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의 민족성에 의한 우리나라 교육사회와 외국의 교육사회와의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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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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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서론
1.1 연구 목적과 배경
1.2 연구방법
2.본론
2.1 한국의 교육사회
2.2 외국의 교육사회
2.2.1중국
2.2.2미국
2.3 분석
2.3.1 나의경험
2.3.2 개선방안
3.결론 (글을 마치며)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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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외국교육사회
2.2.1 중국
중국교육문화에 대해서 간단히 살펴보도록 하겠다. 먼저 중국이라는 나라는 워낙 땅도 크고 인구가 많아서 빈부격차가가 굉장히 심한 나라이다. 그래서 중국이라는 나라는 한도시를 하나의 작은 나라라고 생각할 수 있을 정도로 같은 나라임에도 도시에 따라 많은 차이가 있다. 나는 중국에 5섯살 때가서 고3까지 중국 천진이라는 곳에서 생활하였다. 천진은 중국의 수도인 북경과 아주 가깝고 중국의 사대도시라 불리기에 천진에 사는 중국현지인들의 생활은 평균적으로 잘 사는 편이다. 따라서 천진에서는 대학입학율도 다른 중국 도시에 비해 높 은 편이라고 보면 된다. 중국에서는 초등학생 때부터 아침 일곱시 반에 등교하여서 오후 5섯시 반에 수업이 끝난다. 반면 한국에서는 초등학교 등교시간이 아홉시고 오전수업만 하니깐 초등학생에게 더 적절한 교육시스템을 갖추고 있다는 다는 생각이 든다. 중고등학교와 같은 경우 내가 중국에서 다니던 남개 중고등학교는 중국의 주은례 주석이 재학했던 학교라 천진에서는 매우 알아주는 중고등학교였다. 그래서 남개에 재학하고 있는 학생들은 천진에서 공부를 잘해 대부분 선발된 학생들이었다. 그런데 앞서 말했듯이, 중국은 한 도시가 하나의 작은 국가와 같은 개념이 있어서 아무리 공부를 잘하고 소위 말하는 중국의 명문대인 북경대학이나 청화대학을 갈 수 있는 능력과 실력이 있어도 학생들은 이를 목표로 공부하지 않고 천진에 있는 대학 중 좋은 대학으로 목표삼아 공부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그래서 이런 것이 교육사회적으로 중국과 한국이 대조되는 모습인 것 같다. 왜냐하면 우리나라는 대학교도 모자라 서울에 있는 명문대만을 고집하는데 혈안이고 사회적으로도 이런 현상이 일어날 수밖에 없도록 한몫을 하고 있다. 이로 인해 전국에 있는 학생들이 다 서울에 있는 명문대를 목표로 공부하고 경쟁하기 때문에 경쟁은 더 치열할 수밖에 없고 불평등한 교육은 계속될 수밖에 없다.
2.2.2미국 문용린, <부모들이 반드시 기억해야할 쓴 소리>, 갤리온 출판사, 2006
나는 미국에서 고3을 다녔었는데, 나는 개인적으로 교육적인 면에서 우리나라는 서양으로부터 배울 것이 굉장히 많다는 생각을 하였다. 우리나라와 미국은 교육에 대한 가치관이나 정의부터가 확연히 다르다고 본다, 우리나라는 학문중심의 교육만을 추구한다면 미국은 도덕적 교육을 더 중요시 여긴다. 한국에서는 공부를 잘하는 아이들이 인기가 많고 칭찬을 받지만 미국에서는 인격적으로 바르고 운동을 잘하는 아이들이 더 많은 사랑을 받는다. 교육 제도를 먼저 살펴보면 미국에서 중고등학교는 대학과 비슷한 시스템으로 진행된다. 내가 고등학교를 졸업할 때 까지 들어야 하는 과목들을 스스로 시간표를 짜고 이수하면 된다. 그래서 오히려 미국에서는 고3때가 제일 시간이 많이 남고 여유로운 것을 볼 수 있다. 수업도 한 교실에 고정된 것이 아니라 반을 돌아다니면서 수업을 해 자유로운 편이다. 무엇보다도 한국이나 중국과 같은 경우는 대부분 시험을 중간고사 기말고사 두 번으로 나눠서 치지만 미국은 중간고사 기말고사라는 개념이 없이 일주일에 한번씩 매주 시험을 보고 중간평균과 기말평균을 낸다. 나는 평가에 있어서 이런 제도가 매우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한국이나 중국과 같은 경우에 시험을 크게 두 번으로 나눠서 보니깐 시험에 분량도 많아 부담스럽고 또 두 번에 기회밖에 없으니깐 시험에 메일 수밖에 없다 그런데 미국처럼 일주일에 한번씩 시험을 보게 되면 시험범위가 많지 않기 때문에 학생들이 공부하는데 부담감을 더 덜어줄 수 있고 한번시험을 못 봐도 만회할 수 있는 기회가 있다는 것이다. 미국의 교육적 제도와 사회적 환경 때문에도 미국에 아이들은 한국아이들보다 여가생활을 즐길 수 있는 시간이 많다. 왜냐하면 그만큼 미국은 지역 활동이나 운동에 많은 관심을 갖기 때문이다. 한국에서는 대학을 갈 때 시험점수나 성적으로 평가되지만 미국에서 대학에서 학생을 뽑을 때 그 사람의 성적만큼이나 그의 인격 즉 봉사활동경력이나 운동 활동에 얼마나 참여하였는지에 중점을 둔다. 앞서 말했듯이 우리나라가 미국으로부터 배워야 하는 것은 교육에 대한 인식 즉 가치이다. 우리나라는 공부만 잘하면 모든지 다 용서하는 사회가 되어버렸다. 아이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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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용린, <부모들이 반드시 기억해야할 쓴 소리>, 갤리온 출판사, 2006
최완기, <한국의 전통교육, 이화여자대학교 출판사, 2005
박도순, <한국의 교육문제 어떻게 생각해야 하는가?>, 도서출판 원미사,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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