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도자, 지도성] 지도자의 지도성(지도력) 근거, 지도자의 지도성(지도력) 특성, 지도자의 지도성(지도력) 유형과 지도성(지도력) 효과간의 관계, 베버와 지도자, 지도자의 이미지 여론조사, 향후 지도자의 능력 제고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0.19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지도자의 지도성(지도력) 근거

Ⅲ. 지도자의 지도성(지도력) 특성
1. 특성 이론
2. 행위 이론
3. 상황 이론

Ⅳ. 지도자의 지도성(지도력) 유형과 지도성(지도력) 효과간의 관계

Ⅴ. 지도자의 교육지도성

Ⅵ. 베버와 지도자

Ⅶ. 지도자의 이미지 여론조사

Ⅷ. 향후 지도자의 능력 제고 방안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Sergiovanni는 지도성의 유형과 행동 그리고 고도로 구조화된 관리 체제의 개발을 강조하는 낡은 관점이 갖는 중요성을 인정하면서도 이제는 지도자들이 초신하는 방법보다는 그들이 지지하고 믿는 것과 타인에게 의미와 의의를 제공할 수 있는 방식으로 이러한 가치와 이상을 전달하는 능력이 더 중요하다고 하였다. Cunningham과 Gresso는 지도성에 대한 구조적 접근의 대안으로 문화적 접근을 제시한다. 즉 문화는 교직원 개개인에게 수용될 수 있는 방법을 규정하며 그들이 생활하는 기초가 되어 사람들의 마음에 영향을 주고 그들의 관리 업무 그리고 자기 자신을 지각하고 결부시키며 해석하는 모형이 되기 때문에 조직의 효과성을 지속적으로 개선하여야 한다. 개선을 위해서는 구조적 접근의 변화만으로는 한계가 있고, 그에 상응하는 변화에 대한 지원이 조직에서 일어나지 않으면 변화하려는 행동과 구조는 오래 지속될 수 없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필요한 지도성은 구조적 접근의 지도성뿐 아니라 지도성이라는 것이다.
지도성 활동은 학교 목적과 임루를 분명히 하는 것, 학교에 입학한 새로운 구성원을 사회화시키는 것, 학교사를 말해주고 신화, 전통, 신조를 유지하고 강화시켜주는 것, 일들이 학교를 중심으로 운영되는 방법을 설명하는 것, 상징체계를 개발하고 보여주는 것, 그리고 이러한 문화를 반영하고 있는 사람들을 보상하는 것을 포함한다. 지도성의 힘의 순수한 효과는 학생, 교사, 그리고 다른 사람들을 신봉자로서 학교의 교육활동에 접합시키는 것이다. 학교와 그것의 목적은 존중되게 되고, 어떤 점에서는 그것들을 하나의 신성한 임우에 헌신하는 이념적 체제를 닮는다.
인간적 지도자는 인간관리자로서의 역할을 담당한다. 인간관계론, 대인관계능력, 동기유발

참고문헌
- 김혜미, 변혁적 리더십과 거래적 리더십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2006
- 남정걸,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교육과학사, 2004
- 데이비드 프리맨틀, 김광수 역, 21세기 리더, 도서출판 뜨락, 1999
- 박종주, 현대사회와 리더십, 원광대학교출판국, 2001
- 이상호, 경영학계의 주요 리더십 이론 및 국내 연구 활동, 인사관리연구, 한국인사관리학회, 2001
- 앤드류 브라운, 차채호 역, 세계가 찾는 리더십 : 현대편, 현대미디어, 2001
- 이병진, 새로운 교육의 패러다임 교육리더십, 학지사,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 사회주의에 대하여..
  • 능력을 얻게되는 것이다. 결국 자본주의의 발전과정은 자본주의를 대신할 새로운 생산관계를 형성시키는 것과 동시에 새로운 생산관계의 주체로서 자본주의를 무너뜨릴 주체를 형성, 강화시키는 것이다.부르주아지는 자신에게 죽음을 가져올 무기를 발전시켰을 뿐만 아니라 이 무기를 자신에게 겨눌 사람들, 즉 프롤레타리아라는현대의 노동자들도 만들어 냈다. (공산당 선언)3. 20세기 현대 자본주의 사회의 위기심화자본주의의 모순에 대한 분석과

  • [교육] 교육학레포트모음입니다.
  • 관계는 위에서도 살핀 바와 같다. 이처럼 교육과정을 수행해 감에 있어서 이미 설정된 교육목표는 요소들간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계속 재확인, 세분화, 재해석, 수정된다. 한편 교육내용도 방법과 과정의 구상에 영향을 주고, 평가방식에도 변화를 주지만, 학습경험의 성격과 경험과정에 대한 정확한 통찰 없이 효과적인 내용 결정은 가능하지 않으며, 평가결과는 내용에 관한 사고에 유용한 길잡이 역할을 수행한다.교육목표나 내용 뿐만 아니라, 학

  • 조직과 사회 정리노트(조직론)
  • 효과적으로 분권화시키고 관료통제 수단을 다원화하는 것이 첫 번째4)도구적 합리성의 재평가 : 변화하는 환경에서 관료들이 도구적 합리성을 증진할 수 있는 방안을 스스로 개발 & 법과 규정의 노예가 되지 않도록 관료제의 틀을 변화시킴 ⇨ 관료들의 자율적 권한의 강화 및 책임강화● 결 론- 정부체제의 궁극적인 목적이 개인의 자유확대 및 인간성 회복이므로 개인의 능력과 활동이 충분히 보장될 수 있는 제도적 장치를 어떻게 보완하는가가

  • [자료목록] 정부주도 경제개발체제
  • 방안 /대구상공회의소 대구경 제연구센터 대구 : 대구상공회의소 대구경제연구센터, 1993청구기호 : 338.95199 ㄷ242ㄷ 언어 : KOR 형태사항 : 190 p. ; 23 cm14 정부의 경제정책 홍보에 대한 국민 여론조사 / 국민경제교육연구소서울 : 국민경제교육연구소, 1993청구기호 : 351.819 ㄱ427ㅈ 언어 : KOR 형태사항 : 71 p. ; 24 cm15 관제불황 : 대장성일본은행が범した칠つの대죄 / 비강건 저 동경 : ごま서방, 1993청구기호 : 338.542 ㄷ311ㄱ 언어 : JAP 형태사항 : 220 p. ; 20

  • 한국 OECD 교원정책 국제 세미나
  • 간의 네트워킹과 학교 밖에서의 훈련도 포함하고 있음. 4. 새로운 교수 방법ㅇ 교수와 학습의 혁신적인 실천사례는 무수히 많으며, 이러한 변화를 파악하는 것은 향후 개혁방향 설정과 관련하여 유용함. ㅇ 교사는 개개 학급에서 학생을 가르치는 개인적인 전문가의 이미지를 가지고 있지만, 보다 탄력적인 학교학습형태와 개방형구조가 바람직한 것으로 인식되고 있으며 이는 곧 새롭게 요구될 교사의 역할과 능력에 대한 함축적 의미를 지님. ㅇ 많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