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완동물기르기 와 아동교육과의 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4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본론1. 생명존중교육과 애완동물 기르기2. 아동발달과 애완동물 기르기 2.1. 자아 존중감과 애완동물기르기 2.2. 감정이입과 애완동물 기르기 2.3. 인지 발달과 애완동물 기르기 2.4. 가정생활과 애완동물기르기결론참고문헌
본문내용
2. 아동발달과 애완동물 기르기 애완동물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아동은 그 사회-정서 발달 및 인지발달에 매우 많은 도음을 얻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아동은 애완동물과의 상호 작용을 통해 다이에 대한 친절함과 감정이입이 증가 하고, 아동의 사회화를 촉진하고, 정서적 안정감을 토대로 각종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자립의지와 책임감이 생긴다고 한다 (Henderson, 1997). 현실적으로 동물치료요법 (Animal Assisted Theraphy)는 정신질환 환자의 재활에 실제 이용되고 있기도 하다. 여러학자들의 연구 결과를 통해 우리는 애환동물과의 상호 작용이 아동의 사회-정서 발달 및 인지발달에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을 화긴 할 수 있다. 2.1. 자아 존중감과 애완동물기르기 애완동물을 집안에서 기르게 되면 부모와 아동은 애완동물을 돌보는 일에 있어 일정부분 업무분담을 하게된다. 이는 아동으로 하여금 어린 나이에 자신에게 외존적인 생물체를 보살피고 양육하는 방법을 익히게 된다. 아동에게 잇어 어떤 상황에 관여하고 있다는 느낌, 자신의 의사가 받아들여지고 있다는 경험은 자아존중감 현성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아주어린 아이는 비록 강아지와 산책을 해줄수는 없지만, 먹이를 줄 수 있다. 만약 부모가 이러한 사실을 알아준다면 아이는 애완동물을 책임감있데 기우면서 부모로부터 매우 긍정적인 강화를 얻게 되는 것이다. 아동이 자라면서 점차 애완동물 관리와 관련하여 좀더 많은 책임을 맞게 됨에 따라 취학이전에 이미 부모의 일을 모방하는 일을 즐기게 되고, 더 나아가 일정 부분 독립적으로 일을 처리해 나감으로써 자립심을 기워나간다. Bergesen(1989) 의 연구에 따르면 아동의 자아존중감이 애완동물을 기른후 9개월이 넘어서면 급젹히 상승한다고 보고 하고있으며 특히 전에 자아존중감이 낮은 아동에게서 더 많은 변화가 일어난다고 한다. 이밖에 Cocert, Whiren, Keith 과 Nelson(1985)의 연구에서도 애완동물을 기르는 아동은 애완동물을 기르지 않는 아동에 비해 자아존중감이 높다고 보고하고 있으며, Dacis(1987)도 애완동물과의 친밀한 관계와 자아개념 인식간에 높은 상관이 존재함을 보고하고 있다. 2.2. 감정이입과 애완동물 기르기
참고문헌
문화일보(2004.2.19). 애완동물 좋아할수록 친사희성향도 높다.세계일보(2004.2.26). 애완동물 화장은 불법쓰레기로 불류 버려져.현택수(2003). 사람보다 애완동물이 더 좋아요.EBS(2003.5.5).하나뿐인 지구:애완동물 소증 한 생명입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다중지능 이론 레포트
  • 동물 관찰하기, 주변사람 관찰하기, 관찰 견학 여행 등이 있다. 또한 자연세계에 대한 관심 능력을 향상시키는 활동에는 애완동물 기르기와 모니터링이 있으며, 자연세계에 대한 지식 능력을 향상시키는 활동에는 발견활동과 전문가가 되어 봅시다 등이 있다.2) 다중지능에 기초한 교육과정을 우리나라 교실에 도입하기 위한 단계①학습에 포함되는 하나 이상의 새로운 지능을 규명한다.②필요한 학습 자료와 도구를 수집한다.③필요한

  • [정신 건강론] 자폐아치료 및 교육 -가정지도프로그램
  • 와 특성(1) 진단적 특징 (4)감별진단 (2) 특정 나이 및 성별 특징 (5)DSM-Ⅳ자폐성 장애의 진단기준(3) 자폐증의 원인 (6)예후2. 자폐아 치료 및 교육 1) 자폐아 치료2) 자폐아 치료 및 교육과 가정과의 관계⑴ 자폐아 가정지도의 필요성 및 부모의 중요성⑵ 부모의 역할⑶ 가족들의 협조⑷ 가족놀이3. 자폐아 가정과 가정 지도 프로그램1) 자폐아 가정내의 스트레스과 가정 지도 프로그램2) 자폐아 가정의 교육 및 지도 현황4. 자폐 아동을 위한 가정지

  • [부모교육] 유아기 자녀를 위한 총체적 부모교육 프로그램
  • 와 중기에 걸쳐 있으며 자녀를 성공적으로 출산하여 잘 기르기와 자녀들의 필요를 잘 헤아려 부모로서의 역할 다하기와 같은 발달 과업에 적합한 교육내용에 대한 흥미를 반영하여야 한다. 2. 부모 교육자부모 교육자들의 수준을 크게 전문가, 준전문가, 비전문가로 나누어 볼 수 있으며 이들을 부모 교육자로 활용할 각각의 장단점이 있다. 정의장점단점전문가대학 등에서 부모 교육, 유아 교육, 교육학, 아동학 등의 관련 학문 분야에서 학위를

  • [아동건강교육] 제13장 안전사고의 예방 및 관리
  • 와 타인의 몸을 소중하게 생각하고, 안전한 장소에서 놀이하기, 보행안전 규칙 지키기와 교통수단을 안전하게 이용하기, 위험한 상황을 알고 대처하기, 환경오염이나 재해를 알고 대처하기 등을 강조함으로써 유아 안전 교육의 내용에 안전 지식뿐만 아니라 적극적인 대처 방법을 익히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교사를 위한) 아동 안전 교육 / 곽은복 지음. 서울 : 창지사, 2008.2. 실내 환경의 안전관리영유아 교육기관의 실내에서 가

  • [아동안전관리] 화재 안전 교육(화재 대피 교육)
  • 아동이 사망할 확률은 5세 이상의 아동에 의한 화재보다 27배 높았다.(Hall, 2003)그림 2) 화상 사고에 의한 사상자 통계 그림 3) 화상 사망 사고 발생장소 출처: 어린이 안전넷(2009)주거지와 같은 친숙한 공간에서 화재 취급에 대한 안전의식이 부족한 어린 유아들에 의한 화재사고는 스스로 화재 상황에서 대처하지 못해 사망에 이르게 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유아를 대상으로 한 화재사고의 예방과 화재 발생 시 대처방법에 대한 교육이 평소, 지속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