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이 일본드라마에 빠지는 이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4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1.1. 연구목적
1.2. 연구방법

2. 일본드라마와 한국드라마의 비교
2.1. 장르
2.2. 내용
2.2.1. 주인공의 직업
2.2.2. 악당
2.2.3. 결말
2.3. 만화, 소설 원작
2.4. 영화와의 관계

3. 일본드라마의 인기요인
3.1. 다양한 장르
3.2. 다양한 캐릭터
3.3. 꽃미남(여) 배우
3.4. 방영시간

4. 일본드라마 소개
4.1. 역대 시청률이 높았던 드라마
4.2. 장르별 인기 드라마
4.3. 한국에서 인기 있는 드라마

5. 결론
5.1. 요약
5.2. 일본드라마의 문제점과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

6. 참고문헌

본문내용

2.2.1. 주인공의 직업

먼저 일본드라마에서는 장르가 다양한 만큼 주인공의 직업도 다양하다. 학원물인 경우는 학생이 주인공인경우와 선생님이 주인공인 경우가 많고, 요리관련 드라마에서는 요리사, 추리드라마에서는 탐정이나 형사, 의학드라마에서는 의사가 주인공이 된다.
한국드라마에서는 대부분의 남자 주인공은 한 기업의 사장이나 실장. 그리고 상대방여자주인공은 그의 부하직원이거나 가난한 별다른 직업 없는 사람으로 나오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남자주인공은 재벌이고 여자주인공은 가난한집에서 자란 평범한 여자. 한국드라마의 기본적인 패턴 같이 느껴진다. 하지만 요즘에는 형사, 로비스트, 의사, 전문직업인 등 다양한 직업을 가진 주인공들이 등장하고 있다.

2.2.2. 악당

내가 그동안 봐 온 많은 일본드라마들 중에서 악역이 주인공을 괴롭히는 드라마들은 많이 보지 못했다. 악역이 있다면 추리물에서 사건을 만드는 악당들 정도. 주인공을 위험에 빠트리는 악당이나 남녀 간의 사이를 질투해서 갈라놓게 만들려는 악녀도 등장하는 경우가 많지 않다. 하지만 한국드라마에서는 악역이 자주 등장하는 편이다. 매일 악당에게 당하고 있는 바보 같은 주인공. 너무 바보 같은 주인공 때문에 답답하고 다음 회는 너무 궁금한데 주인공이 당하고 있는 게 너무 싫어서 못 보겠다는 시청자들도 있다. 한국드라마에서는 악역이 아주 중요한 한 부분인 것 같다. 나 같은 경우는 악역 없는 드라마가 더 보기 편해서 그런 드라마를 좋아한다. 한국드라마에서 악역은 완전 나쁘고 착한 사람은 너무 순해빠져서 악당에게 자주 당하는 사람으로 그려지는 경우가 많은데 현실성이 없는 것 같아서 보는 내내 짜증나는 경우가 많이 있었다. 하지만 요즘에는 한국드라마도 악역 없는 드라마들도 많아지고 있다.

2.2.3. 결말

일본드라마들의 결말들을 보면 대부분 해피엔딩이 많다. 해피엔딩이 시청자 입장에서는 행복해지고 좋긴 하지만 너무 다 좋게만 끝내는 드라마가 조금 진부하게 느껴지기도 하다. 한국드라마의 결말은 다양한 것 같다. 해피엔딩으로 끝나는 경우도 많지만, 특히 새드엔딩으로 끝나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1998년에 방영되었던 ‘세상 끝까지’라는 드라마에서 남자는 실명을 하게 되고 여자는 백혈병에 걸리게 되어 여자가 남자에게 자신의 각막을 이식해주고 죽는 아주 슬픈 내용 이었다. 이런 식으로 한국드라마에서는 시한부 인생을 살아가다 죽는 주인공들의 이야기가 아주 많다. 정말 식상한 내용들이지만 새드엔딩의 드라마들 중 인기 많았던 것들이 많았다.

