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스트 리플이 해당 기사의 신뢰도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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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서론

1. 문제제기
2. 연구문제 설정
Ⅱ. 기존문헌 검토


1. 기존연구결과

1) 김용석.2009. 포털 뉴스 기사는 댓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2) 백주진. 2008. 인터넷 포털의 ‘의견 글’과 ‘댓글’에 관한 분석 연구

Ⅲ. 연구방법

1. 가설 설정 및 용어의 정의

1) 가설 설정
2) 용어의 정의

2. 조사 방법

1) 조사대상자

2) 조사방법

Ⅳ. 연구 결과 및 해석

1. A형 설문지

2. B형 설문지

Ⅴ. 결론 및 논의

본문내용
2) 백주진. 2008. 인터넷 포털의 ‘의견 글’과 ‘댓글’에 관한 분석 연구

사이버 공간을 통해 회원들 또는 불특정 다수의 사용자들 사이에 각종 정보를 주고 받을 수 있는 인터넷 게시판이 활성화되면서 나타난 말이 댓글이다. 인터넷 게시판 이요자들 사이에 주고받는 글쓰기 문화를 통틀어 일컫는 개념으로, 인터넷 문화 또는 인터넷 게시판 문화의 하위 범주에 속한다. ‘댓글’은 ‘대답하다, 응수하다’를 뜻하는 영어 단어 ‘리플라이(reply)’를 한국어로 옮긴 것이다. 형태상 한자어 접두사 ‘대(對)’와 사이시옷(ㅅ) + ‘글’ 로 분해된다. 뜻대로 해석하면 ‘대답하는 글, 상대하는 글’ 또는 줄여서 ‘답글’ 정도로 풀이된다. ‘리플라이’를 줄여서 ‘리플’로 부르기도 한다. 온라인 뉴스의 상호작용을 활발히 유발시키는 기제 중 특히 주목해야 할 것은 바로 ‘댓글’이다. 온라인 뉴스에는 뉴스 기사마다 ‘댓글’ 게재란이 만들어져 기사에 대한 독자의 의견, 즉 ‘수용자의 직접적 반응’이 달린다. 기존 미디어에서 수용자의 반응이 내부 편집진에 의해 여과되는 것에 반해, 온라인 뉴스에서는 여과되지 않은 수용자의 생생한 반응이 기사마다 첨부된다.
독자들은 오프라인 미디어에서 이미 접한 기사를 다시 온라인 뉴스를 통해 읽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해당 기사에 대한 수용자의 반응을 확인하고자 하는 경우가 많다. 댓글은 뉴스 기사를 통해 전달된 이슈에 대해 수용자는 어떻게 여기고 있는지, 수용자는 뉴스 제공자가 사안을 바라보는 시각이 적절하다고 판단하는지 등을 알 수 있는 하나의 지표이기 때문이다. 또한 온라인 뉴스에서 댓글은 곧 해당 주제에 대한 이용자의 관심도를 나타내는 지표라고도 할 수 있다. 뉴스 기사에 대한 댓글을 살펴보면 논쟁에 참여한 이용자의 관심과 반응 정도를 손쉽게 알 수 있다. 이러한 적극적인 기사 이용방법이 온라인 뉴스의 상호작용성에서 비롯한 참여적 기사읽기와 댓글쓰기다. 2005년 3월에 열린 언론광장포럼에서 미디어 Daum의 팀장은 미디어Daum에서는 댓글이 달린 기사들의 페이지뷰가 전체의 60%를 넘는다며 “온라인 뉴스 이용자들은 댓글이 달리지 않으면 아예 기사를 읽지 않는 성향이 있다.”고 밝히며 댓글의 중요성을 강조하기도 했다.
윤영철(2001)은 뉴스 게시판이나 공공문제를 다루는 토론방에서 이뤄지는 활발한 댓글을 또 하나의 저널리즘으로 평가하기도 한다. 이용자가 공공문제에 대한 자신의 의견과 사상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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