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이와 역전이를 정의하고 경험 사례를 쓰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5.17 / 2017.05.17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전이와 역전이를 정의하고 경험 사례를 쓰시오
Ⅰ 서론
1. 전이(transference)
1) 전이의 정의
2) 전이의 경험 사례
2. 역전이(Counter conference)
1) 역전이의 정의
2) 역전이의 경험 사례
Ⅲ 결론
참고문헌
목차
전이와 역전이를 정의하고 경험 사례를 쓰시오
Ⅰ 서론
1. 전이(transference)
1) 전이의 정의
2) 전이의 경험 사례
2. 역전이(Counter conference)
1) 역전이의 정의
2) 역전이의 경험 사례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전이와 역전이를 정의하고 경험 사례를 쓰시오

Ⅰ 서론
전이와 역전이는 상담 과정에서 상담자-내담자가 상대방을 향해 자연스럽게 발생하는 투사와 관련된 현상으로 전이는 상담자를 향한 내담자의 감정, 태도, 생각, 행동 등과 관련있으며, 역전이는 상담자가 내담자를 향해서 갖게 되는 것을 말한다. 이에 본론에서는 전이와 역전이를 정의하고 경험, 사례를 살펴보고자 한다.

1. 전이(transference)
1) 전이의 정의
상담과정 중에서 내담자는 어린 시절 초기의 주요 대상에 대한 감정, 태도, 행동이 상담자에게 재현되거나 전치될 수 있다. 이러한 전이는 프로이드에 의해 발견된 개념으로, 긍정적, 부정적 결과를 동시에 초래할 수 있고, 양날의 검 같은 중요하지만 위험한 도구로서 발전되어 왔다. 다시 말하면,전이는 내담자의 과거와 무의식에 대해 탐구할 수 있는 중요한 기회를 제공하기도 하지만, 내담자의 저항을 불러일으킬 수도 있는 방해물이 되기도 한다.
Nunberg와 Cutler는 현실 속에서 한 개인이 내부 상을 동일시하는 대상을 찾아 그의 무의식적인 욕구를 투사하게 되는 과정을 설명하며 전이 개념을 이해시켰다. 전이반응들은 본질적으로 과거의 대상관계를 반복하는 것처럼 보이기도 한다.
상담 및 치료적 관계에서 전이반응의 두드러진 특징 중 하나는 반복적이라는 것과 변화에 대해 저항하는 완고함이라고 하며, 상담관계에서 내담자는 상담자에게 어릴적 무의식적으로 좌절되었던 욕구를 상담자에게 이입하여 충족하려 하나 상담자가 이러한 대상이 되지 않기 때문에 좌절을 느끼게 되면, 치료적 관계뿐 만아니라 모든 인간에게는 동일시하게 되는 내부 상을 외부세계, 현실 속에서 찾으려고 끊임없이 시도한다고 보았다.
전반적으로 전이를 다루는 능력은 복잡한 작업이므로 초심 상담자들에게는 특히나 어려울 수 있다. 상담자가 전이를 잘 다룬다는 것은 내담자의 전이 반응에 대한 해석의 정교함이나 해석을 통한 작업을 통해 내담자의 통찰을 이끌어 내는 것이라 할 수 있겠다. 상담자가 내담자의 전이를 적절하게 다루게 될 경우, 내담자가 다른 대상과 관련 있는 부적응적인 패턴을 상담자-내담자 관계에서 다시 재현하게 되는 것을 인식하고 통찰함에 따라, 상담관계 뿐 만 아니라,다른 관계 내에서도 그 패턴의 영향이 감소하거나 부적응을 해결해 나갈 수 있는 등 내담자가 통찰을 하게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2) 전이의 경험 사례
첫째, 우리는 내담자가 자신의 상담자에게 다음과 같은 것들을 느낄 때 긍정적 전이가 존재한다고 생각한다. 즉, 그것들은 사랑, 애정, 믿음, 호감, 관심, 헌신하고 싶은 마음, 감탄, 유혹, 열정, 갈망, 사모, 감미로움, 존경 등이다. 긍정적 전이의 다른 중요한 형태는 내담자가 상담..<중략>..

2. 역전이(Counter conference)
1) 역전이의 정의
2) 역전이의 경험 사례

Ⅲ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노안영(2011), 상담심리, 학지사
이만홍,황지연(2007), 역동심리치료와 영적 탐구,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개인차를 고려한 교수·학습 및 평가 방안 연구
  • 전이를 위한 연습 제공수렴적 학습자- 연역적 제시 방법- 개요 만들기- 실제 또는 가까운 전이 상황에 적용동화적 학습자- 귀납적 제시 방법- 추론 장려하기- 개념도 등을 사용하여 정 보 조작하기조절적 학습자- 많은 구체적 예시 제공- 사고보다 행위 강조- 개인 경험에 연관시키기- 구체에서 추상으로 가기참여적/ 회피적,협동적/경쟁적,독립적/의존적의 3 차원 학습 양식Grasha와 Riechman(1975)은 사회적, 정의적 시각에서 학생이 교실 환

  • [교양] 박정희생애
  • 전이 이를 잘 말해주고 있습니다. 두번째 문제는 모든 한국인들에게 관련된 것으로서 평화적인 권력이동입니다. 현재의 헌법과정치조직으로서는 평화적 권력이동을 다루기가 불가능할 것입니다. 나는 한국의 상황을 이란과 비교하는 것에는 동의하지 않습니다. 한국은 이란보다도 내부적으로 훨씬 강력하며 공통된 가치관과 이해관계를 갖고 있는 사회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저는 한국의 장래에 대해서 낙관하고 있습니다..대사의 이런 분석에 대

  • [현대시론] 중 고등학교 현대시 작품 분석
  • 당시의 시대적 상황 등을 두루 살펴보는 작업 또한 같이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을 깨닫는 동시에 우리가 처해져 있던 감상과 이해 위주의 시문학 교육에서 벗어나 한층 다채로운 접근이 필요하다는 것을 실감하게 되는 소중한 시간을 경험하게 되었다. 이삼형,『국어 교과서의 절대시 풍조와 경시 풍조에 대하여』,한국어교육학회, 1995최 미숙,『현대시 교육방법에 대한 고찰-국어 교과서의 학습 활동을 중심으로』, 국어교육학회, 2005

  • 정신분석치료- 자유연상법, 전이, 역전이
  • 정의 14C. 전이와 역전이 간의 연관성 - 14D. 역전이 문제의 해결 - 141. 프로이트가 제안한 역전이 해결 방법 - 152. 역전이를 효과적으로 다루는 방법 - 15 E. 사례를 통한 역전이 이해 16Ⅴ. 나가는 말 - 17참 고 문 헌

  • [정신분석] 정신분석치료 - 자유연상법, 전이, 역전이
  • 정의 14C. 전이와 역전이 간의 연관성 - 14D. 역전이 문제의 해결 - 141. 프로이트가 제안한 역전이 해결 방법 - 152. 역전이를 효과적으로 다루는 방법 - 15 E. 사례를 통한 역전이 이해 16Ⅴ. 나가는 말 - 17참 고 문 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