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락 음악 , 대중화의 문제점에 대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2.24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주제 : 한국의 락 음악, 대중화의 문제점에 대한 분석
1. 서론
  1.1 연구목적 
1.2 개념정리

2. 락 음악이 처해 있는 현실
  2.1 락 음악에 대한 편견
  2.2 락 음악의 불평등한 기회

3. 락 음악 대중화의 문제점
  3.1 락 뮤지션들의 태도
  3.2 음반업체의 상업성 추구
  3.3 공연 시설의 부재
  

4. 락 음악 대중화를 위한 해결방안
  4.1 뮤지션들의 측면
  4.2 사회제도적 측면
 

5. 결론
 5.1 요약
 5.2 우리나라의 락 음악 대중화의 전망


본문내용

2.2 락 음악의 불평등한 기회

우리나라의 대중매체를 보면 알 수 있다. 우선 저번 주 일요일에 방영했던 mbc “쇼 음악중심” 이라는 프로그램을 보자. 출연자를 소개 하겠다.
◎ 출연자
 엄정화 / TAE YANG / 앤디 / 배치기 / 다비치 / 사오리밴드 / Bizzy
 정시영 / 함소원 / 선데이브런치 / 유승찬 / 루그 / 써니힐 / 마로니에 걸즈

대중화의 가장 핵심은 바로 대중매체를 통한 것인데, 대중매체에서 이미 차별이 되어 버리고 균등한 기회를 얻지 못한다면 락 음악의 대중화는 힘들어 질 수 밖에 없다는 것이다. 물론, 락 밴드가 무대에 올라가면 뒤따르는 것이 많은 것은 사실이다. 솔로 가수는 마이크만 들고 가면 되지만, 락 밴드는 드럼, 앰프, 각종 마이크 시스템, 악기 등이 있기 때문에 힘들고 번거로운 것은 사실이다. 그래서 락 밴드가 대중매체에 나오면 기타와 베이스, 드럼은 그냥 치는 흉내만 내고 있는 것이다. 락 음악의 매력은 바로 라이브로 연주 하는 그 생동감인데 대중매체에 나오는 락 밴드를 볼 때 마다 아쉬움만 남을 뿐이다.
가요 프로그램에서 장르별로 소개한다면 위와 같은 문제는 조금 나아질 것이다. 아니면 예전에 케이블 TV에서 했던 “Time to Rock" 이라는 프로그램처럼 락 음악을 또는 락 마니아들을 위한 프로그램을 방영하는 것이 가장 효과 있는 방법이다. ”Time to Rock" 의 진행을 맡았던 크래쉬 밴드의 베이시스트 베이시스트: 베이시스트 (bassist)는 더블 베이스 혹은 베이스 기타(일렉트릭 베이스)를 연주하는 음악가를 말한다.
이자 보컬인 안흥찬 씨의 글이 떠오른다.
󰡒안녕들 하신지요......안흥찬입니다.
새해 인사드린다 드린다 하고 결국 이렇게 이런식으로 글을 쓰네요..
보다 좋은 시절을 기다리는 한량 같은 선비의 마음이 앞서지만 그저 여러분들에게
갑작스럽지 않도록 조심스fp 글을 써 내려갑니다..
타임투락을 맡아 진행을 한지 횟수로 벌써 5년이 됩니다..
2000년도 부 터 시작을 했으니까 말이지요..
그 동안 참으로 좋은 기억들이 많은, 음악을 하는 한 사람으로써, 또 방송을 하는
사람으로써 여러 밴드를 만나고, 공연장을 찾았었고
정말 많은 정보들을 그리고 새로운 밴드소개들을 통해 저 자신 조차도
좋은 정말 많은 인맥들과 인포메이션을 얻었지요
음......감계가 무량하군요.. 각설하고..
제가 이렇게 글을 쓰게 된 이유는 여러분들에게 조금은 많은 량의 섭섭함 때문입니다..
무엇이냐......이제 우리 타임투락은 이번 주의 방송을 마지막으로 종영을 하게 됩니다
이제 끝이란 말이지요......
상식적으로도 우린 너무나 불특정 소수입니다......(메니아들 말이지요..)
우리 메니아란 자들은 공연장이나 계시판에 글을쓰는것 보다도 아주 냉정한 사회생활과
학교 학업생활로 인해 여유란 그리 존재할 틈이 없습니다.
그로 인하여 우리 메니아들은 원하는 음반을 구하려 하여도
정말 기다리고 기다리고 찿고찿아 헤매이다 앨범을 구하지요..
가요나 일반 팝은 다르지요......아시다시피 말입니다!
공중파 미디어에서 락이라는 장르의 음악을 다루지 않는 이유도 이것입니다.
불특정소수......그리고 적극적이지도 않은 파악하기 힘든 메니아들......
케이블은 그래도 다양한 장르를 다루기 위해 실제로 다양한 장르의 음악들을
케이블티브이를 통해 만나보고 들을 수가 있었습니다.
그런데......너무나도 눈에 뜨이지 않았나 봅니다..
일본문화 개방으로 인해 모든 케이블들에서는 패션과 음악으로 일본을 소개하고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영주, 『한국의 청년 대중음악문화』,한국학술정보(주),2006년 7월 20일


