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당 살인사건과 신문전쟁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1.26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연구 주제 및 방법 소개
-연구 동기 및 목적

2. 본론

(1)신문전쟁의 전개
①87년 이전의 신문전쟁
1) 일제시대-1960년대의 신문전쟁 양상
2) 한국 신문 카르텔
3) 1970년대 신문전쟁 양상
4) 1980~87년까지의 신문전쟁
②87년 이후의 신문전쟁
1) ‘언론 기본법’ 폐지와 ‘정기간행물등록등에관한법률’ 제정
2) 신문카르텔체제 붕괴로 인한 경쟁시대 도래
3) 조간신문 전환과 증면
4) 남원당 지국 살인사건 발생
5) 살인사건 후 각계의 대응

(2)신문전쟁의 원인 분석
-신문판매시장구조에 대한 구조적 분석
①언론에 대한 정부의 권위주의적 통제의 경험으로 인한 사회적 부작용
②1987년 ‘언론 기본법’ 폐지·‘정간법’제정
③상업저널리즘에 매몰된 신문판매시장

3. 결론
-해결방안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996년 7월 15일 경기도 고양시의 남원당 지국에서 중앙일보의 보급지국의 관리소장이 조선일보의 보급소 직원을 살해하는 사건이 발생하였다. 이는 중앙일보와 조선일보, 동아일보, 한국일보와 같은 다른 주요 신문사 간의 판매 경쟁으로 인한 갈등 구도가 폭발하게 되는 계기와 원인을 제공하였다. 이 사건으로 인해 여러 신문사들이 재벌의 언론소유에 대해 비판적인 기사를 싣게 되었고 이는 재벌의 언론소유와 신문사 간의 과당경쟁을 경계하는 각계의 대응으로 이어졌다. 하지만 신문사 간의 판매경쟁 현실은 현재까지도 모습을 바꾸며 계속해서 지속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판매경쟁 현실이 과거 한때에만 국한된 문제가 아니라 현재까지도 해결되지 못하고 반복 재생산되는 사건으로 인식하고 이에 대해 조사하고자 하였다.
상업저널리즘에 매몰되어 과도하게 신문사 간에 판매경쟁을 벌이는 행위는 언론 본연의 정기능을 훼손하고, 그 과정에서 나타나는 소수 신문에 의한 판매시장의 집중률 심화는 여론의 독과점과 사상의 불균형을 불러일으킬 위험이 있다. 또한 이러한 한국 신문시장의 현실은 한국 신문의 국제경쟁력을 낙후시키는 원인으로 작용할 것이다. 이에 대해 ‘신문전쟁’에 대한 조사는, 우리 사회가 신문사 간의 판매 과당경쟁으로 인해 남원당 살인사건이라는 비극을 경험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도 이러한 현실이 근절되지 못하는 것에 대한 근본적 이유를 규명하고 한국 사회에서의 신문경쟁의 자화상을 돌아볼 수 있게 할 것이다. 나아가 이러한 시도는 판매경쟁 현실을 줄이고자 하는 데에 보탬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를 지닐 것이라 생각한다.
참고문헌
단행본

오창호, 주정민, 장정헌, 홍옥성, 이내규(1993). 「ABC제도 실시에 관한 인지 및 태도조사」. 서울 : 고려대학교 신문방송연구소
이용경(2008). 「미디어소유규제, 어떻게 논의할 것인가?」. 서울 : 이용경 의원실
김승수(2002). 「매체소유연구」. 서울 : 전국언론노동조합연맹
김택환,이종수,성동규,조동시(1996). 「한국신문 과당경쟁 구조와 개혁방향 : 7.15 사건을 계기로 본 문제점과 해결방안」. 서울 : 한국언론연구원
윤명중(2004). 「신문판매전쟁-신문을 파는데도 전략과 전술이 있는가?」. 서울 : 랜덤하우스중앙
한국언론재단(2005). 「신문산업의 위기와 국가지원 방안」. 서울 : 한국언론재단
김영욱(2004). 「신문판매시장 정상화를 위한 공동배달제도」. 서울 : 한국언론재단
장종원(2006). 「신문판매의 미래」. 서울 : 커뮤니케이션북스


