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관리의 이론적 기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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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일반체계이론
1) 기본 개념
2) 체계의 구조적 특성
3) 개념적 준거 틀로서의 체계이론
4) 체계의 하위체계


2. 생태체계이론
1) 기본개념
2) 생태체계이론의 유용성


3. 사회사업가의 활동과 관계되는 기본 체계
1) 변화매개체계
2) 클라이언트체계
3) 표적체계
4) 행동체계
5) 전문가체계
6) 문제인식체계
본문내용
1. 일반체계이론
(1) 기본 개념
① 체계란 상호의존적이고 상호작용 하는 부분들로 구성된 전체, 즉 부분들 간에 관계를 맺고 있는 일련의 단위들로서 정의된다. ② 체계는 인과적인 관계 속에서 직접 또는 간접으로 관련된 제 구성 요소의 복합체이며, 각 구성요소는 어떤 특정한 기간 내에서 안정적으로 다른 구성요소와 관련되어 있다. ③ 사례관리는 자원관리와 조정 등의 간접적 서비스를 직접적 서비스와 함께 실천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기 때문에 인간을 둘러싼 환경체계에 대한 종합적인 사정이 가능한 체계이론, 생태체계이론 등이 주요 이론적 기반으로 활용된다.

(2) 체계의 구조적 특성
① 살아 있는 체계는 정보의 교환을 통하여 조직되고 기능하는 물질과 에너지로 구성되는 체계로 간주되며, 시간과 공간 속에 존재하며 경계를 갖고 있다. ② 개방체계 : 체계의 계속성과 변화의 본질적인 요인이 환경과의 상호교환 속에 관여되고 있음을 의미한다. 개방체계는 환경으로부터 투입을 받아들이며, 산출을 생산하여 환경으로 보낸다. ③ 폐쇄체계 : 폐쇄체계는 다른 체계들과 상호작용하지 않으며 엔트로피라 불리는 성질을 갖고 있다. 이것은 체계요소들의 분화가 적어지고 조직과 기능이 상실되는 경향을 의미한다. ④ 위계 : 위계의 개념은 모든 체계의 기본단위들이 활동이나 에너지 기능들 을 위해서 그것의 상위 체계에 의존하며, 또한 그것의 하위체계에게 방향 을 제시해 주어야 하는데 그러한 하위체계, 체계 및 상위체계들 사이의 관계를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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