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속의 한국 드라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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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1. 한류
1.1 한류의 정의
본론
2. 세계속의 한국 드라마
2.1 태왕사신기
2.1.1시청률
2.1.2. ‘광개토 대왕’ 제작 의도
2.2 겨울연가
2.2.2.겨울연가 열풍의 효과
2.3 대장금
2.3.1 중국에서의 성공요인
결론
출처

본문내용
본론

2. 세계속의 한국 드라마
2.1 태왕사신기
2.1.1시청률
4대 공중파 채널중 하나인 CTV측은 "태왕사신기의 시청률에 대단히 만족한다. 방송 초반 기록으로도 아주 높은 시청률"이라고 전했다. 출처: 스포츠조선|기사입력 2007-12-25 09:42

……한편, 대만 CTV에서 방영중인 <태왕사신기>가 CTV 채널의 동시간대 시청률 중 가장 높은 시청률인 1.5%의 시청률을 기록하여 대만 시청자들의 <태왕사신기>에 대한 뜨거운 반응을 엿볼 수 있었다. 대만 4대 공중파 중 하나인 CTV 채널 측에서는 <태왕사신기>의 시청률에 대단히 만족한다면서, 방영 첫째 날 기록으로 볼 때 아주 높은 시청률을 기록했다고 전했다. 드라마에 대한 호평과 함께 배용준과 이지아의 연기를 칭찬하는 댓글이 주를 이뤄, 대만에서도 <태왕사신기>가 한류를 주도할 것임을 예상케 했다.
출처: ©(유)티에스지프로덕션 문화산업전문회사 / MBC / 태왕사신기
2.1.2. ‘광개토 대왕’ 제작 의도
∙광개토 대왕의 평가: 훌륭한 CEO였으면 하는 바람. 전쟁을 통하여 땅을 얻는 것이 아니라, 교역로를 만들고 나가서 모든 사람이 풍요롭게 살 수 있게 만드는 대왕. 싸우지 않는 왕, 태왕이 원하는 정벌은 단순히 영토를 넓히는 것이 아니라 경제적 교류로서 형제의 연을 맺고 하나가 되는 것
∙광개토 대왕의 개혁: 우리 배달 민족이 원래 하늘아래 같은 형제였다는 세계관에서 비롯된 보다 폭넓은 의미의 개혁을 꿈꾸었다.
∙판타지적 요소: 우리만의 역사, 우리만이 보고 즐기는 역사가 아니라 동북 아시아, 일본, 중국등 아시아권을 떠나서 유럽이든 미주든 같이 볼 수 있는 그래서 우리의 이야기이지만 모든 같은 나라 사람들이 같이 즐길 수 있는 이야기를 덧붙이기 위해 비쥬얼 적인 역할이 필요했다.
2.2 겨울연가
2.2.1일본인들이 겨울연가에 열광하는 이유
∙한국 남자의 매력 발견
일본 대중 문화를 15년 간 파고 든 이규형 감독은 "한류는 다른 것이 아니다. 일본 여성들이 한국 남자들을 좋아하게 된 현상이다"라고 겨울연가 열풍을 설명.
주인공 배용준이 일본을 찾아 인사말을 일본어로 하고 살며시 웃음을 지으면 팬들은 바로 옆집에 있는 이웃 같은 느낌을 받는 다고 한다. 잘생긴데다 성실한 느낌, 배려있고 정열적임, 다정함, '사랑해' 직접적인 애정 표현, 여기에 귀엽고 우수에 깃든 표정이 동정마저 자아내 골수팬을 만드는 이유 중 하나
∙일본 주부들의 감성을 충족시켜주는 드라마.
40~50대 중년 여성층이 겨울연가 열광 계층: 욘플루엔자, 욘겔지수
일본드라마는 다양한 소재의 새로운 시도, 일본드라마는 먼저 시장을 세분화하여 드라마 제작하는데 주로 20 대 여성을 위주로 하는 드라마가 대부분, 주부들을 위한 드라마의 부재
∙일본 주부들의 오타쿠 문화
겨울연가 팬과 욘사마 팬이 일치하는 것은 아니다. 둘 다 좋아하는 경우는 50% 정도밖에 되지 않는다. 겨울연가 인기에는 일본인의 속성 중 하나인 오타쿠와 이도바타가이기(井戶端會議) 요소가 가미되었다. 수다떨기 좋아하는 주부들이 남들과 다른 오타쿠를 찾다가 한국 드라마를 선택했고 그 중에 겨울연가 오타쿠가 된 것이다
∙가족들의 유대관계
다정한 아버지(상혁이 아버지: 교수), 현모양처 어머니, 가족들의 식사장면 자주 등장, 가족 여행 가는 장면. 점차 사라져가는 일본 사회 내 가족애가 겨울연가를 통해 되살아나고 있다.
∙ Slow Trend의 일종으로서의 순수한 사랑을 동경
고도성장 시대를 달려온 50대 여성들은 슬로 템포로 진행하는 겨울연가를 보고 몸 속에 숨어 있던 '정의 문화'를 표출하기 시작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 한국 드라마가 갖는 매력
선남선녀의 출현, 이해가 쉬운 스토리 전개, 정통 멜로 드라마 표방, 감정표현의 자극제
∙직접적인 애정표현
`혼네(진심)'를 숨기는 일본인들. '사랑해'라는 잦은 애정표현에 대리만족을 느낌
∙일본 드라마에 대한 싫증
"한국에서 보면 모든 일본 사람이 '겨울연가'에 열광하는 것 같지만 실은 이 현상을 이해할 수 없다는 사람도 많다. '겨울연가'같은 멜로는 일본에도 많은데 말이다. 일본 시청자가 이제 일본 배우에게 질린 것 같다. 그래서 비슷한 내용이라면 다른 나라 스타가 나오는 드라마를 찾는 게 아닌가 싶다.
∙한국 드라마를 우호적으로 받아 들일 수 있는 저변 확대
2002년 한•일 월드컵 공동 개최 이래 한국의 문화에 대한 친근감이 강해졌고, 한국의 이미지가 변 화해 온 것이 '겨울연가'를 받아들일 수 있는 사회적 상황으로 연결돼 있었던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월드컵은 한•일간의 ' 조용한 혁명'이었다.
참고문헌
출처: 강철근(2006.06.15), [한류 이야기], 이채
김수이(2006.02.27), [한류와 21세기 문화비전], 청동거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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