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민주화 운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3.31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5 18광주민중항쟁(5 18광주민주화운동, 5 18광주민주항쟁)의 계기, 5 18광주민중항쟁(5 18광주민주화운동, 5 18광주민주항쟁) 기억, 5 18광주민중항쟁(5 18광주민주화운동, 5 18광주민주항쟁) 미술운동,국립묘지
- 5 18광주민주항쟁(5 18광주민중항쟁, 5 18광주민주화운동) 조직화, 5 18광주민주항쟁(5 18광주민중항쟁, 5 18광주민주화운동) 영향, 5 18광주민주항쟁(5 18광주민중항쟁, 5 18광주민주화운동) 유교, 연극운동
- 5 18광주민주화운동(5 18광주민주항쟁, 5 18광주민중항쟁) 역사적 의의, 5 18광주민주화운동(5 18광주민주항쟁, 5 18광주민중항쟁) 전개, 5 18광주민주화운동(5 18광주민주항쟁, 5 18광주민중항쟁) 북한인식
- 5 18광주민주화운동(5 18광주민중항쟁, 5 18광주민주항쟁) 명예회복, 5 18광주민주화운동(5 18광주민중항쟁, 5 18광주민주항쟁) 피해보상정책, 5 18광주민주화운동(5 18광주민중항쟁, 5 18광주민주항쟁) 추모탑
- 5 18광주민주화운동(5 18광주민주항쟁, 5 18광주민중항쟁) 의미, 5 18광주민주화운동(5 18광주민주항쟁, 5 18광주민중항쟁) 배경, 5 18광주민주화운동(5 18광주민주항쟁, 5 18광주민중항쟁) 미국역할, 교훈
- 목차
-
I. 5·18광주민중항쟁의 성격
Ⅱ. 광주민중항쟁의 발생배경
1. 계속적인 군부의 집권의지와 민주화 항쟁
2. 소외받은 광주
(1) 경제적 소외
(2) 정치적 탄압
Ⅲ. 광주민중항쟁의 직접적 발생원인
1. 신군부세력의 집권의지
2. 김대중의 구속
Ⅳ. 민중항쟁의 전개과정과 그 의미
1.전개 과정
(1) 시간의 경과를 중심으로
(2) 5·18민중항쟁, 그 후
2. 그 의미
(1) 폭력적 저항
(2) 해방된 광주
(3) 5.18광주 민중 항쟁을 바라보는 시각
Ⅴ. 미국과 5.18
Ⅵ. 항쟁의 의의
Ⅶ. 맺음말
- 본문내용
-
Ⅱ. 광주민중항쟁의 발생배경
1. 계속적인 군부의 집권의지와 민주화 항쟁
1961년 5·16 군사쿠데타를 통해 권력을 장악한 박정희 독재정권은 자신의 권력을 정당화하기 위해 경제성장에 집착하였고 솟구치는 민주화 운동에 대한 극심한 탄압으로 일관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민주화운동은 전국적으로 그칠 줄 모르고 전개되었다.
대표적인 예로 부마항쟁을 들 수 있는데, 1979년 10월 16일부터 20일까지 부산과 마산의 시민, 학생들은 박정희 정권에 대항한 반 독재투쟁을 벌였다. 김영삼 총재의 의원직 제명안이 국회에서 변칙 통과된 것에 자극을 받은 부산대생이 교내시위에 이어 거리로 나와 부산시청 앞에서 시민들과 합세하여 유신철폐, 독재타도, 야당탄압중지 등을 외치며 격렬한 시위를 벌였다. 경찰력이 무너지자 비상계엄령을 선포하고 공수부대를 투입, 무력 진압했으나 시위는 마산으로 번져갔다. 마산대생과 경남대생을 선두로 시위에 나선 시민들은 경찰과 맞서 격렬하게 충돌하였다. 19일 저녁에는 수출자유지역의 노동자까지
- 참고문헌
-
단행본
김영택, 實錄 5.18 광주민중항쟁, 창작시대사, 1996,
정해구, 광주민중항쟁연구, 사계절출판사, 1990.
