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공원의필요성과문제에대한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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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생태공원의 자연학습 프로그램이 어떠한 방식으로 진행되고 있는지, 내용의 구성과 질적 수준은 어떠한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서울시의 자연친화적 프로그램 탐방’을 연구의 주제로 정하였다. 나아가 자연학습 프로그램을 탐방을 통해 현재 진행되고 있는 프로그램의 문제점을 찾아 그에 대한 해결방안을 살펴본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1. 생태공원이란
2. 연구의 목적
3. 연구의 방법

Ⅱ. 본 론

1. 여의도 샛강 생태공원
 (1) 여의도 샛강 생태공원 소개
 (2) 자연학습 프로그램 체험
 (3) 느낀 점 및 개선할 점
2. 강서습지생태공원
 (1) 강서습지생태공원 소개
 (2) 자연학습 프로그램 체험
 (3) 느낀 점 및 개선할 점
3. 월드컵 공원
 (1) 월드컵 공원 소개
 (2) 자연학습 프로그램 체험
 (3) 감상 및 개선할 점

Ⅲ. 결 론
본문내용
다만 자연학습 프로그램의 발전을 위해 두 가지 정도의 개선해야 할 점이 눈에 띄었다. 첫 번째 문제점은 프로그램을 직접 진행하는 자원봉사자 분들이 샛강에 서식하는 생물에 대하여 다소 정확하지 않은 정보를 가지고 있다는 점과 프로그램의 진행이 자원봉사자의 임의대로 진행된다는 점이다. 자연학습 프로그램에 참가하는 사람들 대다수가 자연에 대해 거의 무지한 상태라는 점을 볼 때,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자원봉사자의 잘못된 정보는 그 여파가 작지 않을 것이다. 그 개선의 일환으로 각 공원에서는 프로그램 진행자에게, 진행 시 항상 동‧식물의 도감을 가지고 하도록 하는 방침을 세워야 할 것이다. 또한 프로그램 진행에 일관성이 없어서, 공원에서 기본적인 진행 방향을 제시하여야 할 것이다. 그리고 두 번째 문제점은 자연학습 프로그램의 홍보가 인터넷상의 홍보에 그치고 있어 자연학습 프로그램의 이용자가 방학숙제를 하기 위한 초등학생에 한정되고 있다는 사실이다. 환경의 중요성이 그 어느 때보다 강한 현대에서 지금 이 시대를 살고 있는 누구나 자연학습 프로그램을 한 번쯤은 참가할 필요성이 있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자연학습 프로그램을 주도하고 있는 서울시가 남녀노소 누구나 이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공중파를 이용한 보다 적극적인 홍보를 펼쳐야 할 것이다.

2. 강서습지생태공원

(1) 강서습지생태공원 소개

강서습지생태공원은 한강 하류에 습지를 조성하고 습생, 수생식물 등을 심어, 습지생태계가 유지되도록 함으로써 한강변 생물들의 서식처를 보존하고 이 생물들의 모습을 자연관찰하고 학습할 수 있도록 조성된 공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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