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이션의 이데올로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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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서론
II. 본론
1.인종차별
(1) 라이온킹
(2)뮬란
(3)알라딘
(4)포카혼타스
2. 여성차별
(1) 인어공주
(2) 미녀와 야수
(3) 알라딘
III. 결론
IV. 참고 문헌
본문내용
2. 여성차별
(1) 인어공주
≪인어 공주≫를 살펴보자. 먼저 이 작품에서 공주의 일상은 주로 아버지를 위해 합창대에서 공연을 하는 것을 제외하고는 매일매일 배에서 인간들이 잃어버린 물건들을 수집하고 정리하며, 공상하는 일 데에 소모된다. 특히 공주가 수집하는 물건들의 대부분은 식기나 가구 등, 집안에서 사용하는 물품들이며, 이는 흡사 혼숫감을 장만하고 왕자 같은 남편이 오기를 기다리는 전통적인 여성의 모습과도 같다. 또, 이 작품의 결말을 보면, 원작과는 다른 해피엔딩 구조를 취하고 있는데, 이러한 해피엔딩에 이르는 과정은 공주의 힘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며, 초반에 나타난 모험심과는 무관하다. 이것은 우연성과, 수컷으로 언급되어 있지는 않으나, 남성 성우가 더빙한 에리얼의 물고기 친구들(플란더, 세바스찬, 스커틀, 맥스 등)의 노력, 그리고 왕자 에릭의 용기 때문이다. 결국, 에리얼은 스토리를 이끌어 가는 능동적인 위치에서 벗어나 있는 것이다. 따라서, 이 애니메이션은 여성은 피지배계급으로 주체가 될 수 없다는 것, 남성이 대상을 성취해 나가는 데 있어 여성은 맹목적 사랑과 믿음으로 죽음까지 감수해야 한다는 것, 남성이 사랑을 저버렸을 때도 그것은 도덕적 아름다움으로 미화되거나 정당화될 수 있다는 것 등을 암시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2) 미녀와 야수
≪미녀와 야수≫를 살펴보자. 먼저 이 작품의 전체적 흐름을 살펴보면, 벨은 육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나 아름다우며, 야수의 모습과 사나운 태도를 그녀는 개의치 않는다. 야수에게는 인격이 없지만 부와 명예가 있으며, 결국 야수는 세상에서 가장 아름답고 순수한 영혼을 가진 여성과 결혼한다. 이러한 스토리의 구성에는 여성의 아름다움이 중요하다는 사실이 내포되어 있으며, 남성의 권력이 여성의 영혼까지도 지배할 수 있음을 암시한다. 이제 작품의 초반으로 돌아가면, 먼저 이 작품의 설정상 여주인공 벨은 야수에게 결정적인 무언가(야수의 마법을 풀어 줄 수 있는 것)를 제공할 수 있는 이지적이고 침착한 이미지로 그려지나, 이러한 여성 상위의 구조는 벨이 늑대들에게 둘러싸여 위험에 직면하며 붕괴되어 간다. 그리고 야수는 결국 힘과 용기, 그리고 희생으로 벨을 구한다. 결국 여주인공 벨은 야수를 마법에서 구해 줄 수 있는 절대적 의미의 존재이나, 결정적인 위험에서는 남성인 야수에게 의지하게 되는 것이다. 결국 이러한 줄거리는 여성은 본질적으로 나약하다는 것을 전달하고 있다.
참고문헌
한국애니메이션학회,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커미니케이션북스, 1998
헨리 지루, <디즈니의 순수함과 거짓말> , 성기완 역, 아침이슬,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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