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인이 초등학교 1학년 자녀(여) 1명을 키우는 한 부모 여성 장애인에 대하여 통합적 사례관리를 한다면 방안을 논의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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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본인이 초등학교 1학년 자녀(여) 1명을 키우는 한 부모 여성 장애인에 대하여 통합적 사례관리를 한다면 방안을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통합사례관리의 개념
2. 초등학교 1학년 자녀(여) 1명을 키우는 한 부모 여성 장애인에 대한 통합사례관리 방안
1) 초기 상담
2) 욕구사정
3) 대상자 구분 및 선정
4) 서비스제공계획 수립
5) 실행
6) 종결
7) 사후관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나라 전체 장애인 수는 2백만 명이 넘는다. 그 중 여성장애인 수는 약 8십 5만 명에 이른다. 또한 한부모가구는 118,125명에 달한다. 이들의 주된 당면과제로는 빈곤, 자녀양육, 교육의 문제, 심리, 사회적 지지의 결여 등을 들 수 있다. 우리나라 한 부모 여성 장애인 가족은 총체적으로 위기상태에 있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다. 위기는 일상적 행동 방식들이 더 이상 도움이 되지 못함을 인식하게 되고 새로운 방식들이 즉각적으로 요구되는 상황으로 정의되며 위기 상황에서의 가족들은 스트레스 사건들에 대처함에 있어서 과거의 전략들이 부적합하게 실행되지 못함으로써 막힌 것과 같은 혼란기를 경험하는 것으로 이해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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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초등학교 1학년 자녀(여) 1명을 키우는 한 부모 여성 장애인에 대한 통합사례관리 방안
이미 접수된 사례이므로 접수 단계를 생략하고 방안을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1) 초기 상담
한 부모 여성 장애인에 대한 기초 정보를 수집한다. 또한 상담 시 본인이 원하지 않으면 언제라도 종료될 수 있음을 알려주고 상담내용은 비밀보장이 되며 이는 법적으로 보장받을 수 있음을 알려준다. 그리고 공유될 필요가 있는 객관적인 정보를 구체적으로 기록한다. 다음 한 부모 여성 장애인과 사례관리를 통해 해결하고자 하는 목표를 공유한다. 이때 한 부모 여성 장애인의 적극적인 의지를 지지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한 부모 여성 장애인이 필요한 서비스를 당장 제공할 것이라는 보증을 서는 것이 아니라 한 부모 여성 장애인의 편에 서서 함께 노력할 것임을 인식시킨다.
참고문헌
- 김기태외, “사회복지실천론”, 양서원, 2006
- 민소영, “사례관리 이론과 실제”, 경기도인재개발원, 2008
- 김영종, “사회복지행정”, 학지사, 2011
- 이강, “지역사회에서 위기가족을 위한 통합사례관리 실천모델 디자인과 개발”, 한림대, 2014
- 서울시복지재단, “통합사례관리 가이드라인”,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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