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대중문화개방] 일본대중문화 개방과 그 이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4.06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일본문화 개방이 가지는 의미
2. 일본 대중문화 개방의 현황
3. 일본대중문화개방의 영향
(1) 일본대중문화개방의 일반적 영향
(2) 일본대중문화개방의 매체별 영향
4. 일본문화개방에 따른 장단점.
(1) 현재 우리나라 문화의 현실
(2) 개방에 따른 장점
(3) 개방에 따른 단점
5. 일본 문화 수용자세
- 본문내용
-
정부는 그동안 일본대중문화개방이라는 “뜨거운 감자”를 손에 쥔 채, 국민적 반감을 우려해 정책 결정을 미루어 왔다. 외국문화교류, 특히 일본대중문화 교류에 대한 우리의 소극적 자세의 결과는 일본 대중문화가 가요로부터 음반, 만화, 영화까지 전 분야에 걸쳐 음성적으로 유통되게 하였고, 결국 우리의 청소년은 물론, 기성세대를 일본의 대중문화 중 하급문화를 접하게 하였다. 지난 50년간, 짧게 잡아 70년대 이후 약 30년간, 우리 사회가 일본 대중문화에 대해 취해온 태도를 살펴보면 이중적은 태도를 취해왔다. 한 편으로는 일본문화를 향해 굳게 빗장을 걸어 잠가놓고, 다른 한 편으로는 그것의 유입을 허용하거나 그 유입의 현실을 모른 척, 못 본 척해온 것이다. 이런 음성적인 수용구조는 우리 대중문화발전에 기여하기 보다는 기성세대들이 말하는 일본문화, 즉 외설과 저질, 폭력으로 얼룩진 어두운 문화시장을 형성하였을 뿐만 아니라 잡지, TV, 음반과 같은 상품성이 강한 대중매체들은 일본대중문화에 직, 간접적으로 영향을 받아 상품의 생산방식이나 소재, 아이디어의 모방을 계속해서 촉진 시켜왔다. 98년 1차 개방부터 2004년 4차 개방까지 총 4차례에 걸쳐 일본대중문화는 개방되었다. 1965년 한일국교정상화 이후에도 계속해서 막아온 일본대중문화의 수용을 드디어 허용한 것이다. 그에 대한 여론은 찬반으로 나뉘어 각축을 벌여왔고 전면개방이 된 지금까지도 여전히 사회적 이슈로 대두되고 있다. 그렇다면 예나 지금이나 일본문화개방이 항상 민감한 부위로 작용해온 이유는 무엇일까? 그 이유는 일본문화개방에 대한 반대론자들의 입장과 일맥상통하게 된다. 그리고 반대론자들이 내세우는 논리 중 하나가 “일본이 한국에 대한 식민통치의 잘못을 인정하지 않는 한 일본대중문화를 수용할 수 없다”라는 주장이다. 과거 식민통치에 대한 “안 좋은 추억”에서 비롯된 일본에 대한 배타적 감정으로 인해, 가장 단순하면서도 가장 호소력이 강한 주장이 되었지만 요즘 들어서 그 강도가 옅어지고 있는 추세이다. 두 번째로는 우리 대중문화가 아직 일본대중문화를 받아들일 준비가 안 되었다는 주장이다.
- 참고문헌
-
문화관광정책연구원
개방분야 영향분석 및 개방방안 연구보고
2003
최석진
여기에선 저 일본이 신기루처럼 보인다
2002
문화관광부
일본대중문화 1차 개방계획 발표내용
1998
일본대중문화 2차 개방계획 발표내용
1999
일본대중문화 3차 개방계획 발표내용
2000
일본교과서 왜곡시정 거부의 대응조치로 추가개방 중단발표
2001
일본대중문화 4차 추가개방계획 발표내용
2003.12.30
김무곤
일본문화 개방의 의미,경제효과, 그리고 언론의 열할
1999
문화관광위원회 정동채
일본대중문화에 대한 대처방안
199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화기록법과 연속기록법의 특징, 장단점 기술하고 두 관찰법의 공통성 또는 차이점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 A+임파워먼트 접근의 네 가지 실천원칙을 설명하시오
- 경영정보시스템 - 로센블러스사는 창업 이후 끊임없이 난관에 부딛히곤 했다 이 회사가 직면했던 문제들은 어떤 것들이며, 이러한 문제들에 어떻게 대응했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그리고 로센블러스사의 경험을 바탕으로 어떠한 기업혁신 아이디어들을 제안할 수 있겠는가
- [사회복지현장 실습보고서]서울 P종합사회복지관 현장 실습 보고서
- 청솔 종합사회복지관 실습
- [한국문화사] 남한산성 답사 보고서
- 변수의 개념 및 변수의 기능에 따른 분류와 제3의 변수에 대해 설명하시오
- 청소년 발달과정에서 경험할 수 있는 문제를 하나 설정하고 학습과정에서 배운 이론을 적용하여 해결방안을 제시하시오
- 아동안전관리, 어릴적 경험하거나 주변에서 목격한 놀이 및 스포츠 관련 안전사고를 기술하고, 안전교육 활동 아이디어 3가지를 제시하시오
- 사회복지의_시각으로_본_영화_‘하모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