2.3. 만화, 소설 원작

일본드라마에서는 만화나 소설을 원작으로 하는 드라마들이 정말 많다. 먼저 만화를
참고문헌
http://blog.naver.com/mienki83?Redirect=Log&logNo=130000248993
한국드라마장르 그림첨부

http://blog.naver.com/rtty87/60041989594
한국의 새드엔딩 드라마

http://cafe.naver.com/jurilove.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19430
소설원작 일본드라마

http://blog.naver.com/soyongyong81?Redirect=Log&logNo=120024206971
일본드라마 역대 순위

http://www.mbcevery1.com/series_movie/only_intro.asp?p_num=45
히어로 소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국문화] 한류열풍에 대해서
  • 드라마 가을동화는 대만에서 방영된 즉시 현지 시청률 1위에 오르며 돌풍을 일으켰고, 대륙에서는 아직도 겨울연가, 팝콘, 올인 등이 열풍을 일으키고 있다.ㄴ. 한국 드라마 왜 인기가 있는가?상하이 문회보(文匯報)에 실린 한국 드라마가 (중국인의) 눈길을 사로잡다라는 제목의 기사에 따르면 한국 드라마의 매력은 크게 3가지로 볼수 있다. 하나는 섬세한 터치다. 일본 드라마들은 동화적 색채가 짙은데 비해 한국은 보통 사람들의 일상생활에서

  • [일본영화] 일본 대중문화 개방의 현상과 영화시장, 한일영화합작
  • 일본 문화의 이해교수님: 학과: 학번:이름: < CONTENTS >Ⅰ. 들어가면서 Ⅱ. 일본영화의 역사 1. 간략하게 본 일본영화사 ( 탄생 ~ 1980년대 )2. 오늘의 일본 영화 ( 1990년 ~ 현재 )Ⅲ. 한일 영화시장의 개방. 1. 4단계에 걸친 일본 영화 다단계개방2. 우려했던 국내 파급효과, 기우에 그쳐3. 국내 일본 영화가 부진을 면치 못하는 이유4. 실(失)보다 득(得)이 많은 일본 영화 개방Ⅳ. 지금은 한일

  • [한류문화] 한류열풍에 대해서
  • 드라마 가을동화는 대만에서 방영된 즉시 현지 시청률 1위에 오르며 돌풍을 일으켰고, 대륙에서는 아직도 겨울연가, 팝콘, 올인 등이 열풍을 일으키고 있다.ㄴ. 한국 드라마 왜 인기가 있는가?상하이 문회보(文匯報)에 실린 한국 드라마가 (중국인의) 눈길을 사로잡다라는 제목의 기사에 따르면 한국 드라마의 매력은 크게 3가지로 볼수 있다. 하나는 섬세한 터치다. 일본 드라마들은 동화적 색채가 짙은데 비해 한국은 보통 사람들의 일상생활에서

  • [광고창작론] 공익광고기획서 -무단횡단 편
  • 이유로 무단횡단을 행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이번 광고를 통해 무단횡단 근절에 힘쓰고 나아가 후진교통문화의 발돋움에 기여하길 바란다. 2. 제 1편: “달콤한 유혹” 구성 및 표현 ‘달콤한 유혹’편은 20대 남성 무명 모델이 도보로 걷다 빨간불인 횡단보도를 무단횡단 하는 모습을 현장감 있고 사실적인 모습으로 재현하였다. 무단횡단을 하는 순간 교통사고의 위험성은 늘 우리 주변에 존재하게 되는데 이러한 위험성을 모델을 향해 다

  • [소논문] 한류열풍의 고찰
  • 이유는 동양인들이 적당히 서구적인 세련미를 가미하여 포장을 잘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중국의 경제규모와 정치적 파워로 볼 때 중국은 이미 동아시아의 테두리를 넘어서 세계의 1등 국가를 목표로 밤낮없이 기계음을 울리고 있다. 중국이 궁극적으로 노리는 것은 현재 1등 국가인 미국과 모든 면에서 견줄 수 있는 수준으로 국가적인 질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따라서 중국인들은 한국 드라마를 볼 때 한국인의 우수성이나 동양적 정서의 유대감으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