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현장에서 과학의 인간화를 실천할 수 있는 접근방법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4.07 / 2017.04.07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유아교육현장에서 과학의 인간화를 실천할 수 있는 접근방법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과학의 인간화 개념
2. 유아교육현장에서 과학의 인간화를 실천할 수 있는 구체적인 접근방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990년대에만 해도 과학은 대중화를 꾀했다고 하겠다. 즉 과학은 일상생활과 밀접해야 하고 이러한 과학적 경험이 보다 합리적인 문제해결을 할 수 있는 능력의 기초가 된다는 점을 인식한 것이다. 이는 컴퓨터를 비롯하여 여러 가전제품에 이르기까지 우리는 주변에서 친숙하게 과학을 접하고 있으면서도 과학에 대해 너무 무지하고 심지어 두려워하기까지한다는 반성적 고찰에서 나온 것이다. 따라서 유아교육현장에서도 이러한 일상생활과 밀접한 과학이 강조되었고 그 현상은 지금도 그대로 이어지고 있다.
.
.
Ⅱ 본론
1. 과학의 인간화 개념
인간은 역사적으로 과학의 힘을 빌려 의식주 문제를 보다 진보된 방식을 해결해 왔다. 과학은 인간이 먹고, 입고, 자는 생존 도구로써만이 아니라 정치나 사회, 그리고 문화까지 많은 영향을 미친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이러한 과학의 발달과 영향은 항상 좋은 결과만 주지 못했다. 치명적 살상무기의 개발로 생명 경시풍조와 전쟁의 발생 등 인류에게 비극적인 일들이 벌어지고 있다. 또한 환경적으로도 인류의 생존을 위협하는 위험적인 요소들이 점점 높아지고 많아지고 있다. 이러한 위기 속에서 과학은 이제 새로운 지향점을 강구해야 하는 상황에 이르게 되었고 지속가능한 발전이라는 개념이 발생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 오지승, “실험을 통한 과학탐구활동이 유아의 과학관련 태도와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전남대, 2008
- 조형숙외, “유아과학교육”, 학지사, 2013
- 문미옥외, “유아를 위한 과학교육”, 교문사, 2000
- 조부경외, “유아과학교육”, 양서원, 2013
- 서금란, “문학적 접근에 의한 통합적 과학활동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영남대, 2004
- 이경혜, “생태유아교육 실태에 대한 연구”, 한국교원대, 200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