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조주의와 후기구조의의 광고의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26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구조주의와 후기 구조주의
2. 광고의 기호학적 분석- 구조주의
3 .광고의 기호학적 분석- 후기 구조주의 특징
3-1.현실과 허구의 혼합
3-2.전위적이고 실험적인 표현
3-3.서술 구조의 해체 및 파편화된 이미지
3-4.언어 메시지의 실종
3-5.예술 장르의 혼합
3-6.페미니즘적 시선
3-7.전통적인 색채조화의 파괴
참고 문헌>

본문내용
2. 광고의 기호학적 분석- 구조주의

구조주의의 방법론에 있어서 대표적으로 사용되는 것이 소쉬르의 기호학과 퍼스의 기호의 세가지 유형, 롤랑 바르트의 의미작용이론이 있다. 이들의 방법론을 통해 구조주의 광고산업의 특징을 분석한다.

2-1. 소쉬르의 기호학 (기표와 기의) & 퍼스의 기호의 세가지 유형(도상, 지표, 상징) 에서 보는 광고의 해석

-우리가 수업 시간을 통해 소쉬르의 기호학은 기표와 기호간의 관계정리를 통해 도상, 지표, 상징의 기능을 한다는 것을 알았다. 이런 소쉬르의 기호학의 정리는 광고의 이해를 돕기 위해 가장 대표적인 방법론이 될 수 있다. 특히 소쉬르가 언급한 기호의 자의성이란 특징을 주목해 보자. 자의성은 기의와 기표간의 자의적 연결을 나타낸다. 이는 기호의 생산성을 무한하게 해주고, 이러한 무한한 생산성은 광고에 있어서도 무한한 창의성을 갖추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기의와 기표간의 의미작용 또는 의미화를 통해 설득 커뮤니케이션을 이루고, 이는 광고와 소비자간의 관계를 만들어 주는 사회적 코드화라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광고에서는 제품을 기호화(코드화)하는 과정이 필요한데 이는 다음과 같다.

기의 코드화 기표
제품의 컨셉, 내용 표현코드, 제품의 용도 표현 컨셉, 제품의 표현

-퍼스의 기호의 세가지 유형

도상(Icon): 기표와 기의 간의 관계가 지형적 유사점에 기초를 두고 있는 기호를 말한다.
광고 표현에 있어서는 제품사진, 제품을 사용하는 도중에 발생하는 샘플 등을 광고의 도상 기호로 볼 수 있다.



-시대는 다르지만 도상이란 기호를 통해서 광고의 효과를 노린다는 것에서 같은 특징을 갖는다. 위의 그림은 1970년 우리나라의 타자기 광고사진이고, 밑의 그림은 베네수웰라에서 제작된 Papermate라는 브랜드의 펜 광고인데, 손톱에 쓸 만큼 정교하고 펜 심이 얇다는 것을 유머스럽게 보여주고 있다.

지표(Index): 기표와 기의 간의 관계가 연속성이나 지시성에 기초를 두고 있는 기호를 말한다. 이는 구름이 비를 예고 하거나 연기가 불을 예고하듯이 화장품 광고에 미인이 출연함으로써 그 제품을 사용하면 아름다워 질 수 있다는 연관성 혹은 지시성을 주는 것이 한 예이다.