논문
김상곤, 재판을 통해서 본 5.18의 정치사적 의미
차병직, 12.12와 5.18재판에 대한 평가
이삼성, 광주를 통한 한국민주주에의 유혈통로와 미국의 위치
박광주, 5.18 왜, 어떻게 일어났으며 무엇을 넘겼는가
한상진, 광주 민주화 운동에서 본 국민 주권과 승인 투쟁
웹사이트
광주광역시: www.gwangju.go.kr
5.18가상체험공간: www. cyber518.gwangju.kr
5.18기념재단:www.518.org
전남대학교 5.18연구소: altair.chonnam.ac.kr/~cnu51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5 18광주민주화운동(5 18광주민중항쟁, 5 18광주민주항쟁) 연혁, 5 18광주민주화운동(5 18광주민중항쟁, 5 18광주민주항쟁) 자치, 5 18광주민주화운동(5 18광주민중항쟁, 5 18광주민주항쟁) 민족음악회
- 5 18광주민주항쟁(5 18광주민주화운동, 5 18광주민중항쟁) 트라우마티즘의 중요성, 5 18광주민주항쟁(5 18광주민주화운동, 5 18광주민중항쟁) 트라우마티즘 기념공간, 5 18광주민주화운동 트라우마티즘 사례
- 5 18광주민중항쟁(5 18광주민주화운동, 5 18광주민주항쟁) 정의, 5 18광주민중항쟁(5 18광주민주화운동, 5 18광주민주항쟁) 연극, 5 18광주민중항쟁(5 18광주민주화운동, 5 18광주민주항쟁) 소설, 다큐멘터리
- 5 18광주민중항쟁(5 18광주민주화운동, 5 18광주민주항쟁)의 연혁, 5 18광주민중항쟁(5 18광주민주화운동, 5 18광주민주항쟁)의 배경, 5 18광주민중항쟁(5 18광주민주화운동, 5 18광주민주항쟁)의 진실규명, 교훈
- 5 18광주민주항쟁(5 18광주민주화운동, 5 18광주민중항쟁) 배경, 5 18광주민주항쟁(5 18광주민주화운동, 5 18광주민중항쟁) 트라우마티즘, 5 18광주민주항쟁(5 18광주민주화운동, 5 18광주민중항쟁) 미국지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아에 대한 정의를 사회학과 심리학적 관점에서 비교하여 기술하고, 사이버공간에서는 자아가 어떻게 발현되는지를 기술하시오 더불어 자아와 자존감, 자아효능감 등의 관계 및 자신의 자존감과 자아효능감을 높이기 위한 방법
- [유아교육] 공놀이 활동계획안
- 공공자전거대여시스템 문제점과 개선방안
- 길버트와 테렐 또는 길버트와 스펙트의 분석틀을 설명하고 한국의 사회복지정책중 한가지를 선정하여 길버트와 스펙트의 분석틀에 맞춰 설명하시오
- 영유아발달에서 놀이의 특성과 중요성을 제시하고 영유아의 사회성 발달을 돕는 놀이방법의 종류와 함께 놀이가 발달에 미치는 영향
- 보육교사의 자질에 대해 서술하고 어린이집 영유아 학대 관련 기사 중 1가지를 선택해서 보육교사에게 부족한 자질에 대해 논하시오
- 유아중심 놀이중심에 적합한 보육교사의 역할을 분석하고, 영아와 유아의 놀이지원을 위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구체적으로 작성하여 제출해주세요
- 에스핑 엔더슨 복지국가 유형을 바탕으로 영국 독일 스웨덴 사회복지를 분석하시오
- 주제 주변의 건강가정지원센터 또는 건강가정과 관련된 기관을 오프라인으로 방문하거나 온라인상의 홈페이지에 방문하여 여러 정보를 확인할 후 기관방문보고서를 작성하는 것입니다 기관방문보고서와 관련된 구체적인 서식은 자료실에 제공하니 서식에 맞게 작성해 올려주시기 바랍니다
- 영유아기 교사의 역할은 바람직한 영유아 발달에 중요한 요인이 됩니다 교육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놀이 상황이나 영유아 간의 문제 혹은 갈등상황의 예를 구체적으로 설정 및 제시하고, 그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바람직한 교수행동과 상호작용을 기술하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