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기획] 동춘서커스의 문제점 분석 후 해외사례를 통한 발전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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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개요


서론.
1. 동춘서커스의 선정동기
2. 연구방법 및 연구목표


본론.
1.동춘서커스에 대한 소개
2.동춘서커스의 환경분석
3.동춘서커스의 swot 분석
4.동춘서커스의 문제점
5.해외서커스 사례
6.앞으로 동춘서커스의 발전방향


결론.
요약 및 결론

본문내용
2) 통춘 서커스의 프로그램 부실과 무대장치 부족
(출처:퀴담)
화려한 TV 쇼와 뮤지컬 등에 익숙해진 관객들에게 어필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부족하다. 1970년대에 TV가 보편화되면서 저녁 시간대에 공연을 하는 서커스 대신 TV를 시청하는 사람이 늘게 되었다. 따라서 1960~70년대 서커스에서 하던 연극은 TV 드라마에 빼앗기게 되고, 화려한 쇼도 TV나 뮤지컬 등의 공연문화 발달로 인해 서커스만의 입지가 불확실해지고, 그에 따른 팬층 역시 점점 줄어들게 되었다. 70~80년대에게 향수를 느끼게는 할수있지만 지속적으로 젊은층에게 어필할수있는 프로그램이 필요시 되어진다. 관객들이 호기심을 가지고 동춘서커스를 관람을 하더라도 다음번에 또 다시 동춘서커스를 찾을수 있도록 프로그램 부실의 문제점을 해결 해야만 한다. 또한 같은 묘기를 부리더라도 좀더 관객들에게 어필 할수 있고 화려한 무대를 만들기 위한 무대장치와 조명또한 필수적이다.

3) 동춘 서커스의 소극적 마케팅

동춘서커스를 보면 홍보와 마케팅 부분에서 다른 공연들과 비교하였을때 공연물의 가치가 떨어지는 것을 알 수 있다. 서커스의 특성을 파악하였을대 단원들이 해체하게 되면 서커스단 자체가 존폐위기에 몰리기 때문에 단원 한명 한명에게 더많은 월급을 주기위해 마케팅이나 홍보, 기획에는 관심을 두지 않았다. 또한 동춘서커스는 대부분의 공연마케팅을 홍보물 부착과 단순한 프로모션 수단으로 의존하고 있을뿐 가장 강력한 홍보 수단중에 하나인 미디어의 사용이 저조하다. 영화나 드라마의 경우는 불특정 다수를 상대로 홍보하기 때문에 세심한 홍보전략 보단 단순하고 많은 사람이 볼수있는 홍보전략이 좋지만, 서커스와 같은 공연은 특정 나이대와 계층을 주요 타켓으로 잡기 때문에 보다 세심한 홍보 전략이 필요하다. 따라서 동춘서커스는 지금과 같은 획일적인 홍보가 아닌 전문 마케팅 기획자를 통해서 보다 세심한 홍보를 할 필요가 있다.


4) 단원들의 고령화 및 새로운 인재의 공급 부족

동춘 서커스단의 단원들이 점점 고령화가 되고 그에 대한 새로운 인재의 공급 역시 부족한 상황이다. 우리나라의 많은 젊은이들은 서커스와 같은 공연을 직업으로 가지면 배고프고 힘이 든다는 잘못된 관념 때문에, 이러한 공연을 기피하고 TV나 영화에 먼저 관심을 쏟는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서커스처럼 연습이 많이 필요한 공연 대신 하루아침에 신데렐라의 꿈만을 쫓아 일확천금을 꿈꾸기에, 서커스에 필요한 곡예훈련보다는 방송사 주변이나 영화사 주변을 맴돌면서 기회를 찾는다. 이처럼 현재 우리나라에는 서커스를 배우려는 사람이 없어, 동춘 서커스단에는 중국 기예단에서 데려온 단원이 절반을 넘고 한국인도 나이 많은 단원들만 남았을 뿐, 새로운 인재가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5) 서커스이외의 캐릭터상품등의 부가수입을 거둘 수 있는 상품의 부재

동춘서커스를 직접본 관객들은 알수 있지만 , 티켓 이외의 극단이 부가수익을 창출 할수있는 상품들이 너무나도 부족하다. 서커스의 티켓 자체가 거의 유일한 동춘 서커스의 수입원이다. 캐릭터 개발등을 통한 수입원의 다양화를 꾀하고 있으나 현재 재정적인 문제로 잠정 중단된 상태이다. 따라서 동춘서커스는 부가수입을 거둘수 있는 상품들을 개발해야할 필요성을 가지고 개발해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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