참고문헌
- 기호학이란 무엇인가
- 글로벌 기업•상품광고의 기호학적 이미지 수사학에 관한 실증적 연구 /이영로
- 기업광고의 기호학적 분석/최점수
- 쥬디스 윌리암슨의 '광고기호학'에 대한 메타 분석 :라캉과 지젝의 이론과 비교하여/이병주
- 유희 자극을 주는 해체적 타이포그라피에 관한 표현 연구 :사회적 구성요소를 상대로 한 '거짓말'을 주제로/이윤경
- 광고산업통계,2006 /문화관광부 ;한국방송광고공사 [공편]
- 유희 자극을 주는 해체적 타이포그라피에 관한 표현 연구 :사회적 구성요소를 상대로 한 '거짓말'을 주제로/이윤경
- 자크 데리다의 해체이론적 특성이 현대 메이크업에 나타나는 디자인적 요소에 관한 연구 -
- 광고 표현으로써 '부재'에 관한 연구 :롤랑 바르트 광고기호학을 중심으로
- 아파트 영상 광고의 신화와 이데올로기 /성지영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호학, 구조주의와 후기구조주의
  • 목차1. 기호학이란1-1 기호학의 의미1-2 기호학의 역사1-3 언어적/비언어적 기호2. 구조주의와 후기구조주의2-1 구조주의의 시작2-2 후기구조주의로의 이행목차3. 페르디낭 드 소쉬르(1857~1913)3-1 생애3-2 구조주의의 시작-소쉬르의 언어학4. 롤랑 바르트4-1 생애4-2 옐름슬레우의 공시와 외시4-3 바르트의 신화4-4 저자의 죽음기호학(Semiotics) 또는 기호론(Semiology)- 기호(sign)을 뜻하는 그리스어 sema에서 유래- 기호에 대한 분석 또는 기호 체계의 기능

  • [매스컴] 대중문화 텍스트 안의 이데올로기 분석 방법 -구조주의문화론을 이용한
  • 대중문화의 텍스트 안의 이데올로기 분석 방법 - 구조주의를 이용한 Ⅰ.대중문화의 택스트 구조 분석 방법대중적 커뮤니케이션 테크놀로지가 사회적 커뮤니케이션의 내용을 지배하는 현대 산업사회에서, 매스 미디어의 내용은 원시사회에서의 신화와 상응하는 기능을 수행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구조주의적 방법을 대중매체의 전달내용을 분석하는데 적용해 볼 수 있다. 그리고 이것은 허구적 이야기(예, 영화, 드라마) 이든 사실적이야기 (예,

  • [언론학] 구조주의
  • 의 구 조 주 의(1)구 조 인 류 학 의 분 류 체 계(2)친 족 에 대 한 구 조 적 접 근(3)신 화 에 대 한 구 조 적 접 근5.구 조 주 의 와 커 뮤 니 케 이 션 연 구6.구 조 주 의 의 비 판7.후 기 구 조 주 의 의 등 장Ⅲ.결 론Ⅳ.적 용 사 례Ⅴ.참 고 문 헌 / 참 고 사 이 트Ⅰ. 서 론오늘날 커뮤니케이션 패러다임에서는 크게 두 경향을 지적할 수 있다. 하나는 문화주의나 구조주의와 같이 문화의 상대적 자율성을 인정하고 텍스트 분석에 치중하면서 경제

  • [언론학] 정치경제학적 접근
  • 의 여러가지 입장들은 그 강조점의 차이에 따라 구조주의적, 문화주의적 그리고 정치경제학적입장들로 구분할수 있다. 이 세 연구방법들은 Media가 부르조아 이데올로기를 전파하면서 계급지배를 유지하고 있다는 점에서는 인식을 같이 한다. 하지만 Mass Media 가 생산하는 이데올로기가 결정되는 영역이 상부구조인가 아니면 하부구조인가의 문제에서 결정적인 차이를 보이고 있다. 이 세 연구방법들 중에서 Media를 분석하기 위해서 물적토대, 즉 Media 의

  • 김혜순 시집 『나의 우파니샤드, 서울』작품분석
  • 의 음화 (1994) 나의 우파니샤드, 서울 (1997) 불쌍한 사랑 기계 (2000) 달력 공장 공장장님 보세요 김혜순 90년대의 시적 현실 어디에 있었는가 中 3. 여성시인들이 구축한 시적 현실 80년대의 시는 마르크시즘, 구조주의, 프로이트주의, 후기구조주의에 의해 분해되고, 분석되었다. 90년대에 와서 시는 생태주의와 여성주의 인식론, 혹은 탈근대 이론의 몇몇 쟁점 사항에 의해 분석되거나, 처벌받았다. 심지어 최근에 와서는 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