참고 사이트


http://cafe.daum.net/ic102/pEF/17?docid=1GTR|pEF|17|20011119221932&q=%B6%F4%C0%BD%BE%C7%BF%A1%20%B4%EB%C7%D1%20%C6%ED%B0%DF&srchid=CCB1GTR|pEF|17|20011119221932 (인창 고등어 1학년 2반 악동클럽)


http://gall.dcinside.com/list.php?id=music&sn1=&divpage=9&banner=&sn=off&ss=on&sc=off&select_arrange=headnum&desc=asc&no=6061
( 디씨인사이드 음악 갤러리-안흥찬님의 글 )

http://www.melon.com/gnb1/a2/hot/album_chart_list.jsp (멜론 - 음반판매량 순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상매체] 케이블 음악채널 비평 - M.NET과 MTV를 중심으로
  • 음악채널의 등장이 음악시장에 대형 뮤직비디오의 등장이라는 결과를 가져온 것처럼 새로운 매체의 등장에 따른 것으로 생각된다. 그리고 인터넷 게임 등의 여가활동이 등장해 이를 즐기는 사람이 많아져 그만큼 음악을 감상하는 수가 줄었다는 것도 또 다른 이유이다. 젊은이들의 음악을 듣는 수준이나 기대치가 상대적으로 높아져 음악 감상 보다 더 재미있는 오락거리를 찾아냈기 때문이다.세 번째는 안으로 곪아온 가요계의 문제점이 IMF를 계기로

  • [한류문화] 대만의 한류열풍
  • 한국 방송프로그램의 수출분석 - 112) 한류를 이끄는 드르마 시장 123) 한국 드라마의 대만 진출 현황 - 134) 대만의 한국 드라마 열풍 원인과 분석 - 145) 한국 드라마의 전망 - 202. 대중음악 231) 대중음악의 특징 - 232) 한국대중음악의 특징

  • 기독교적 관점에서 바라본 뉴에이지 사상과 운동, 그리고 음악
  • 음악분야에서 New Age가 왜 나쁜 것이며, 반 기독교적인 것인지 도무지 이해할 수가 없었다. 한때 나는(내가 아직 음악을 즐겨듣지 않고, 음악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이 없을 무렵이었다.) New Age운동이 사탄의 운동이라는 카피를 많이 접하게 되었고, New Age음악은 사탄의 음악이라고 인쇄된, 유인물을 많이 보았었다.(그러한 유인물들은, 반드시 락이나 헤비메탈 가수들처럼 기괴한 차림새를 한 사람들의 사진을 첨부하고 있었다.) 그래서 나는 그 당시 New Ag

  • 월드뮤직 산업의 동형화 모델
  • < 목 차 >Ⅰ. 서론1. 문제제기(1) 연구의 배경 및 목적(2) 연구대상2. 논문의 구성Ⅱ. 이론적 배경1. 민속음악과 월드뮤직2. 세계화3. 문화산업과 특수성4. 동형화Ⅲ. 사례분석1. 성공사례2. 실패사례3. 성공요인과 동형화 모형Ⅳ. 한국 전통음악1. 세계화와 정체성2. 현황과 문제점3. 세계화 방안과 실례Ⅴ. 결론※ 참고문헌Ⅰ. 서론1. 문제제기(1) 연구의 배경 및 목적1990년대 이후로 문화의 세계화에 대한 관심과 논의가 폭발적으로 증가하였다

  • [한국영화] 한국영화의 현 실태와 향후 과제 논의
  • 음악, 발레, TV프로그램, 미술품, 박물관, 미술관, 디자인, 만화영화를 세계 10대 문화상품으로 지목하고 이 분야에 대한 주도권을 선점하여 문화강국으로 부상하고자 세계각국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는 것이다. 우리가 이러한 국제변화에 뒤쳐질 때에는 결코 선진국 대열 진입의 꿈은 무망하다 하겠다. Ⅱ. 한국영화의 실태 및 현황1. 한국영화의 흥행 몰이“쉬리를 필두로 할리우드 영화의 거친 공세에도 아랑곳하지 않는 한국영화들이 잇따라 등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