논문

안종묵(2002). 제5공화국의 대언론 홍보정책에 관한 연구. 「언론과학연구」, 2(2), 79-114
이영석 (2004) . 「한국 역대정부의 언론정책 변화에 관한 연구」, 한남대학교 사회문화과학대학원: 언론홍보광고학과 석사학위 논문
손석춘 (1996). ‘신문전쟁’의 실태와 전망. 「저널리즘비평」, 33권 19호 , 50 ~53
이효성 (1996).신문전쟁의 원인과 처방. 「저널리즘비평」 33권 19호 , 54-61
김정기 (1996) .일본의 신문전쟁 사례와 그 교훈. 「저널리즘비평」, 33권 19호, 46~ 49
강태완 (1994) . 신문 : 증면경쟁 제3라운드 본격화. 「저널리즘비평」, 33권 12호 , 70 ~72
정진석외. (1996) . 토론 : 최근의 ‘신문전쟁’을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저널리즘비평」, 19권 12호 , 62 ~74
이지훈 (2007). 신문시장의 미디어대체와 공정경쟁정책 .「경제연구」, 28권 2호 , 81~103
이진영, 박재영 (2010). 경쟁 신문의 등장에 따른 신문의 보도 차별화 전략 : 한겨레 창간의 경우. 「한국언론학보」, 54권 6호, 444 ~ 470
이은주 (2008) .한국 신문의 경제적 위기.「커뮤니케이션 이론」, 4권 2호 , 73 ~111
김덕모 (2009) .미디어 환경변화와 지방신문 컨텐츠 경쟁력 제고 방안 .「한국언론학회 50주년 기념행사 및 봄철 정기학술대회 50년 언론학에 길을 묻다」, 261-268
정연우 (2011) .한국 신문산업에 대한 사회 책임 이론적 정책에 관한 연구. 「동서언론」,15집 5호 , 105~131
홍성구(2003).인터넷 신문의 성장과 언론질서의 변화.「사회과학연구 42집」, 237~253
주동황 (2001) . 1990년대 한국 언론의 지형 변화. 「황해문화」,통권 30호, 12~27
주동황 (1992) . 무한경쟁 돌입한 신문 조석간제. 「월간말」,통권 67호, 218~221

기사자료

이근영 (1995. 1. 21). 신문 증면경쟁 부작용 심각. 「한겨레」, 12.
김형배 (1995. 3. 30). 신문전쟁과 재벌논쟁. 「한겨레」, 4.
이근영 (1995. 10. 15). 일부 신문 불공정 판매 여전하다. 「한겨레」, 16.
송현순 (1996. 7. 9). 신문 전쟁2 고액사은품 미끼 거머리 판촉 일단 투입되면 끊기는 별따기. 「한겨레」, 1.
김영철 이근영 강남규 (1995. 4. 5). 재벌언론과 언론재벌 상 판매 대전쟁 '거대 자본'동원 시장개편 전면전. 「한겨레」, 5.
김현수 (1996. 5. 15). 일부신문 부당판매행위 속수무책. 「한겨레」, 16.
신은경 (1990. 9. 13). 신문사 판촉경쟁 눈살 이삿짐 날라주고. 「한겨레」, 12.
장병수 (1989. 4. 6). 新聞(신문)창간 러시…본격 경쟁時代(시대)로. 「동아일보」, 5.
(1996. 7. 17). 삼성전자 세무조사. 「조선일보」, 1.
동아일보 (1987. 7. 30). 정기간행물 등록취소 법원판결있어야 가능. 「동아일보」, 1.
한겨레신문 (1990. 3. 6). 일간지 엇비슷한 논조․형식 탈피시급「한겨레」, 6
안건혁 (1990.2.17.). 지역신문잡지 창간러시. 「경향신문」, 10.
경향신문 (1991. 3. 30). 오는 1일부터 조간으로 새출발. 「경향신문」, 1.
오명철 (1993. 4. 7). 신문 조간시대 본격 경쟁 돌입. 「동아일보」, 21.
허원순 (1993. 3. 30). 신문 조간경쟁 불붙는다. 「경향신문」, 17.
동아일보 (1993. 3. 20). 동아일보 4월 1일부터 조간화. 「동아일보」, 1.
한겨레 (1992. 7. 14). 「한겨레」, 2.
이근영 (1995. 1. 21). 신문증면경쟁 부작용 심각.「한겨레」, 12.
이근영 (1995. 11. 15). 일부 신문 불공정 판매 여전하다. 「한겨레」, 16.
김영철 이근영 강남규 (1995. 4. 5). 재벌언론과 언론재벌 상 판매 대전쟁 ‘거대 자본’동원 시장개편 전면전. 「한겨레」, 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후감] `20세기문명과야만`을 읽고
  • 전쟁범죄, 고문, 인도에 반한 죄와 집단학살을 구성하는 행위에 대한 자체적이고 강력한 법규를 제정하는 것을 의미한다. 국가는 제네바 제4협약 제146조에 따라 제네바협약의 중대한 위반행위를 저지른 모든 사람을 수사하고 처벌해야 한다. 국가는 예컨대 벨기에와 캐나다의 사례를 본받아, 국가와 국가권력에 복종하지 않은 무장단체를 포함한 비국가행위자에 의해 자행된 강행법규 위반과 성노예와 성폭력과 같은 다른 국제범죄에 대한 보편적 관할

