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 시트콤에 대해서 -지붕뚫고하이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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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시트콤이란

시트콤의 특징

시트콤의 역사

시트콤의 유형

1) 가족 시트콤

2) 청춘(로맨틱) 시트콤

지붕뚫고하이킥 인물

인기비결

시청률분석

지킥이 거킥을 넘어서기 위한 발전방향


본문내용
시트콤의 역사
미국의 텔레비전 시트콤이 라디오 시트콤과 보드빌 쇼에서 그 근원을 찾는 것 과는 달리, 한국의 텔레비전 시트콤은 텔레비전 코미디와 코믹홈드라마에서 그 뿌리를 찾을 수 있다.

우선 시트콤의 발전을 알아보면 시트콤은 1940년대 이후 미국 텔레비전이 라디오를 대체하면서 인데, 기존의 라디오 코미디의 형식을 사들여 텔레비전 코미디의 성립을 기반으로 시트콤은 등장하게 된 것이다. 시트콤의 소재는 문화적 체계와의 관련 속에 변화하여 60년대 시골풍의 시트콤, 70년대 초기에서 중기의 사회 정치적 가족 드라마, 70년대중반의 10대 지향 시트콤, 80년대 후반 따뜻한 가족 이야기의 복귀 및 80년대 여피족을 대상으로 하는 다양한 시트콤이 등장 하였다. 국내에도 우리가 만든 시트콤이 선보이기 이전부터 미국에서 수입하여 방영한 몇편이 있는데, 미국 본 고장의 시트콤 반응과는 달리 우리나라의 시청자들은 시트콤은 별다른 주목을 받지 못했다. 이유인 즉슨, 먼저 시트콤을 볼 기회가 거의 없었고, 시트콤이라는 장르 관습에 익숙하지 못했던 것과, 외국의 시트콤의 코미디 요소를 공감하기 어려웠기 때문이다. 이처럼 초기에 제작자나 시청자에게 모두 시트콤이라는 새로운 장르는 이해와 노력의 부족상태여서 일련의 기존 코미디류의 한가지 또는 웃기는 드라마 정도로 인식하는 선에 머물러 있었다. 우리나라에서는 1993년 <오박사네 사람들>이 처음 시트콤이라는 이름을 내걸고 선보인 이후 가족 시트콤만 존재하다 1996년 <남자 셋 여자 셋>을 필두로 청춘 로맨틱 시트콤이 등장 하였다.
시트콤의 유형
1) 가족 시트콤
가족 시트콤은 가장 오랜 역사를 지닌 시트콤으로 온 가족이 볼 수 있는 무난한 내용과 특성을 갖는다. 주로 수직적 관게를 이루는 가족들의 해프닝을 다루어 사건을 만들어 내기에 용이한 장점이 있다. 가족 시트콤 자체에서의 상황은 중산층 핵가족 단위 내부라는 쉽게 인식 가능한 개념으로 이루어진다. 매회 개별 적인 구성에 원동력을 제공하는 내용상의 분열들은 대체로 심각한 문제를 사소하게 다루거나 부인하는 경향을 보이는 가족 내 갈등으로부터 야기되기도 하고, 혹은 쉽게 물리칠 수 있는 외부의 간섭으로부터 야기되기도 한다. 대부분 관습하된 형식인 가족 시트콤은 미국에서는 교외중심에 사는 부르주아나 노동 계급 가정의 내부 결속과 안정성을 기본 주제로 다루면서 변함없는 인기를 누려왔다. 특히 그 배경 장소가 교외인 점은 자연의 거칢과 대도시의 무질서, 이웃 공동체와 개인주의 사이에 위치있기에 이상적인 삶의 표상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2) 청춘(로맨틱) 시트콤
로맨틱 시트콤이라 불리는 처춘 시트콤은 대도시에서 살아가는 중산층 젊은이들의 일과 사랑 우정에 관한 이야기가 주류를 이룬다. 갖고 시트콤이 가족간의 시시콜콜한 갈등을 웃음으로 연결시키는 것이라면, 청춘 시트콤은 젊은이들의 일상 생활에서 웃음 만들어 낸다. 청충 시트콤은 대개가 도시의 중산층의 수평적 친구 관계가 주퓨를 이루고 있는데, 너무 싸우면 이야기가 안 되고 싸우지 않으면 재미가 없기 때문에 친구들의 수평 관계는 다루기 어려운 것중의 하나이다. 그래서 심각한 갈등과 고민의 진전보다는 젊은이들의 발랄함과 저변에 흐르는 변함없는 우정, 그리고 그들의 사랑을 기반으로 벌어지는 코믹한 에피소드로 전개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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