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재정론] 중앙정부와 지방정부의 예산제도 편성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26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중앙정부의 예산과정

1. 예산의 편성
1. 예산의 편성
2. 예산의 심의
3. 예산의 집행
4. 결산

Ⅱ. 지방정부의 예산과정

1. 예산의 편성
2. 예산의 심의·의결
3. 예산의 집행
4. 결산

Ⅲ. 2008 예산개요 수립 추진일정

Ⅳ. 중앙과 지방 상호비교

Ⅴ. 예산제도의 기본적인 문제점

1. 우리나라 예산제도의 문제점
2. 중앙정부와 지방정부 예산제도 문제점 비교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 국회에 제출되는 예산안 첨부서류는 13가지 : 성과계획서, 성인지 예산서, 조세지출예산서, 국가채무 관리계획 등

2) 예산편성에서의 정치적 전략

- 예산편성은 위에서 아래로 그리고 아래에서 위로 의사결정이 순환적으로 이루어진다.
○ 예산편성과정의 구분
: 이 과정에 청와대, 예산실, 각 부처, 정당, 그리고 많은 이익집단들이 공식적 ․ 비공식적으로 참여함
- 거시적 예산결정 : 청와대와 예산실을 중심으로 한 정부의 재정 및 경제정책과 관련한 예산 운영 전반에 대한 결정
- 미시적 예산결정 : 중앙의 각 부처가 자신의 관할 사업들에 한정된 재원을 배분

○ 예산편성에서의 정치적 전략
① 예산을 요구하는 각 부처에서는 관련 단체의 시위를 통해 필요성을 환기 시키는 경우가 많다.
② 대통령의 국정과제이거나 장관 역점 사업이므로 꼭 살려야 한다는 전략을 구사하기도 한다.
③ 중앙예산부서에서 제대로 검토하지 못하는 전략을 구상하기도 한다.
④ 새롭거나 문제 있는 사업을 인기 있는 프로그램과 결합하여 만든다.
⑤ 위기의 시기에 새로운 사업을 시작한다.
⑥ 경우에 따라서는 적은 예산을 배정받더라도 일단 새로운 프로그램을 시작하는 전략을 구상한다.

2. 예산의 심의

1) 예산 심의 절차
- 국회는 행정부가 편성한 예산안을 심의하여 확정한다.

○ 국회의 예산심의 과정
= 행정부에 대해 재정동의권을 부여하는 재정 민주주의의 실현과정
= 사실상 국민 주권의 실현과정
→ 심의 과정에서는 다양한 이해관계를 조정 통합하는 정치성과 합리적으로 결정하는 과학성의 의미가 조화되어야 한다.

① 국회에서 본격적으로 예산심의 작업을 수행하기 전에 우선 국정감사 실시.
(예산심의의 측면에서 국정감사는 예산 운영에 대한 현장조사 및 자료 수집의 의미)
② 예산안 제출 후, 대통령의 시정연설.
③ 국정감사와 시정연설이 끝나면 상임위원회의 예비심사 진행.
(사실상 국회의 활동은 상임위원회 예비심사에서 시작)
④ 하나의 상임위원회에 30여명의 의원이 속해 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소위원회를 구
참고문헌
1. <제2판> 지방재정학/김종순/삼영사
2. 중앙,지방정부의 예산편성 과정비교/정원섭/지방자치153
3. 지방정부의 예산제도 개혁방안/박영강/지방의정34/1996
4. 예산심의 과정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국회와 지방의회의 비교를 중심으로 /정원섭/지방자치 통권 156/2001.9
5. 2007년 예산 회계순회과정
6. 지방자치단체 예산개요, 2008/ 행정안전부
7. 복지행정의 효율화를 위한 사회복지 지방이양사업의 개선방안 : 최종보고서 / 곽채기 <외저> ; 동국대학교 사회과학연구원
8. 경기도 예산개요, 2008 / 경기도
9. (지방의회) 예산결산심사 : 최민수 / 윤진훈 저
10. <제5판> 새 행정학/이종수/박영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행정학] 지방재정 확충방안에 관한 연구
  • 지방자치에의 실시와 더불어 지역경제의 균형 발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움직임은 우리 나라의 경제정책, 개발정책이 총량경제의 성장을 목표로 중앙정부가 주도해 온 결과 수도권 집중현상을 초래하였으며, 지방의 경제적 후진성을 탈피시키지 못해 온 것이 사실이었기 때문이다. 즉 그 동안 성장위주의 경제개발과정에서 지역경제의 균형발전에 대한 관심을 소홀히 하였다는 점과 국내외 여건이 낙후된 지역경제의 활성화 방안에

  • 지방정부와 사회복지재정
  • Ⅰ. 서론1. 연구의 목적2. 문제제기Ⅱ. 지방정부와 사회복지재정의 이론적 배경1. 지방정부와 사회복지재정의 개념 이해2. 지방정부의 복지재정3. 지방정부 복지재정의 구성4. 중앙정부와 지방정부의 역할분담Ⅲ. 사회복지재정의 자료 분석1. 중앙정부와 지방정부의 예산 분석2. 지방재정조정제도Ⅳ. 복지재정의 문제점과 개선방안1. 복지재정의 문제점2. 복지재정 개선방안Ⅴ. 결론◆ 참고문헌Ⅰ. 서론1. 연구의 목적지방자치는 백성이 주인

  • [공공재정론] 지방재정 현황과 개선방안에 대해
  • * 2007-2 공공재정론 * < 지방재정 > -현황과 개선방안에 대해-Ⅰ. 서론Ⅱ. 지방정부의 재정 분배 실태 1. 국가재정 대비 지방재정2. 지방정부의 재정자립도 현황Ⅲ. 지방재정 조정제도1. 지방교부세2. 국고보조금3. 지방채Ⅳ. 지방재정 조정제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1. 지방교부세1) 지방교부세의 문제점2) 지방교부세의 개선방안2. 국고보조금1) 국고보조금의 문제점2) 국고보조금의 개선방안3. 지방채1) 지방채의 문제점2) 지방채의 개선

  • [지방세, 지방재정] 지방세제, 지방세, 지방재정, 지방세의 배분 현황과 문제점, 사례를 통해 본 국세와 지방세의 배분원칙 및 조정방향 분석
  • 제도를 통하여 이루어지지만 그것은 전국적 규모로 통일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왜냐하면 주민들은 소득분배 및 사회복지 프로그램이 잘 갖추어진 지역으로 이동할 것이므로 이러한 주민들의 이동은 경제적으로 효율적이지 못하며 재정적으로는 큰 혼란을 불러일으킨다. 따라서 지역적 규모에서의 소득재분배는 효과가 없는 것이므로 소득분배기능은 중앙정부가 전지역의 전체주민을 대상으로 일정한 기준을 갖고 운영하는 것이 더 효과적일

  • [중앙재정, 지방재정, 국세, 지방세] 중앙정부와 지방정부(중앙재정과 지방재정, 국세와 지방세)의 세원배분 및 지방세배분 심층 분석(실태, 문제점, 사례, 발전 방향)
  • 과정에서는 조세의 효율성과 형평성 원칙을 견지하는 가운데, 현행의 재산관련 세제위주로 편성되어 있는 지방세체계를 소득과세 또는 소비과세와 균형을 이루는 방향으로 지방세체계를 재정립하는 접근이 요구된다. 특히, 지역경제력의 성장에 따른 소득의 증가를 지방세원과 연계시키는 방안으로서 지방소득과세의 확충은 하나의 중요한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Ⅱ. 중앙정부와 지방정부간의 세원 배분국가와 지방자치단체를 운영하기 위해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