  • [마케팅 전략][공익광고 마케팅 전략][기업마케팅 광고 전략][은행마케팅 광고 전략]베네통광고 마케팅 전략, 공익광고 마케팅 전략, 기업마케팅 광고 전략, 은행마케팅 광고 전략, 해외시장마케팅 광고 전략
  • 분석하는 작업이다. 2) 은행비젼수립두 번째 단계로서는 은행의 비젼설정을 명확하게 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미지라고 하는 여러 가지가 복합되어 형성되기 때문에 자칫 잘못하면 애매모호하고 추상적으로 흐를 수 있다. 따라서 자기은행의 현재위치를 정확히 파악하고 장기적으로 지향해야 할 은행의 목표를 설정, 제대로 포지셔닝 하기 위해서 은행비젼의 확립이 필요한 것이다. 이 경우 은행비젼은 포괄적이기 보다는 구체적용어로 표현하는 것이

  • [신문방송]공정보도
  • 신문의 경우 두개 신문정도가 비중 있게 한번씩 다뤘고 나머지는 거의 기사화되지 않았고 이 같은 수준으로 유권자들이 당 이름이라도 기억할 수 있겠느냐고 반문했다. 연합뉴스 2004년 4월 13일자대한민국은 정당정치를 기초로 하고 있고 누구든지 당을 만들 수 있고 당을 통해 자신의 정견을 표현하거나 관철시킬 수 있다. 당은 국민의 권리를 표현하는 하나의 수단 중에 하나이다. 그런 의미로 선거에 나오는 군소정당에게 의석수나, 교섭단체 여부,

  • 공동경비구역JSA - 중심 소재 분석과 줄거리 분석을 중심으로
  • 분석1. 해피 바이러스의 중심 소재는 ‘웃음’1) ‘웃음’의 의미정해진 형태에 따라 15개 안면근육이 동시에 수축할 때 발생하는 운동반사로 호흡의 변화를 수반한다. 웃음은 반사행동이지만 명백한 생물학적 목적이 없다는 데 특징이 있다. 웃음은 여분의 반사행동이라고도 할 수 있는데 그 유일한 기능은 긴장으로부터의 해방이다. 아리스토텔레스의 견해에 의하면 웃음은 추(醜)함 및 품위실추와 밀접히 관련되어 있다. 키케로는 웃음의 영역이 특

  • 국제관계의 역사적 변천
  • 사건(1987) 중심3. 서방외교: 북한의 경제개방 시도와 대미외교4. 북한 핵 개발5. 1980~1994년 북한의 국내외 정치 및 경제상황Ⅵ. 결론Ⅰ. 서 론1. 왜 북한에 대한 연구가 필요한가?문제 제기2011년 8월 KBS 남북협력기획단에서 실시한 ‘2011년 국민 통일의식’ 여론조사에서, 우리 국민의 84.7%는 ‘현재의 안보상황이 불안하다.’고 답했고, 북핵 문제에 대해서는 절반이상이 ‘해결이 어려울 것이다.’라고 예상했다. 그러나 아이러니 하게도 얼마 전 신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