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학] 주민참여예산제에 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5.15 / 2015.05.15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Ⅱ 주민참여예산제에 대하여
Ⅲ 부평구의 주민참여예산제
Ⅳ 현실에의 적용
Ⅴ 결론
Ⅵ 출처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나라는 민주주의 국가임을 표방하지만, 대의제라는 국민들의 간접적인 의사전달 방식으로 인해 완전한 민주주의를 실현하는 것은 불가능한 실정이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정부에서는 국민 투표나 주민 소환 등의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최근에는 스마트폰과 SNS를 통해 정치에 보다 쉽게 접근하게 됨으로써 정치에 대한 관심과 참여가 확대되고 있는 추세이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가장 중요시되는 경제적인 측면에서 국민들이 직접적인 참여를 할 수 있는 기회는 적은 편이다. 이러한 국민들의 실질적인 참정권을 보장하기 위해 현재 전국의 모든 기초단체에서 주민참여예산제가 시행되고 있다.
주민참여예산제는 주민이 예산 편성에 직접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준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깊다. 정부가 세운 정책의 결과에 대한 평가가 아닌 과정에의 참여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다. 이러한 주민참여예산제는 그동안 집행부가 독점해 온 예산 편성권을 처음으로 지역 주민들에게 권한이양한 혁신적인 제도로 기대되었다(송광운, 2009: 2). 그러나 주민참여예산제가 전국에서 의무적으로 시행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몇몇 지역에서는 그저 명목적으로만 운영되고 있는 실정이다. 제도의 본 목적을 제대로 달성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인천광역시 부평구의 주민참여예산제의 현황을 분석하여 이를 토대로 주민참여예산제의 보다 효율적인 운영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주민참여예산제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실질적인 활용방안을 제시한다.
먼저‘Ⅱ 주민참여예산제에 대해서’에서는 주민참여예산제의 개념과 시행배경, 그리고 의의 및 한계에 대해 알아본다. 아울러 주민참여예산제의 시행현황을 분석해봄으로써 해결해야 할 정책과제에 대해 논의한다. 다음으로‘Ⅲ 부평구의 주민참여예산제’에서는 현장 조사를 통해 획득한 인터뷰 자료를 바탕으로 부평구에서 주민참여예산제가 어떤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는지 분석한다. 이를 통한 시사점을 토대로 주민참여예산제에 대한 논의를 이어나간다. ‘Ⅳ 현실에의 적용’부분에서는 부평구 내에서 제기되고 있는 문제에 대한 대안사업을 계획·추진함으로써 주민참여예산제를 통해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본다. 부평구 청천초등학교 근방의 치안에 대한 문제를 정책과제로 설정해 이에 대한 해결방안을 제시할 예정이다.
참고문헌
행정학사전, 이종수, 2009.1.15, 대영문화사
21세기 정치학대사전, 정치학대사전 편찬위원회, 2010.1.5, 한국사전연구사
부평구청 홈페이지, www.icbp.go.kr
「2013년도 부평구 가계부」(인천광역시 부평구청장, 2013)
「부평구 주민참여예산이야기」(주민참여예산위원회?부평구, 2013)
방배 1동 자율방범대 홈페이지 http://cafe.naver.com/112asdfg
다음 로드뷰
송광운. 2009. “주민참여예산제도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광주광역시 북구를 중심으로.” 조선대학교 박사 학위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0년 2학기 사회복지정치학 기말시험 과제물(자기공간에서 나다운 실천 등)
  • 국가 없는 정치적 삶의 대안1
  • 주민들이 주체의식을 가지고 참여해야만 가능한 것이다. 그리고 공동체의 질서를 만들어 내는 문제이다. 소규모 공동체인 만큼 국가에서처럼 거대한 법체계가 필요하진 않겠지만 분명, 그 공동체에 가장 적합하며 그 구성원들의 동의에 바탕을 둔 질서, 규범이 필요하다. 종교 공동체와 같이 종교의 규범이 그 규범이 될 수도 있을 것이다. 이러한 규범을 만드는 데 있어서도 소규모 공동체가 대규모 국가보다는 더 적합한 규범을 만드는 데 유리하다.

  • [졸업] [행정] 지방자치시대의 주민참여제도의 실태 및 개선방안
  • 목 차제 1 장 서 론 1제 1 절 연구의 목적 1제 2 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제 2 장 주민참여에 관한 일반이론 3제 1 절 주민참여의 본질 31. 주민참여의 개념 32. 지방자치와 주민참여의 상관성 33. 주민참여의 구성요소 54. 주민참여에 관한 시각 75. 주민참여의 필요성 8제 2 절 주민참여의 기능 91. 정치적 기능 92. 행정관리적 기능 103. 주민참여의 순기능과 역기능 111) 주민참여의 순기능 112) 주민참여의 역기능 12제 3 절 주민참여의 유형대상 및 경

  • [재무행정학] 주민참여예산제도-광주광역시 북구와 울산광역시 동구 사례를 중심으로
  • 주민참여예산제도- 광주광역시 북구와 울산광역시 동구 사례를 중심으로목 차Ⅰ.서론1.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2.연구방법 및 범위Ⅱ. 주민참여예산제도의 이론적 고찰1. 주민참여예산제도의 대두2. 주민참여예산제도의 의의3. 우리나라의 주민참여예산제도(1) 도입과정(2) 형태Ⅲ. 우리나라의 주민참여예산제의 사례1. 광주광역시 북구(1) 도입배경(2) 운영체계(3) 2010년도 광주광역시 북구청 주민참여예산(4) 평가2. 울산광역시 동구(1) 도입배

  • [비교정치] 룰라집권기 브라질의 국가모델 형성과 평가 -아이디어, 이익 제도를 중심으로
  • 참여는 제한을 받았다. 해외 업체가 유전 개발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페트로브라스와 컨소시엄을 구성해야 하며, 이 경우 페트로브라스가 30%의 지분을 소유하게 되었다. 생산된 에너지는 원칙적으로 모두 브라질 정부에 귀속되며, 해외 기업들은 투자분에 따른 이윤을 현금이나 에너지로 받게 되었다. 신설되는 국영 석유업체 페트로살(Petrosal)은 컨소시엄의 경영위원회 자격과 개발 결정에 대한 반대권을 가졌다. 정부는 프리-솔트 유전 수입으로 ‘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