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문제의 유형 및 현황과 해결방안 및 개선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5.15 / 2015.05.15
- 2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문제제기
Ⅱ. 아동문제의 개념
1. 아동의 개념
2. 아동문제의 개념
Ⅲ. 아동문제에 대한 주요 관점
1. 기능주의 관점
2. 갈등주의 관점
3. 여성주의 관점
Ⅳ. 아동문제의 역사적 의미 변천
1. 우리나라의 아동문제
2. 외국의 아동문제
Ⅴ. 아동문제의 원인
1. 핵가족화의 아동 양육환경의 변화
2. 아동에 대한 비인격적인 처우와 성인중심의 아동관
3. 가정해체와 결손가정의 증가
4. 취업모의 증가와 보육시설의 부족
Ⅵ. 아동문제의 유형 및 현황
1. 아동권리문제
2. 빈곤아동문제
3. 장애아동문제
4. 입양문제
5. 아동학대문제
6. 시설아동문제
7. 제도적 서비스 실제
Ⅶ. 최근동향
1. 디지털(게임중독) 중독아동
2. 아동학대 및 성폭행 문제
3. 보육시설 및 생활시설에서의 아동학대
Ⅷ. 해결방안 및 개선점
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문제제기
아동문제에 대한 접근은 아동이 역사적으로 혹은 우리나라라는 특수한 지역에서 기성세대 및 사회적 관계의 맥락과 관련지어 어떠한 위치를 점하고 있었으며 현재 점하고 있는지에 대한 검토가 있어야만 가능하다. 역사적으로 볼 때 아동은 종족이나 부족중심의 사회로 형성되었던 고대사회에서는 종족의 보존이나 보호 또는 생산수단으로 간주되었으며 영유아기의 기준에 미달한 허약한 아동이나 장애아동 등의 영아살해가 공공연히 성행하였고 그릇된 사회관습이나 미신에 의해 희생의 제물이 되는 등 생존의 위협을 받는 무력한 존재일 수밖에 없었다. 현대에 있어서도 전반적인 인권의 발달과 함께 아동의 인권도 발달하였으나 아동은 성인에 비해 권리의 확보와 복지의 증진에서 상대적으로 불리한 위치에 있다. 민주주의의 근간을 이루고 권리주장의 상당한 영향력인 투표권의 행사가 그 연령으로 인하여 제한을 받고 또한 정신적 지적 발달의 미성숙으로 스스로 자신의 권리에 대한 주장과 확보에 제한이 따르기 때문이다. 또한 우리나라는 오랜 세월동안 가부장적 문화와 장유유서가 암시하듯이 연령의 서열화 문화가 뿌리 깊어 다른 나라에 비해 우리나라의 아동은 상대적으로 더 열악한 상황에 처해있고 이로 인한 많은 문제들이 사회적으로 노정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Ⅱ. 아동문제의 개념
1. 아동의 개념
아동복지와 관련하여 맨 처음에 논의되는 것은 아동의 개념이다. 일반적으로 아동은 18세 미만의 사람으로 정의되거나 미성숙한 단계에 있는 사람으로 정의된다. 예를 들어, UN의 ‘아동권리협약’이나 우리나라의 「아동복지법」에서는 아동을 18세 미만의 사람으로 정의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법령은 아동과 관련된 나이에서 일관성이 없는 실정이다.
- 참고문헌
-
홍금자 외,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인간과 복지, 2000.
김대원 외, 현대사회문제와 사회복지, 학지사, 2010.
이순형 외, 아동복지론, 학지사, 200
<사이트>
www.mw.go.kr ,보건복지부
<기사>
http://opinionx.khan.kr/3076
http://www.kado.net/news/articleView.html?idxno=618055
http://news.heraldcorp.com/view.php?ud=20130321000304&md=20130324004237_AP
http://news.sbs.co.kr/section_news/news_read.jsp?news_id=N1001360788
http://www.kyeonggi.com/news/articleView.html?idxno=658103
http://www.kyeongin.com/news/articleView.html?idxno=556742
<네이버카페>
http://cafe.naver.com/social86/31005,더 나은 복지세상.
http://cafe.naver.com/plusknowhow/2684,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좋지아니한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특수아 가족의 어려움에 대한 기사를 소개하고 이론적 근거에 따라 설명하세요
- 여러가지 이유로 인해 사회복지사가 소진되었을때 어떻게 극복하는것이 바람직할까요
- 노인에 대한 개념정의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사이버폭력 예방 프로그램 기획 사이버폭력 예방 프로그램 구성
- 청소년복지론_인간중심상담, 합리 정서 행동상담(REBT), 현실치료 중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 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 어린이집 실내영역별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 사례를 각 1건씩 들고, 이에 대한 보육교직원의 안전수칙 및 지도방법에 대해 설명하세요.
- 영화 블랙을 감상한 후 1 사하이선생님의 교수방법 2 BLACK이 의미하는 것 3블랙영화가 교사에게 주는 교훈 순서에 입각하여 리포트를 작성
- 54 열역학1법칙과 2법칙에 대해서
- [청년발달] 청소년의 이성교제에 대한 인식과 이성교제가 학업 성취에 미치는 영향
- 성격이론 중 BIG 5에 대해 설명하시오 그리고 그 중 본인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한가지의 유형을 선택하고, 그 이유를 예시를 들어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