이해나 교육 자료가 미비한 것이 현실.

국제사회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문화의 다양성을 인식시키고 모든 문화의 가치에 대하여 가르쳐야 한다.

문화는 서로 다를 뿐이며, 열등하거나 우월한 것이 아님을 인식하게 해야 한다.

다문화교육을 통하여 청소년들에게 다문화 의식을 길러주어 미래를 준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1)국제결혼가정 자녀 대상
- 부모(특히 외국인 어머니)를 대상으로 한 한국 문화 교육, 한글 교육
- 국제결혼 가정 자녀를 대상으로 한 한글 교육, 상담, 보충 학습
- 일반학생을 대상으로 한 타문화 이해교육

※그러나, 이러한 민․관 차원의 지원은 이제 태동 수준으로, 체계적 지원은 전무한 실정.
주로 성인에게 관심의 초점이 맞추어져 있어, 그 자녀의 교육에 대한 관심은 높지 않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다문화가정의 현황과 정책 연구
  • 론1. 다문화가정의 정의2. 다문화가정의 유형3. 다문화가정의 형성과정4. 한국 사회의 변화와 다문화가족1) 한국 사회내 최근 외국인 유입 동향2) 다문화사회로 변화하는 한국사회3) 한국에서 국제결혼이 증가하는 이유4) 증가하는 다문화가족화에 따라가지 못하는 한국 사회의 한계점Ⅱ. 본 론1. 다문화가족의 현황과 문제1) 결혼이민자가족2) 새터민 가족의 인구학적 특성 및 정착 현황3) 다문화가족의 대두와 자녀교육2. 다문화 관련 사회적 지

  • 한국사회문제4D) 서로다른 사회적·문화적 가치가 한지역 내에서 공존하는 문제가 왜 어렵지만 함께 노력해야만 하는 사회문제인지 구체적인 사례-다문화가정-를 들어서 논하시오0K
  • 다문화가정-를 들어서 논하시오0K 문화교양학과 한국사회문제4D서로 다른 사회적문화적 가치가 한 지역 내에서 공존하는 문제가 왜 어렵지만 함께 노력해야만 하는 사회문제인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서 논하시오. Ⅰ. 서 론요즘은 세계가 국제화 세계화가 정착되고 있어 많은 인종들이 우리나라에 들어와 생활하고 있어 민족주의도 차츰 무너지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도 세계에서 화교가 정착하지 않은 유일한 나라가 한국이라고 한다. 이처럼

  • [교육] 다문화교육
  • 다문화 가정의 자녀는 국제결혼 가정에서 한국인 아버지와 외국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난 아이 또는 한국인 어머니와 외국인 아버지 사이에서 태어난 아이의 경우를 가리킨다.Ⅱ. 본 론1. 다문화교육1) 다문화 교육의 등장 배경 다문화 교육 운동은 1960년대 미국에서의 사회적 불평등에 대한 시민권 운동(=다문화주의)의 산물이다. 미국에 이민자가 늘고, 여러 인종이 같이 살게 되면서, 1960년대 피부색의 차이로 인하여 정치, 경제, 교육에서 소외되

  • [사회교과교육론] 다문화 교육
  • 다문화교육의 과제VI. 참고 문헌 & 참고 자료다문화사회의 도래와 교육적 과제세계화, 개방화가 진행되면서 외국인 노동자, 국제결혼으로 인한 이주자, 새터민의 국내 유입이 늘어나면서 한국사회는 다문화사회로 급진전하고 있다. 이는 우리 사회가 더 이상 단일민족, 단일문화라는 개념을 기반으로 사회적 통합을 지속할 수 없는 상황에 직면해 있음을 시사한다. 그리하여 인종, 언어, 문화, 종교 등을 달리하는 시민들이 함께 공존할 수 있는 사회

  • [사회복지론] 다문화가족의 현황, 문제점과 사회적 지원 정책
  • 론1. 다문화가정의 정의2. 다문화가정의 유형3. 다문화가정의 형성과정4. 한국 사회의 변화와 다문화가족1) 한국 사회내 최근 외국인 유입 동향2) 다문화사회로 변화하는 한국사회3) 한국에서 국제결혼이 증가하는 이유4) 증가하는 다문화가족화에 따라가지 못하는 한국 사회의 한계점Ⅱ. 본 론1. 다문화가족의 현황과 문제1) 결혼이민자가족2) 새터민 가족의 인구학적 특성 및 정착 현황3) 다문화가족의 대두와 자녀교육2. 다문화 관련 사회적 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